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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2021.11.30 교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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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부,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 하단내용 참조
  • 학생, 학부모, 교사, 범사회적 전문가 등 교육 주체의 참여를 확대하고 대국민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하단내용 참조
  • 미래 변화 대응 역량 및 기초소양 강화 하단내용 참조
  • 학생 맞춤형 교육 강화 하단내용 참조
  •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강화 하단내용 참조
  •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제시 하단내용 참조
  • 향후계획 하단내용 참조

「국민과 함께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은 학생, 학부모, 교사, 범사회적 전문가 등 교육 주체의 참여를 확대하고 대국민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미래 변화 대응 역량 및 기초소양 강화
-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생태전환교육 및 민주시민교육
- 미래 세대 핵심 역량으로 디지털 기초 소양강화 및 정보교육 확대

학생 맞춤형 교육 강화
- 학생들의 탐구 역량 강화를 위한 교과 재구조화 및 과목 선택권 확대
- 학교 급 전환시기의 진로 연계 및 학교 생활 적응을 위한 진로 연계학기 도입

학교 교육과정 자율성 강화
- 학교 자율시간 도입, 시도별 지역 교육과정 근거 마련 등 교육과정 자율성 확대
- 초등학교 놀이 및 신체활동 강화, 중학교 자유학기 개선 등 초·중학교 교육과정 유연성 제고

교과 교육과정 개발 방향 제시
- 비판적 사고를 키우고 탐구·적용하는 교수·학습
- 학생의 삶과 연계한 역량 함양 교과 교육과정 개발

향후계획
- 2021년 11월 이후, 총론과 교과교육과정 시안 개발 초·중등학교 교육과정 개정방향, 교과목별 시수 등을 토대로 추진
- 2022년 하반기, 새 교육과정 최종 확정·고시
- 2024년, 초등학교 1~2학년 적용
- 2025년, 중·고등학교 1학년부터 적용

새 교육과정의 현장 안착을 위해 교원 정책 및 대입제도의 종합적 개선, 학교 공간 재구조화와 교과용 도서 개발 등 지원
“교육과정 혁신을 통해 미래교육을 열어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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