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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우위 확보를 위한 플랫폼전략
1999.10.07
국정홍보처부처별 뉴스 이동
※ 본 자료는 현대경제연구원(www.hri.co.kr) Prime Business
Report(99.9.29)에 게재된 내용이며 국정원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님을
밝힙니다.
1. 논의 배경
고도의 경쟁 환경에서 기업의 활동은 점차 복잡·다양해지고 있어
비용을 최소화하면서기업 활동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전략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플랫폼적 사고의 도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2. 플랫폼 전략이란?
플랫폼 전략이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와 이를 수행하기 위한
활동들에 대해 가장 본질적이고 공통적인 요소를추출하고 이에
파생적인 부분들을 결합함으로써 통일과 변화를 동시에 달성하는 것임
3. 플랫폼 전략의 실행 방안
제 1단계 : 핵심 플랫폼 선정
- 핵심 플랫폼이란 제품과 서비스에 따라 달라지는 파생적인 부분과는
달리 항상 포함되는 부분으로, 비전을통해 기업 내·외부에 명백하게
드러나야 함
제 2단계 : 기간 플랫폼의 설계
- 실제 집단별 다양성 반영을 위한 기간 플랫폼은 기업의 자원과 환경에
따라 구체적인 내용은 달라질 수 있으나 대다수의 기업에게 가장
공통되는 기간 플랫폼은 제품 플랫폼,고객 플랫폼, 프로세스 플랫폼,
고객 플랫폼, 글로벌 플랫폼 등임
4. 플랫폼 전략의 효과
플랫폼 전략은 스피드 경영, 원가 절감, 디자인 품질 향상, 제품 및 시장
확장의 통일성 증가, 핵심 고객에 기반한 고객 베이스의 확대, 유연한
제품라인 운영 등다차원적인 경쟁우위를 제공해 줄 수 있음
5. 시사점
플랫폼 전략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고도 경쟁 시대의
기업들에게 추가적인 원가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경쟁력을
강화시켜나가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음
플랫폼 전략은 단순히 생산,디자인 등의 기능적인 분야에서의 활용이
아닌 기업 활동 전반을 구성하는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되어야 할 것임
플랫폼 전략을 실행하는 기업은 자신의 핵심역량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해야 하며, 이는 핵심역량 경영의 확산을 주도할 것임
1. 논의배경
고도의 경쟁 환경에서 기업의 활동은 점차 복잡·다양해 지고 있음
- 산업 수렴, 기술 융화, 규제 완화, 네트워크 경쟁, 글로벌화 등으로
규정되는 최근의 경쟁 환경은 기업에게 고도의 경쟁력을 갗출 것을
요구하고 있음
- 가장 저렴한 가격의, 자신의취향에 딱 맞는, 최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요구하는 고객들이 늘고 있음
- 이러한 고객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은 보다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 서로 상충되는 복잡·다양한 활동들을 수행하게 됨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기업 활동의 복잡성과 다양성을전략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플랫폼적 사고의 도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지나치게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의 제공은 생산, 유통, 마케팅, 공급자
관리, 조직 운영 등 경영 활동 전반에 복잡성을 증가시켜 비용을
상승시키고 고객들도 기업에 대해 통일된 이미지를부여하지 못한 채
혼란에 빠지게 됨
- 통일된 접근없이 개별적으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금의
방식으로는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본질적으로 해결하지 못함
- 따라서 복잡성 증가로 인한 추가적인 원가 상승을 최소화하면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제공하기 위해서 플랫폼적 사고를 도입할
필요성이 있음
2. 플랫폼 전략이란?
