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외교부 대변인 정례브리핑

2025.09.16 이재웅 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안녕하십니까? 9월 16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조현 장관은 9월 18일 목요일 오후 막심 프레보(Maxime Pr?vot) 벨기에 부총리 겸 외교·유럽·개발협력 장관과 한-벨기에 외교장관 회담을 개최합니다.

이번 회담은 조 장관 취임 후 유럽 국가와 갖는 첫 번째 양자 회담이며, 벨기에 외교장관의 14년 만의 양자 방한이기도 합니다.

벨기에는 6.25 전쟁 참전국이자 유럽연합(EU) 27개국 중 우리의 7위 교역대상국으로, 양국은 내년 수교 125주년을 맞이합니다.

이번 회담에서 양측은 미래 산업 분야에서 새롭게 협력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내년 수교 125주년이 양국 간 우호 관계를 한층 더 강화하는 계기가 될 수 있도록 협의할 예정입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어제 외교부가 미국 조지아주에서 있었던 한국인 구금 사태에 대한 인권 침해 케이스에 대해 전수조사를 하기로 했는데요. 그 과정이 지금 진행 상황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미 조지아주에 구금되었던 우리 국민의 인권 침해 전수조사와 관련해서 외교부·법무부·기업 합동 전수조사를 바로 시작할 계획이며, 이를 위해 우선 외교부가 해당 기업 대표들과 협의 중입니다.

<질문> 지난주 기자 간담회에서 위성락 실장께서 한미 원자력협정 조기 개정 논의와 관련해서 큰 진전이 있었다고 말씀하셨는데 이 협정 개정에 앞서 한국에 대한 미국의 민감국가 지정이 해제돼야 될 것 같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 리스트 해제와 관련해서 또 한미 간에 논의가 원활히 이루어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민감국가 지정 해제와 관련해서 한미 간에는 현재 긴밀히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질문 없으시면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