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윤석열정부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정책오디오 플레이어 영역

재생 구간 탐색
00:00 00:00
뉴스원샷
‘걸을 때 휴대폰·이어폰 쓰지 말기’…보행안전주간(11월 1주) 2023.11.06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1 x
목록

콘텐츠 영역

뉴스원샷

‘걸을 때 휴대폰·이어폰 쓰지 말기’…보행안전주간(11월 1주)

2023.11.06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인쇄 목록

1. ‘걸을 때 휴대폰·이어폰 쓰지 말기’…6일부터 보행안전주간
2. 2천만 근로자의 연말정산, 미리 준비하세요
3. 시청자와 행복한 동행, ‘미디인(人)’ 문 연다
4. 김장재료 저렴하게 구매하는 꿀팁!

(목소리 : 클로바 더빙)

수도권과 강원도 등에 올 가을 첫 한파특보가 내려졌습니다. 한파경보는 10월부터 4월까지 중 ‘아침 최저기온이 전날보다 15도 이상 하강해 3도 이하이고, 평년값보다 3도 낮을 것으로 예상될 때’ 발령됩니다. 내일 아침 서울의 체감온도 영하 1도 안팎까지 뚝 떨어지겠고, 대관령은 영하 9도까지 내려가겠습니다. 도톰한 겨울 외투를 꺼내 입는 등 들쑥날쑥한 기온변화에 감기 걸리지 않도록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한 주 동안 발표한 다양한 정책 중 우리 삶에 도움이 되는 필수 정책 정보, 놓치면 후회하는 알찬 정보들만 모아 소개하는 주간정책! 11월 첫 째 주에는 어떤 소식들이 있는지 알아볼까요?

▲ ‘걸을 때 휴대폰·이어폰 쓰지 말기’…6일부터 보행안전주간

보행안전문화를 확산하고 보행자 중심의 교통안전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보행자의 날(11.11.)이 포함된 보행안전주간을 11월 6일부터 12일까지 운영합니다. 보행안전주간에는 보행자우선도로 제도와 보행안전수칙을 집중적으로 홍보하고, 지자체와 함께 보행안전 릴레이 캠페인 등도 진행합니다. 이번에 선정한 보행안전수칙은 국민들이 국민신문고 등을 통해 꼭 지켜야 한다고 강조한 내용 중에서 보행 중 사고 예방을 위해 특히 필요한 ▲무단횡단하지 않기, ▲우측으로 보행하기, ▲보행 중 휴대폰과 이어폰 사용하지 않기, ▲골목길에서 주의하며 걷기 등 4가지입니다. 이번 보행안전주간을 통해 모두가 보행자라는 생각이 확산되어 어린이 등 보행자가 안심하고 걸을 수 있는 환경이 더욱 강화되기를 기대해 봅니다.
(☞기사 자세히 보기)

▲ 2천만 근로자의 연말정산, 미리 준비하세요!

2천만 근로자의 편리한 연말정산을 위해 더욱 개선된 ‘연말정산 미리보기’와 ‘간소화자료 일괄제공 서비스’의 이용이 지난주부터 가능해졌습니다. 연말정산 미리보기는 올해 신용카드 사용 금액과 과거 공제금액을 기초로 내년 연말정산 세액을 계산하고 절세전략을 세울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맞벌이 부부인 경우 부양가족 공제, 부양가족의 교육비·기부금·신용카드 등을 누가 공제받는 것이 더 유리한지 미리 확인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기부금·연금저축·보험료 등 공제 항목을 분석하여 추가로 사용·납입하면 공제받을 수 있는 금액을 알려주는 절세 팁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라면 홈택스에 접속하여 공동·금융인증서 또는 간편인증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기사 자세히 보기)

▲ 시청자와 행복한 동행, ‘미디인(人)’ 문 연다

시청자 권익 보호를 위한 온라인 플랫폼 ‘미디인’이 서비스를 본격 개시합니다. ‘미디인’은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이해와 참여·소통을 지원하고자 마련된 것으로, 제공 서비스는 크게 3가지입니다. 방송과 시청자의 권익 보호를 위한 제도 전반을 안내하는 ‘지식정보’, 방송 이용 과정에서의 불편에 대한 조치 안내 및 불편 사항 문의가 가능한 ‘의견수렴’ 그리고 시청자의 다양한 방송 참여 방안과 미디어 교육정보가 안내되는 ‘방송 참여’입니다. 이용을 위해서는 검색창에 ‘미디인’을 검색해 누리집에 접속하면 됩니다.
(☞기사 자세히 보기)

본격적인 김장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인근 시장이나 마트를 가면 김장재료, 절인 배추 등을 판매하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소비자의 부담을 낮춰드리기 위해 「김장재료 수급 안정 대책」이 마련되었습니다. 김장 주재료인 배추·무와 공급 감소가 우려되는 고춧가루, 대파 등 농산물은 수입산을 포함한 정부비축물량 약 1.1만 톤을 최대한 방출하며, 천일염은 역대 최고 수준인 1만 톤을 전통시장, 마트 등에 시중 가격 대비 1/3 수준으로 할인하여 공급합니다. 더불어 ‘농수산물 할인지원’ 예산을 전년 138억 원보다 대폭 증액한 245억 원을 투입하고, 김장 주재료인 배추와 수급 불안이 우려되는 대파, 생강은 농협 등과 협조하여 대형마트 공급가격 인하를 지원합니다. ‘김장재료 저렴하게 구매하는 꿀팁’은 정책브리핑 카드뉴스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정책브리핑 주간정책이었습니다.
(☞기사 자세히 보기)

뉴스원샷 채널의 다른 콘텐츠 보기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