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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8월 수출입동향

2025.09.01 서가람 무역정책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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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산업통상자원부 서가람 무역정책국장입니다.

2025년 8월 수출입동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8월 수출액은 전년동월대비 1.3% 증가한 584억 불이며, 수입액은 4.0% 감소한 519억 불입니다. 무역수지는 65억 불 흑자를 기록하였습니다.

8월 수출입의 주요 특징입니다.

우선, 8월 수출은 역대 8월 중 최대 실적을 기록하였으며, 6월부터 3개월 연속으로 역대 월 기준 수출 최대치를 경신하였습니다.

둘째, 15대 주력 수출품목 중 반도체, 자동차, 선박 등 3개 품목 수출이 증가하였습니다.

최대 수출품목인 반도체 수출은 27.1% 증가한 151억 불로 사상 최대 수출액을 2개월 만에 경신하였습니다.

자동차 수출은 순수전기차·하이브리드차 등 친환경차가 모두 플러스를 기록한 가운데, 중고차 수출도 확대되면서 역대 8월 중 최대 실적인 55억 불을 기록하였습니다.

선박 수출은 2022년에서 2023년 높은 선가로 수주한 선박의 인도가 이어지면서 11.8% 증가한 31억 불로 6개월 연속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15대 주력 수출품목 이외에도 농수산식품, 화장품, 전기기기 수출이 역대 8월 중 최대 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한편, 석유제품, 석유화학 수출은 유가 하락과 글로벌 공급 과잉의 영향으로 수출단가가 하락되면서 감소 흐름이 지속되었습니다.

셋째, 9대 주요 지역 중에서는 아세안과 CIS 등 3개 지역으로의 수출이 증가하였습니다.

대아세안 수출은 최대 수출품목인 반도체와 선박의 호실적에 힘입어 역대 8월 중 최대 실적인 109억 불을 기록하였습니다.

대미국 수출은 자동차·일반기계·철강 등 주력 수출품목이 감소하며 전체적으로 12.0% 감소한 87억 불을 기록하였으나, 주요 관세 예외품목인 반도체와 무선통신기기가 증가세를 보이며 감소 폭을 일부 완화하였습니다.

한편, 대중국 수출은 대다수 품목에서 감소하였으나, 최대 수출품목인 반도체가 증가하면서 전년 동월과 보합 수준인 110억 불을 기록, 2개월 연속 110억 불을 초과하였습니다.

수입은 4.0% 감소한 519억 불을 기록하였습니다. 에너지 수입은 유가 하락 영향으로 12.2% 감소하였으며, 에너지 외 수입도 1.5% 감소하였습니다.

무역수지는 65억 불 흑자를 기록했으며, 8월까지 누적 무역수지도 410억 불 흑자를 기록하였습니다.

이상으로 8월 수출입동향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대미 수출 두 자릿수 감소율을 너무 오랜만에 보는 것 같은데 혹시 대미 수출액이 언제 이후로 최저치인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100억 달러 밑으로 내려온 것 또한 2024년 2월 이후로 처음인 것 같은데 맞는지 여쭙습니다.

<답변> 대미 수출이 이번 달에 많이 줄었습니다. 아마 관세 부과에 따른 영향이 시차를 두고 나타나기 시작하지 않은가 싶고요. 기록을 저희가 살펴보니까 이번 달에, 8월에 12% 줄었는데 2020년 5월에 코로나 때인데, 코로나 시절인데 그때 대미 수출이 29.4% 증가... 감소한 그런 기록이 있습니다.

그리고 100억 불 이하로 떨어진 거는 저희가 기록을 조금 더 확인해봐야 될 것 같고요. 80억 불대로 떨어진 거는 2023년 8월에 89억 불로 80억 불대로 떨어진 적이 있습니다.

<질문> 수입이 보면 4%나 줄었는데 어떤 배경이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이게 우리나라 같은 경우 수입이 줄면 나중에 수출에도 영향을 주지 않습니까? 그런 전망도 어떻게 하고 계시는지.