플랫폼 전략이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와 이를 수행하기 위한
활동들에 대해 가장 본질적이고 공통적인 요소를 추출하고 이에
파생적인 부분들을 결합함으로써 통일과변화를 동시에 달성하는 것임
- 플랫폼이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 이를 창출·전달하는
과정, 목표 시장간의 최대공약수에 해당하는 것임
- 플랫폼 전략이란 플랫폼에 기반하여 서로 다른 가치체계를 지닌
세분시장별로 차별화 요소를 추가함으로써 최소비용으로 다양성을
극대화하는 것임
- 즉, 제품 설계, 마케팅, 생산 운영, 기술 관리, 판촉 활동, 공급자 관리
등 제반 활동들을 최대한 통일하고 다양성을 추구하는 것임
- 따라서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상호 관련없는 독립된
개체들로 구성된포트폴리오로 취급하지 않고 플랫폼이라는 공통의
기반논리를 따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임
3. 플랫폼 전략의 실행 방안
○ 제 1단계 : 핵심 플랫폼 선정
플랫폼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업의 핵심 플랫폼을 선정해야
함- 핵심 플랫폼이란 제품과 서비스에 따라 달라지는 파생적인 부분과는
달리 항상 포함되는 부분으로, 비전을 통해 기업 내·외부에 명백하게
드러나야 함
- 핵심 플랫폼 선정을 위해서는 우선 내부적인 평가를 통해 기업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와 외부적인 평가를통해 고객이 기업에게
원하는 바를 파악한 후, 이를 모두 충족시켜주는 불변의 요소를 찾아내야
함
- Compaq의 핵심 플랫폼은 Windows-Intel 기술에 기반한 PC 및
Server 제품에서 세계 최고를 지향하고, 신제품 개발, 고객 지원, 원가
관리 능력을 차별적역량화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에 최대한 부응한다는
것임
○ 제 2단계 : 기간 플랫폼의 설계
핵심 플랫폼을 선정한 다음에는 실제로 집단별 다양성을 반영시키기
위한 기간 플랫폼을 설계해야 함
- 다양성은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 고객 집단, 프로세스,브랜드, 지역
등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기업은 자신에게 필요한 수준의 다양성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한 부분들을 기간 플랫폼화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함
- 기간 플랫폼이란 최초의 하위 집단이 요구하는 다양성 요소를 핵심
플랫폼에 추가하고, 거기에 보다세분화된 하위 집단이 요구하는 다양성
요소를 추가해 나가면서, 가장 세분화된 하위 집단의 다양성 요소까지
반영하는 기본 골조임
- 기업은 다양성의 수준에 따라 첨가되고 변화되는 기간 플랫폼과 기간
플랫폼들간의 결합을 통해, 고객의 다양성 욕구에 부응할수 있음
기간 플랫폼의 기업의 자원과 환경에 따라 구체적인 내용은 달라질 수
있으나 대체로 <표 1>에서 제시하는 내용을 포괄하도록 설계되어야 함
- 대다수의 기업에게 가장 공통되는 기간 플랫폼은 제품 플랫폼, 고객
플랫폼, 프로세스플랫폼, 고객 플랫폼, 글로벌 플랫폼임
4. 플랫폼 전략의 효과
(스피드 경영) 공통의 플랫폼에 기반하여 추가적인 변형을 하기 때문에
제품 및 서비스 개발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음
- 새롭게 변화된 부분이 추가된다 할 지라도 기존 플랫폼상의 기술,
