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산림청 양산국유림관리소, 산림교육시설 산불 발생에 따른 '유아 대상 대피 훈련' 실시
- 첨부파일
□ 이날 유아를 대상으로 유아숲체험원 내 산불 발생 시 초동대처 및 대피요령 등 산불현장에서 산불 진화를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산불전문기계화진화대원들과 함께 산불진화 체험을 실시하고, 숲 놀이터에 불이 났을 때의 실제로 어떠한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 훈련을 통해 행동 요령 등을 익히게 될 것이다.
□ 이는 산불의 중요성 인식 및 효과적인 안전교육을 제시하고, 유아를 대상으로 산불이라는 재난에 대해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오감으로 느끼는 중요한 요소이며, 어린이들이 직접 대피경로 이해하고 안전하게 대피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또한 산림교육전문가, 어린이집 교사들의 현장 행동 매뉴얼에 따른 역할과 임무를 점검할 계획이다.
□ 산불대피 훈련은 단순한 이론에서 벗어나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실제로 산불 발생 시 유아들을 안전하게 대피시키는 등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데 그 목적이 있다.
□ 이에 최대한 실제 상황과 비슷하게 진행하여 사전 약속한 대피장소와 대피로를 이용하는 방법 등과 아이들이 스스로 자세를 낮추고 젖은 손수건으로 코와 입을 막고 대피할 수 있도록 유도하고, 아이들에게 긴급상황에서 협동심과 사회성을 배우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 양산국유림관리소 관계자는 "미래의 우리 산 지킴이가 될 어린이를 대상으로 산불 대피 훈련 및 체험을 통한 조기 및 올바른 산불교육 체험을 통해 일상에서도 숲의 가치를 이해하는 숲 사랑 어린이가 되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이 자료는 산림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