<답변> 수입이 이번... 지난달에 8월에 4.0% 감소했고요. 지금 저희가 에너지 수입하고, 에너지 수입이 5분의 1쯤 되고 나머지가 비에너지 수입, 그러니까 중간재라든지 장비 이런 것들이 들어갈 텐데요. 에너지 수입은 유가 하락의 영향 때문에 크게 줄었습니다. 계속 줄고 있습니다. 12.2% 감소했고요. 그다음에 에너지 외 수입이 1.5% 감소했는데 실제로는 이번 달에 조업일수가 하루 모자랍니다. 그러니까 작년에 비해서 하루 적고 조업일수를 감안해서 일평균 수입을 보면 비에너지 수입은 오히려 증가했... 줄지 않고 증가한 기록이 나와 있습니다.

에너지 수입은 유가에 따라서 계속 변동을 하기 때문에 우선 변동 폭이 이미 큰 상황이고, 저희가 주로 봐야 될 건 비에너지 수입이 어떻냐, 이런 걸 봐야 되는데 지금 수출도 견조한 흐름을 보이고, 호조를 보이고 있고 비에너지 수입도 중간재나 아니면 부품·소재·장비 같은 수입도 유지가 되고 있기 때문에 크게 지금 우려할 사항은 아니라고 보고 있습니다.

<질문> 대중 수출 같은 경우에는 소폭 줄었는데 일단 반도체 수출이 양호한 실적을 나타냈다고 말씀하셨는데요. 지금 삼성과 SK하이닉스가 VEU 지정이 철회됐잖아요. 이러면 신규 반도체 생산 *** 도입이 제한될 것 같은데 이거의 영향으로 인해서 소재나 반제품 수출이 감소할 가능성이나 이런 건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저희가 미국 정부가 발표한 거를 보면 VEU를 폐지하면서 120일 이후에 실제로 하겠다. 그러니까 내년 초가 될 것 같은데요. 그때 유예 기간을 가지고 있고 그러면 VEU가 아닌 장비를 도입할 때마다 개별 허가를 받아야 되는 그런 상황이 됩니다.

만약, 개별 허가가 원활하게 이루어진다면 큰 차이는 없겠습니다만 허가가 지연이 되거나 원활치 못할 경우에는 우리 중국에 있는 공장, 장비 도입에 조금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는 게 사실입니다.

다만, 미국 측에서, 저희가 알기로는 미국 측에서 한국 기업의 생산에는 지장을 주지 않을, 그렇게 하겠다, 라고 의견을 보내왔다고 보고 있고 남은 120일 동안의 유예 기간이 있기 때문에 우리 기업들이 생산 차질이 없도록 행정 절차를 최대한 간소화하거나 이런 것들을 미국 측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간다는 방침입니다.

<질문> 미국은 주력 수출품목이 자동차인데 이게 아직은 25%가 적용되고 있는 거로 알고 있거든요. 이게 협상한 대로 15%로 낮아지면 조금 개선될 여지가 있는 거로 보시는지하고요.

미국 수출이 반등할 수 있는 포인트가 자동차 말고도 뭐가 있을지가 궁금하고, 미국을 제외하고 전반적으로는 견조한 흐름이 이어지고 있는데 이게 올해나 내년까지 지속이 될 거로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죄송한데 두 번째 질문이 미국 수출에 있어서,

<질문> ***

<답변> 자동차 이외에,

<질문> ***

<답변> 먼저 말씀드리면 반등은 지금 아닌 것 같은 생각은 좀 들고 미국...

<질문> ***

<답변> 포인트가 된다면? 그러니까 먼저, 첫 번째로 25% 품목 관세가 15%로 협상에서 협의를 했기 때문에 이게 언제 반영이 될지는 아직 지금 알 수가 없지만 10% 내려가면 기업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마 지금 우리 기업들이 미국에서 가격을 올리질 않고 관세 부담분을 내부적으로 흡수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25%에서 15%로 10% 줄면 단순 계산하면 이익이 10% 지금보다는 늘 수 있는 이런 상황이 돼서 기업으로서는 좋지 않나, 이렇게 생각을 하고요.