부품, 디자인, 제조 공정, 유통 채널, 공급자 등을 재활용함으로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기간을 극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음
- Black&Decker는 플랫폼 전략을 채택한 이후 매주 신제품을 출시하는
혁신을 이룩하였음
(원가 절감) 개발, 생산, 운영,마케팅, 관리상의 인프라를 공유함으로써
대폭 절감할 수 있음
- 플랫폼 전략은 각 제품별로 접근할 때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던 디자인,
제조 공정, 운영 관리, 마케팅 활동 상의 비용을 최대한 통합시킴으로써
대폭적인 원가 절감을 가능하게 함
- 마이크로소프트는 400만 줄에 달하는 Windows NT 프로그램 코드중
35%를 플랫폼의 이전 버전에서 재활용함으로써 개발 비용을 대폭
절감했음
- Southwest Airlines는 Boeing 737이라는 단 1개의 플랫폼으로
표준화시킴으로써 업계에서 가장 작은 운영 비용을 기록하고 있음(디자인 품질 향상) 이미 오류 수정과 테스트 과정을 완료한 기존
플랫폼을 활용하기 때문에 신제품의 디자인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음
- 특히, 기본 모델에 약간의 수정과 변형을 가하여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는 경우 기간 플랫폼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파생적제품들의
성능은 향상됨
- 미놀타는 지능형 렌즈 기술을 SLR 카메라 플랫폼에 도입하여 SLR
라인 전체의 기능 향상을 이룩할 수 있었으며 이에 힘입어 후속 모델인 i
시리즈 카메라의 대대적인 성공을 거둠
(제품 및 시장 확장의 통일성 증가) 보다논리적이고 통일되게 제품 및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음
- 잉크젯 프린터에서 명성을 갖고 있던 HP가 레이저 프린터에서도
대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기존 플랫폼하의 고객 집단과 제품 구성
요소들을 최대한 활용했기 때문임
- 반면 GM은 플랫폼 전략의개념없이 단순한 포트폴리오적 접근을
취했기 때문에 제품라인과 브랜드들 사이에 중첩되고 혼동된 이미지를
형성하였음
(핵심 고객에 기반한 고객 베이스의 확대) 핵심 고객 베이스로부터의
신뢰를 이용하여 고객 집단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음
- 일반적으로강한 고객 베이스를 지닌 핵심제품과 파생제품의 고객들이
상호 연관되어 있을수록 파생제품은 핵심 고객 베이스로부터의 긍정적인
구전을 기대할 수 있음
- Lotus Notes의 선도적인 채택자였던 Pricewaterhouse가
IT컨설팅을 의뢰한 클라이언트들에게 그룹웨어의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들을 Lotus Notes의 사용자가 되도록 하였음
(유연한 제품라인 운영) 기본은 동일하게 구성하되, 파생적인 부분들에
차이를 줌으로써 적은 비용만으로 전혀 다른 제품라인을 운영할 수 있음
- 도요타는 Camry 가족형 세단과 Lexus ES 300고급형 세단에 대해
대부분의 부품을 공유하고 있지만 외장 양식의 다양화, 브랜드명의
차별화, 딜러 네트워크의 차별화, 서로 다른 워런티 및 A/S 조건 등을
통해 확장된 제품 수준에선 Camry와 Lexus를 완전히 차별화할 수
있었음
- 이는 도요타의 관점에서 본핵심인 엔진, 트렌스미션, 서스펜션과
고객의 관점에서 본 핵심인 스타일, 브랜드명, 보증기간, A/S 서비스,
딜러의 태도 등을 결합하여 플랫폼 전략을 구사했기 때문임
(미래의 전략적 옵션으로 활용) 이미 구축된 플랫폼들은 기업이 관련
사업 또는 시장으로확장을 꾀할 때 전략적 옵션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게
됨
