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외교부 대변인 정례브리핑
안녕하십니까? 9월 9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제가 모두에 말씀드릴 사안은 없습니다.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미국 현지 시간으로 8일 AP통신에 따르면 크리스티 놈 국토안보부 장관이 우리 국민들과 관련해서, 조지아주에 구금돼 있는 우리 국민 포함 다른 이민자들까지 다 포괄해서 이야기를 한 것 같은데 '추방'이라는 단어를 썼거든요. 그런데 외교부에서 설명한 거는 '우리 구금된 직원분들께서 자진 출국 형식을 택할 것이다.'라고 이야기해서 이것에 대한 사실관계 확인 요청드립니다.
<답변> 미국의 장관께서 발언하신 사항에 대해서 제가 코멘트를 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미 양국은 미국 조지아주에 구금돼 있는 우리 국민 전원을 자진 출국 형태로 가장 빠른 시일 내 귀국시키기 위한 세부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질문> 조지아 공장에서 구금된 한국인들의 출국 일자를 현재 10일로 예상해도 무방할지 궁금하고요. 그리고 장관님 워싱턴에 도착하셨을 텐데 만나실 인사가 루비오 장관 외에 또 누구 있으신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두 번째 질문 관련해서 장관님 워싱턴 일정 관련 현재 공유드릴 사항은 없습니다.
첫 번째 질문 관련해서는 그렇습니다. 현지 시간 9월 10일 수요일 우리 전세기가 미국을 출발하는 것을 목표로 외교부 등 우리 정부와 관계 기업 및 항공사 측이 최선의 노력을 다해 준비하고 있습니다. 모든 준비가 끝나고 출발 시점이 확정되는 대로 구체 계획을 추후 발표할 예정입니다.
<질문> 현지 보도 보면 한국인들만 골라서 조사를 했다거나 합법적인 비자를 갖고 있는데 구금된 사람도 있다고 이렇게 보도가 나오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사실관계 파악되신 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개별 사안에 대해서 제가 언급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은 것 같습니다.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아까 첫 번째 질문 관련해서 추가로 그럼 드리겠습니다. 국토안보부 장관의 발언에 대해서 하실 말씀은 없다 하더라도 그러면 우리 정부는 우리 국민들이 자진 출국한다는 입장에는 변화가 있는 건가요?
그리고 총영사께서 자진 출국 시 입국 제한 없을 거라는 취지로 이렇게 말씀하셨다고 보도들이 나오고 있는데 지금 입국 제한이 없다는 거는 2년이라든지 5년 동안에 입국 제한이 전혀 없을 것이고 여행 목적의 ESTA 발급도 가능하다는 취지로 이해할 수 있는 사안인지 여쭙습니다.
<답변> 방금 말씀드린 대로 우리 정부는 현재 구금되어 있는 우리 국민 전원을 자진 출국 형태로 귀국시키기 위한 세부 협의를 미측과 진행하고 있습니다. 추가로 말씀드릴 사안은 없습니다.
<질문> 그러면 세부 협의가 지금 어느 정도까지 완료된 상태고 어떤 게 남아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가장 빠른 시일 내에 우리 국민들이 귀국될 수 있도록 세부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질문> 입국 제한이 없을 것이라는 총영사님 발언은 확인해 주실 수 있을까요?
<답변> 제가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이번 사태 계기로 새로운 비자 도입해야 된다는 문제 제기도 나오는데 이 부분은 어떻게 논의하고 계십니까?
<답변> 미측과 앞으로 계속 논의해 나갈 예정입니다.
더 질문 없으시면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