두 번째, 미국 수출은 전반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저희가 대부분 관세를 새로 부과받은 품목들은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고 부과받지 않은 품목들은 플러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8월에 25일 것까지 잠정치이지만 품목 관세를 부과받는 품목들, 자동차나 철강 이런 것들은 전반적으로 10% 정도 지금 마이너스를 보였고, 국가별 관세를 부과... 상호 관세를 부과받는 품목은 기존에 상황이 안 좋은 것도 있지만 20% 정도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다만, 반도체라든지 아니면 석유제품, IT 제품 이런 것들은 관세 예외, 지금 아직 관세를 부과받지 않고 있는데 관세 예외품목은 15% 정도 지금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관세의 영향이 크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향후 전망에 대해서,

<질문> ***

<답변> 그러니까 저희가 전망할 때 불확실성이 너무 많기 때문에 이게 좋을 거다, 나쁠 거다 말씀드리기가 어렵지만 아직 관세, 미국 관세 조치가 아직 끝난 게 아니라 계속 반도체나 바이오... 의약품이나 이런 것들에 대해서도 예고되어 있고 또 범위가 확장된다든가 관세가, 관세율이 바뀐다거나 이런 것들도 있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굉장히 큽니다.

또 하나는 이렇게 관세가 부과되면 전반적으로 교역의 환경이 나빠지고 무역 규모가 줄어드는 측면이 있습니다. 또 하나는 세계 경기 회복이 지금 언제쯤 될지, 본격적으로 될지 지금 예측이 어려운 상황이 돼서 이런 불확실성이 많아서 좋다, 나쁘다, 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지만 전반적으로 좋은 그런 환경은 아니다, 이렇게 말씀을 드릴 것 같고요.

<질문> 안녕하세요? 11시에 온 자료 보면 지역별 수출에서 베트남은 전년대비 3억 5,000불 정도 는 것 같고 아세안 전체로는 11억 불 내외로 는 것 같은데 베트남이 원래 거의 절반인데 아세안 전체가 조금 더 많이 는 것 같아서 베트남 말고 어떤 나라가 증가하는 데 기여했는지 궁금하고요. 특정 나라가 많이 오른 게 있다면 아세안 국가 중에서, 어떤 나라인지 궁금하고요.

그리고 주요 지역별 수출에 보면 대만이 지금 이번 달에 40억 달러 넘었는데 거의 대만이 여기 들어가야 될 것 같다는 생각도 드는데 대만 수출에서 약간 반도체가 차지하고 있는 비중은 어느 정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주 기자님 말씀 주신 거는 구체적인 제가 수치를 지금 찾아보기 어려워서 죄송합니다만 확인 후에 제가 말씀을 드리도록 하고요.

대만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 아시다시피 HBM 수출이고요. 그게 계속 굉장히 이번 달에도 많이 늘었고 미국에서는 서버가 견조한 수요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쪽으로 수출이 늘... 수요가 많을수록 우리 대만에 대한 수출도 늘어납니다. 구체적인 숫자는 저희가 확인해서 브리핑 이후에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7월도 그렇고 8월도 그렇고 주력 수출품 15개 중에서 반도체, 자동차, 선박 수출만 성장하고 나머지는 다 줄어드는 경향이 저번달에 이어 나타났는데요. 이런 상황이 계절적인 요인이나 일시적인 경기 이슈로 볼 수도 있겠지만 또 항상 이야기가 나오는 게 주요 수출품 내에서도 자꾸 품목이 고착화되는 거 아니냐는 우려가 있잖아요. 이런 부분에 대해 산업부는 어떻게 보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반도체하고 지금, 저희가 주력 수출품목 하면 15대 품목으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주로 제일 많은 게 반도체하고 자동차, 철강, 석유화학, 석유제품 이런 순서가 될 겁니다. 그런데 반도체하고 자동차에 대한 의존도가 지금 합치면 거의 30% 후반, 40% 가까이 지금 되는 것 같은데 사실은 다른, 지금 다른 제품들의, 다른 품목들의 상황이 어려울수록 그 비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반도체, 주력 수출품목이 잘 나가는 건 좋지만 너무 집중이 되는 거는 경기 변화에 따라 또 우리 경제가, 수출이 영향을 받는 폭이 크기 때문에 다변화해야, 품목을 다변화해야 되겠다. 이런 문제의식은 저희도 갖고 있고요. 거기에 대해서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품목 다변화라는 게 예를 들어 간단히 인위적으로 되는 건 아니고 제일 중요한 거는 우리 새로운 수출품목을 발굴하고 거기에, 그게 적어도 세계에서 팔릴 수 있는 경쟁력 있는,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서는 사실 말씀드리면 R&D 지원부터 여러 가지 갖추어야 되기 때문에 그런 측면을 종합적으로 봐서 지금 저희가 대책이라고 할까요? 하여튼 개선 방안을 지금 고민하고 있는 중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대미 수출과 대중 수출이 올해 들어서 계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는데 사실상 전체적으로 수출액을 봤을 때는 작년보다 많다는, 많은 상황이 돼 있는데요. 이게 산업부에서 수출지역 다변화 같은 거를 그동안 추진했던 게 효과를 봤다고 볼 수 있는 건지하고요. 일단 그거 질문하겠습니다.