- 핵심 기술에 대한 플랫폼적 사고, 유연 생산 프로세스, 국별 플랫폼
등은 기업이 유연하고 단계적인 방식으로 행사할 수 전략적인 옵션에
해당됨
- 비록 GE가 인도 가전 시장에서 크게 손실을 입었지만인도에서 습득한
시장 지식을 기존 플랫폼 하에 통합시킴으로써 인접 국가로의 관련 사업
진출에 성공할 수 있었음
5. 시사점
플랫폼 전략은 전략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고도 경쟁
시대의 기업들에게 추가적인 원가 부담을 최소화하면서경쟁력을
강화시켜나가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음
- 플랫폼 전략이 제공하는 스피드, 원가 절감, 디자인 품질 향상, 제품
및 시장 확장의 통일성, 고객 베이스의 활용 증가, 유연성, 전략적 옵션
가치 등은 기업이 다차원적인 경쟁력을 갖는데 도움이 될 것임
-플랫폼 전략은 글로벌 경쟁시대의 기업 생존 조건인 원가 우위, 차별화
우위, 학습 역량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게 하는 실제적인 도구가 될 수
있음
플랫폼 전략은 단순히 생산, 디자인 등의 기능적인 분야에서의 활용이
아닌 기업 활동 전반을 구성하는 새로운시각으로 해석되어야 할 것임
- 자동차 등 일부 산업에서 생산 및 디자인 등에 부분적으로 적용되던
플랫폼의 개념을 마케팅, 물류, 조직관리 등 기업 활동의 전 분야에 확대
적용함으로써 관리 비용을 절감시키면서도 관리상의 통일성을 증가시킬
수 있음
- 이는과거 순차적으로 진행되던 경영 활동을 병렬로 바꾸는 근본적인
발상의 전환에 해당됨
플랫폼 전략을 실행하는 기업은 자신의 핵심역량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해야 하며, 이는 핵심역량 경영의 확산을 주도할 것임
- 올바른 핵심 플랫폼의 선정이 플랫폼 전략의성패를 좌우하기 때문에
기업은 자신의 강점과 궁극적인 목표를 파악하고, 차별적 역량을 명확히
해야 함
- 따라서 핵심역량에 기반한 경영을 할 수밖에 없는 것이며 핵심역량에
기반하지 않은 플랫폼 전략은 성공을 거두기 어려울 것임
- 핵심역량 경영이확산되고 기업간 네트워크 형태로 경쟁이 전개되면
네트워크 구성원간에 플랫폼 전략에 기초한 분업이 이루어지게 되어
자원 활용의 효율성이 증가하게 될 것임
Report(99.9.29)에 게재된 내용이며 국정원의 공식적인 견해가 아님을
밝힙니다.
1. 논의 배경
고도의 경쟁 환경에서 기업의 활동은 점차 복잡·다양해지고 있어
비용을 최소화하면서기업 활동의 복잡성과 다양성을 전략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플랫폼적 사고의 도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2. 플랫폼 전략이란?
플랫폼 전략이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와 이를 수행하기 위한
활동들에 대해 가장 본질적이고 공통적인 요소를추출하고 이에
파생적인 부분들을 결합함으로써 통일과 변화를 동시에 달성하는 것임
3. 플랫폼 전략의 실행 방안
제 1단계 : 핵심 플랫폼 선정
- 핵심 플랫폼이란 제품과 서비스에 따라 달라지는 파생적인 부분과는
달리 항상 포함되는 부분으로, 비전을통해 기업 내·외부에 명백하게
드러나야 함
제 2단계 : 기간 플랫폼의 설계
- 실제 집단별 다양성 반영을 위한 기간 플랫폼은 기업의 자원과 환경에
따라 구체적인 내용은 달라질 수 있으나 대다수의 기업에게 가장
공통되는 기간 플랫폼은 제품 플랫폼,고객 플랫폼, 프로세스 플랫폼,
고객 플랫폼, 글로벌 플랫폼 등임
4. 플랫폼 전략의 효과
플랫폼 전략은 스피드 경영, 원가 절감, 디자인 품질 향상, 제품 및 시장
확장의 통일성 증가, 핵심 고객에 기반한 고객 베이스의 확대, 유연한
제품라인 운영 등다차원적인 경쟁우위를 제공해 줄 수 있음
5. 시사점
