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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 대국민 체감형 서비스 개선방안

2025 대국민 체감형 서비스 개선방안

2025 대국민 체감형 서비스 개선방안

2025 대국민 체감형 서비스 개선방안

2025 대국민 체감형 서비스 개선방안

2025 대국민 체감형 서비스 개선방안

① 국립공원 내 교통약자 대상 차량지원
(현황)
국립공원 내 명소 대부분이 일반차량 통행이 제한되어 도보로 장시간 이동하여야 함
(개선)
국립공원 명소 중 일반차량이 통제되는 17개소에서 교통약자 대상 탐방 차량 지원 서비스 제공('25.9~11월)
② 전기안전 119 서비스 출동대상 확대
(현황)
전기안전 119 서비스 출동 대상 범위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국가유공자, 사회복지시설로 한정
(개선)
전기안전 119 서비스 출동대상 범위 임산부, 다자녀 가구까지 확대('25.하반기)
③ 학자금 대출 신청 휴일까지 확대 운영
(현황)
학자금 대출 시스템은 전국대학 등의 학사일정과 연동되어 그간 평일만 운영
(개선)
주말, 공휴일에도 학자금 대출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올타임 학자금 대출 신청 시스템' 운영('25.7월)
④ 공항 출국장 탑승 소요시간 정보 제공 확대
(현황)
여객 출국장 혼잡정보(예상 대기시간 등)를 확인하기 어려워 출국수속에 소요되는 시간을 모르는 불안감 및 이용객 불편 발생
(개선)
민간플랫폼(네이버 등)을 통해 공항 혼잡정보 실시간 제공하여 이용객 대기시간 절약 및 편의성 향상('25.하반기)
⑤ 코레일톡 셀프 좌석변경 및 환승역 지정 서비스
(현황)
출발 후 승차권 좌석변경, 환승역 변경 등은 앱에서 처리할 수 없어 역·열차 근무 직원의 도움 필요
(개선)
출발 후 좌석변경, DIY 환승서비스 코레일톡(APP) 도입('25.하반기)
① 국립공원 내 교통약자 대상 차량지원
(현황)
국립공원 내 명소 대부분이 일반차량 통행이 제한되어 도보로 장시간 이동하여야 함
(개선)
국립공원 명소 중 일반차량이 통제되는 17개소에서 교통약자 대상 탐방 차량 지원 서비스 제공('25.9~11월)
② 전기안전 119 서비스 출동대상 확대
(현황)
전기안전 119 서비스 출동 대상 범위가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장애인, 국가유공자, 사회복지시설로 한정
(개선)
전기안전 119 서비스 출동대상 범위 임산부, 다자녀 가구까지 확대('25.하반기)
③ 학자금 대출 신청 휴일까지 확대 운영
(현황)
학자금 대출 시스템은 전국대학 등의 학사일정과 연동되어 그간 평일만 운영
(개선)
주말, 공휴일에도 학자금 대출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올타임 학자금 대출 신청 시스템' 운영('25.7월)
④ 공항 출국장 탑승 소요시간 정보 제공 확대
(현황)
여객 출국장 혼잡정보(예상 대기시간 등)를 확인하기 어려워 출국수속에 소요되는 시간을 모르는 불안감 및 이용객 불편 발생
(개선)
민간플랫폼(네이버 등)을 통해 공항 혼잡정보 실시간 제공하여 이용객 대기시간 절약 및 편의성 향상('25.하반기)
⑤ 코레일톡 셀프 좌석변경 및 환승역 지정 서비스
(현황)
출발 후 승차권 좌석변경, 환승역 변경 등은 앱에서 처리할 수 없어 역·열차 근무 직원의 도움 필요
(개선)
출발 후 좌석변경, DIY 환승서비스 코레일톡(APP) 도입('25.하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