<답변> 전반적으로 저희가 과거 10년, 5년 이렇게 추세를 보면 대미 수출하고 대중 수출의 비중은 줄어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제3세계, 그러니까 아세안이라든지 이런 글로벌 사우스의 수출 비중은 늘어나고 있는 전반적인 추세고, 올해 들어서 대미 수출이 관세의 영향도 있고 해서 점점 큰 폭으로 줄고 있는 상황이고요.

대중 수출은 잘 아시다시피 중국이 중간재 생산 능력이, 자체 생산 능력이 늘어나고 또 우리 중국에 나가 있던 IT 관련 현지 투자 기업들이 아세안 쪽으로 많이 옮겨가면서 그런 게 많이 반영돼서 비중 차이가 있는 것 같고요.

수출 다변화 정책은 저희가 사실은 이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고 이런 것이 일부 여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나, 이렇게 평가를 합니다.

다만, 보면 수출이 어느 정도 영향을 줬냐, 라고 저거 하기에는 어렵지만 저희가 글로벌 사우스 지역이나 이쪽 미중 시장을 제외한 제3국으로 시장을 다변화하고 또 품목을 다변화하는 노력은 지금 지속적으로 하고 있는 상황이라서 그런 것도 일부 영향을 미쳤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질문> 추가로 말씀드리면 원래 당초 기관들도 올해 하반기 전반적으로 수출이 줄어들 거라고 예상을 했는데 7월과 8월 보면 오히려 늘고 있는 상황이거든요. 그래서 산업부에서도 올해 전체 수출 목표치를 어떻게 지금 조정하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저희가 산업부 자체적으로 수출 목표치를 정하지는 않고요. 그러니까 참고로 기획재정부에서, 기재부에서 경제운용방향, 그러니까 이번에 새 정부 경제정책전략이라는 이름으로 제가 기억하고 있는데 8월에, 지난달에 발표한 거에 따르면 수출이 0.5% 맞나요?

<답변> (관계자) ***

<답변> 0.2%. 0.2% 증가하는 거로 지금 보고 있고 작년, 그러니까 월초에... 연초에 1월에 발표했을 때가 1 점...

<답변> (관계자) ***

<답변> 1.5%였죠? 그러니까 1월에 1.5% 플러스로 예측을 했다가 그다음에 이번에 0.2% 플러스로 하향으로 잡았고요.

한국은행에서는 두 번을 했는데 최근에 5월에, 죄송합니다. 한국은행에서는 작년 11월에 올해 수출 전망치를 +1.4로 봤다가 올해 5월에 관세 한창 부과될 때 -2.9%로 봤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8월에, 지난달에는 다시 상향 조정해서 +0.5% 성장할 거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한국은행 같은 경우 지금 반도체, 그러니까 이렇게 상향 조정한 이유가 반도체가 예상보다 수요가 견조하고 AI 서버용 수요라든지 그다음에 가격도 지금 상당히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이게 적어도 하반기까지 지속되겠다. 그리고 자동차도 EU 쪽으로 지금 수출이 잘되고 있습니다, EU 쪽. 이런 것들을 감안해서 5월에 예측한 것보다는 상당히 높여서 잡고 있습니다. 산업부 자체적으로 이렇게 숫자를 예측하지는 않습니다.

<질문> 두 가지 여쭤보면요. 자동차 같은 경우는 어떻게 보면 재고를 쌓았다가 판매에 대해서 출하가 되는 이런 시스템이잖아요. 현재 미국 시장 같은 경우는 7월 30일 때 상호 관세가 했고 8월 1일부터 부과되고 있는 상황인데 혹시 더 영향이 직접적으로 오는 시점이 더 이연돼서 올 수도 있다, 이렇게 전망하고 있는지 궁금하고요. 또 하나 여쭤보면, 일단 그거부터 여쭤보겠습니다, 혹시...