플랫폼 전략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고도 경쟁 시대의
기업들에게 추가적인 원가 부담을 최소화하면서 경쟁력을
강화시켜나가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음
플랫폼 전략은 단순히 생산,디자인 등의 기능적인 분야에서의 활용이
아닌 기업 활동 전반을 구성하는 새로운 시각으로 해석되어야 할 것임
플랫폼 전략을 실행하는 기업은 자신의 핵심역량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해야 하며, 이는 핵심역량 경영의 확산을 주도할 것임
1. 논의배경
고도의 경쟁 환경에서 기업의 활동은 점차 복잡·다양해 지고 있음
- 산업 수렴, 기술 융화, 규제 완화, 네트워크 경쟁, 글로벌화 등으로
규정되는 최근의 경쟁 환경은 기업에게 고도의 경쟁력을 갗출 것을
요구하고 있음
- 가장 저렴한 가격의, 자신의취향에 딱 맞는, 최신의 제품과 서비스를
요구하는 고객들이 늘고 있음
- 이러한 고객 요구에 대응하기 위해 기업은 보다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 서로 상충되는 복잡·다양한 활동들을 수행하게 됨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기업 활동의 복잡성과 다양성을전략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 플랫폼적 사고의 도입을 고려할 필요가 있음
- 지나치게 다양한 제품 및 서비스의 제공은 생산, 유통, 마케팅, 공급자
관리, 조직 운영 등 경영 활동 전반에 복잡성을 증가시켜 비용을
상승시키고 고객들도 기업에 대해 통일된 이미지를부여하지 못한 채
혼란에 빠지게 됨
- 통일된 접근없이 개별적으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지금의
방식으로는 이와 같은 문제점들을 본질적으로 해결하지 못함
- 따라서 복잡성 증가로 인한 추가적인 원가 상승을 최소화하면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제공하기 위해서 플랫폼적 사고를 도입할
필요성이 있음
2. 플랫폼 전략이란?
플랫폼 전략이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와 이를 수행하기 위한
활동들에 대해 가장 본질적이고 공통적인 요소를 추출하고 이에
파생적인 부분들을 결합함으로써 통일과변화를 동시에 달성하는 것임
- 플랫폼이란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 이를 창출·전달하는
과정, 목표 시장간의 최대공약수에 해당하는 것임
- 플랫폼 전략이란 플랫폼에 기반하여 서로 다른 가치체계를 지닌
세분시장별로 차별화 요소를 추가함으로써 최소비용으로 다양성을
극대화하는 것임
- 즉, 제품 설계, 마케팅, 생산 운영, 기술 관리, 판촉 활동, 공급자 관리
등 제반 활동들을 최대한 통일하고 다양성을 추구하는 것임
- 따라서 기업이 제공하는 제품 및 서비스를 상호 관련없는 독립된
개체들로 구성된포트폴리오로 취급하지 않고 플랫폼이라는 공통의
기반논리를 따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임
3. 플랫폼 전략의 실행 방안
○ 제 1단계 : 핵심 플랫폼 선정
플랫폼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우선 기업의 핵심 플랫폼을 선정해야
함- 핵심 플랫폼이란 제품과 서비스에 따라 달라지는 파생적인 부분과는
달리 항상 포함되는 부분으로, 비전을 통해 기업 내·외부에 명백하게
드러나야 함
- 핵심 플랫폼 선정을 위해서는 우선 내부적인 평가를 통해 기업이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바와 외부적인 평가를통해 고객이 기업에게
원하는 바를 파악한 후, 이를 모두 충족시켜주는 불변의 요소를 찾아내야
함
- Compaq의 핵심 플랫폼은 Windows-Intel 기술에 기반한 PC 및
Server 제품에서 세계 최고를 지향하고, 신제품 개발, 고객 지원, 원가
관리 능력을 차별적역량화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에 최대한 부응한다는
것임
○ 제 2단계 : 기간 플랫폼의 설계
핵심 플랫폼을 선정한 다음에는 실제로 집단별 다양성을 반영시키기
위한 기간 플랫폼을 설계해야 함
- 다양성은 기업의 제품 및 서비스, 고객 집단, 프로세스,브랜드, 지역
등에 의해 발생하기 때문에 기업은 자신에게 필요한 수준의 다양성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한 부분들을 기간 플랫폼화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함
- 기간 플랫폼이란 최초의 하위 집단이 요구하는 다양성 요소를 핵심
플랫폼에 추가하고, 거기에 보다세분화된 하위 집단이 요구하는 다양성
요소를 추가해 나가면서, 가장 세분화된 하위 집단의 다양성 요소까지
반영하는 기본 골조임
- 기업은 다양성의 수준에 따라 첨가되고 변화되는 기간 플랫폼과 기간
플랫폼들간의 결합을 통해, 고객의 다양성 욕구에 부응할수 있음
기간 플랫폼의 기업의 자원과 환경에 따라 구체적인 내용은 달라질 수
있으나 대체로 <표 1>에서 제시하는 내용을 포괄하도록 설계되어야 함
- 대다수의 기업에게 가장 공통되는 기간 플랫폼은 제품 플랫폼, 고객
플랫폼, 프로세스플랫폼, 고객 플랫폼, 글로벌 플랫폼임
4. 플랫폼 전략의 효과
(스피드 경영) 공통의 플랫폼에 기반하여 추가적인 변형을 하기 때문에
제품 및 서비스 개발 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음
- 새롭게 변화된 부분이 추가된다 할 지라도 기존 플랫폼상의 기술,
부품, 디자인, 제조 공정, 유통 채널, 공급자 등을 재활용함으로서 제품
및 서비스 개발 기간을 극적으로 단축시킬 수 있음
- Black&Decker는 플랫폼 전략을 채택한 이후 매주 신제품을 출시하는
혁신을 이룩하였음
(원가 절감) 개발, 생산, 운영,마케팅, 관리상의 인프라를 공유함으로써
대폭 절감할 수 있음
- 플랫폼 전략은 각 제품별로 접근할 때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던 디자인,
제조 공정, 운영 관리, 마케팅 활동 상의 비용을 최대한 통합시킴으로써
대폭적인 원가 절감을 가능하게 함
- 마이크로소프트는 400만 줄에 달하는 Windows NT 프로그램 코드중
35%를 플랫폼의 이전 버전에서 재활용함으로써 개발 비용을 대폭
절감했음
- Southwest Airlines는 Boeing 737이라는 단 1개의 플랫폼으로
표준화시킴으로써 업계에서 가장 작은 운영 비용을 기록하고 있음(디자인 품질 향상) 이미 오류 수정과 테스트 과정을 완료한 기존
플랫폼을 활용하기 때문에 신제품의 디자인 품질을 향상시킬 수 있음
- 특히, 기본 모델에 약간의 수정과 변형을 가하여 새로운 모델을
출시하는 경우 기간 플랫폼을 이용하여 만들어진 파생적제품들의
성능은 향상됨
- 미놀타는 지능형 렌즈 기술을 SLR 카메라 플랫폼에 도입하여 SLR
라인 전체의 기능 향상을 이룩할 수 있었으며 이에 힘입어 후속 모델인 i
시리즈 카메라의 대대적인 성공을 거둠
(제품 및 시장 확장의 통일성 증가) 보다논리적이고 통일되게 제품 및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음
- 잉크젯 프린터에서 명성을 갖고 있던 HP가 레이저 프린터에서도
대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것은 기존 플랫폼하의 고객 집단과 제품 구성
요소들을 최대한 활용했기 때문임
- 반면 GM은 플랫폼 전략의개념없이 단순한 포트폴리오적 접근을
취했기 때문에 제품라인과 브랜드들 사이에 중첩되고 혼동된 이미지를