<답변> 자동차, 그 대미 수출 관련해서 자동차 같은 경우는 지금 사실은 관세 부과로 인해서 굉장히 어려운 상황이기는 하지만 우리 차가 지금 아직 가격을 올리지 않고 그다음에 점유율을 유지하기 위해서 노력을 하고 있고요. 실제로 올해 들어서 미국 자동차 시장이 괜찮습니다. 그러니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고 우리나라 자동차가 팔리는 게 미국 생산 포함해서 그 증가율이 2배 정도로 많이 팔리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실 수요나 판매는 견조한 상황인데, 그리고 관세를 지금 업체, 아마 제가 알기로는 업체가 가격을 올리지 않고 그거를 내부적으로 흡수를 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그래서 그게 어느 정도까지 갈 건가는 저희도 판단하기 어렵지 않을까. 그러니까 내부적으로 흡수한다는 게 사실 한도가 있지 않을까, 이렇게 사견입니다만 생각이 들고요. 그게 지나거나 하면 더 가격을 올릴 수밖에 없고 가격을 올리면 아무래도 수요가 떨어질 수밖에 없고, 이런 상황으로 부정적인 영향은 추후에도 나타날 수 있지 않을까, 이런 생각은 듭니다.

<질문> 제가 추가로 여쭤보면 다음 달 같은 경우는 작년에 9월에 추석 연휴가 있었어서 작년... 올해 9월에는 따로 특별히 연휴나 이런 게 없어서 실적이 괜찮을 것 같은데 10월이 문제일 것 같아요. 10월에 지금 엄청나게 긴 장기 연휴가 예정돼 있잖아요. 향후 9월, 10월 단기적으로 전망을 어떻게 보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연휴가 껴서 조업일수가 차이가 나는 거는 어쩔 수 없는 상황인 것 같고요. 그래서 아마 그냥 월 수출을 봤을 때는 9월은 플러스일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이 되고요. 그런데 10월은 당연히 마이너스가 아마 될 것 같은데, 그런 걸 제외하고 보려면 일평균으로 어떤가, 이런 것도 저희가 봐야 되고 하기 때문에 1년 내내를 본다면 월별로 그런 기저효과도 있고 여러 가지 그런 것들이 있기 때문에 연말에 가서, 그러니까 9월 실적이 어떠냐, 10월 실적이 어떠냐, 그거 포함해서 연말에 가서 올해 수출입 실적이 어땠냐, 이거를 아마 보고 평가하는 게 조금 더 맞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됩니다.

<질문> 아까 시장 다변화 지원 대책도 마련한다고 했고 시장 다변화 계속한다고 했는데 최근에 나온 통계를 보면 글로벌 사우스 있잖아요. 중국의 영향력이 계속 커지고 있는데 중국과 또 경쟁할 수밖에 없을 것 같은데 중국과 경쟁력 강화 방안 그리고 다변화 지원을 하기 위한 대책, 추가적으로 뭐가 있는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이게 굉장히 어려운 과제입니다. 그러니까 중국의 경우에도 중국의 미국 수출이 점점 막히기 때문에 그 물량들이 글로벌 사우스를 포함해서 그런 제3시장으로 당연히 갈 거고, 일부 그런 상황들이 나타나고 있고요. 그래서 경쟁 여건은 그렇게 녹록지는 않다고 저희가 생각이 됩니다.

이거는 비단 글로벌 사우스에서뿐만이 아니고 중국의 제품하고 우리가 어떻게 경쟁할 건가 하는 거에 대한 정책이 필요할 것 같은데, 전반적으로는 일반론입니다만 저희가 중국보다 앞선 고부가 제품, 고부가가치 제품에 대해서 격차를 유지하고 그다음에 새로 우리만 할 수 있는 수출품목이라든지 이런 거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가야 될 것 같고요.

대책이라고 하면 전반적인 산업대책이 다 들어가겠지만 그거 제외하고 무역과 관련돼서 말씀을 드린다면 저희가 예를 들어 글로벌 사우스로 가는 그런 수출기업에 대한 무역금융이라든지 이런 거를 특별히 더 지원한다든지 그리고 우리 수출 중견·중소기업들이 마케팅 활동 같은 걸 하는 거를 글로벌 사우스로 가는데 특별히 더 지원을 한다거나 이런 대책들도 포함해서 저희가 여러 가지 고민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답변> (사회자) 더 이상 질의가 없으시면 이상으로 수출입동향 브리핑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참석해 주신 기자 여러분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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