형성하였음
(핵심 고객에 기반한 고객 베이스의 확대) 핵심 고객 베이스로부터의
신뢰를 이용하여 고객 집단을 확대해 나갈 수 있음
- 일반적으로강한 고객 베이스를 지닌 핵심제품과 파생제품의 고객들이
상호 연관되어 있을수록 파생제품은 핵심 고객 베이스로부터의 긍정적인
구전을 기대할 수 있음
- Lotus Notes의 선도적인 채택자였던 Pricewaterhouse가
IT컨설팅을 의뢰한 클라이언트들에게 그룹웨어의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이들을 Lotus Notes의 사용자가 되도록 하였음
(유연한 제품라인 운영) 기본은 동일하게 구성하되, 파생적인 부분들에
차이를 줌으로써 적은 비용만으로 전혀 다른 제품라인을 운영할 수 있음
- 도요타는 Camry 가족형 세단과 Lexus ES 300고급형 세단에 대해
대부분의 부품을 공유하고 있지만 외장 양식의 다양화, 브랜드명의
차별화, 딜러 네트워크의 차별화, 서로 다른 워런티 및 A/S 조건 등을
통해 확장된 제품 수준에선 Camry와 Lexus를 완전히 차별화할 수
있었음
- 이는 도요타의 관점에서 본핵심인 엔진, 트렌스미션, 서스펜션과
고객의 관점에서 본 핵심인 스타일, 브랜드명, 보증기간, A/S 서비스,
딜러의 태도 등을 결합하여 플랫폼 전략을 구사했기 때문임
(미래의 전략적 옵션으로 활용) 이미 구축된 플랫폼들은 기업이 관련
사업 또는 시장으로확장을 꾀할 때 전략적 옵션으로서의 가치를 지니게
됨
- 핵심 기술에 대한 플랫폼적 사고, 유연 생산 프로세스, 국별 플랫폼
등은 기업이 유연하고 단계적인 방식으로 행사할 수 전략적인 옵션에
해당됨
- 비록 GE가 인도 가전 시장에서 크게 손실을 입었지만인도에서 습득한
시장 지식을 기존 플랫폼 하에 통합시킴으로써 인접 국가로의 관련 사업
진출에 성공할 수 있었음
5. 시사점
플랫폼 전략은 전략은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하는 고도 경쟁
시대의 기업들에게 추가적인 원가 부담을 최소화하면서경쟁력을
강화시켜나가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음
- 플랫폼 전략이 제공하는 스피드, 원가 절감, 디자인 품질 향상, 제품
및 시장 확장의 통일성, 고객 베이스의 활용 증가, 유연성, 전략적 옵션
가치 등은 기업이 다차원적인 경쟁력을 갖는데 도움이 될 것임
-플랫폼 전략은 글로벌 경쟁시대의 기업 생존 조건인 원가 우위, 차별화
우위, 학습 역량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게 하는 실제적인 도구가 될 수
있음
플랫폼 전략은 단순히 생산, 디자인 등의 기능적인 분야에서의 활용이
아닌 기업 활동 전반을 구성하는 새로운시각으로 해석되어야 할 것임
- 자동차 등 일부 산업에서 생산 및 디자인 등에 부분적으로 적용되던
플랫폼의 개념을 마케팅, 물류, 조직관리 등 기업 활동의 전 분야에 확대
적용함으로써 관리 비용을 절감시키면서도 관리상의 통일성을 증가시킬
수 있음
- 이는과거 순차적으로 진행되던 경영 활동을 병렬로 바꾸는 근본적인
발상의 전환에 해당됨
플랫폼 전략을 실행하는 기업은 자신의 핵심역량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해야 하며, 이는 핵심역량 경영의 확산을 주도할 것임
- 올바른 핵심 플랫폼의 선정이 플랫폼 전략의성패를 좌우하기 때문에
기업은 자신의 강점과 궁극적인 목표를 파악하고, 차별적 역량을 명확히
해야 함
- 따라서 핵심역량에 기반한 경영을 할 수밖에 없는 것이며 핵심역량에
기반하지 않은 플랫폼 전략은 성공을 거두기 어려울 것임
- 핵심역량 경영이확산되고 기업간 네트워크 형태로 경쟁이 전개되면
네트워크 구성원간에 플랫폼 전략에 기초한 분업이 이루어지게 되어
자원 활용의 효율성이 증가하게 될 것임
“이 자료는 국정홍보처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