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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상호관세 시행에 따른 중소기업 지원방안

미국 상호관세 시행에 따른 중소기업 지원방안

미국 상호관세 시행에 따른 중소기업 지원방안

미국 상호관세 시행에 따른 중소기업 지원방안

미국 상호관세 시행에 따른 중소기업 지원방안

미국 상호관세 시행에 따른 중소기업 지원방안

미국 상호관세 시행에 따른 중소기업 지원방안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한성숙, 이하 중기부)는 9월 3일(수)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미국 상호관세 시행에 따른 중소기업 지원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중기부는 현장의 수요를 바탕으로 글로벌 통상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을 강화해 나가면서 K-소프트파워를 활용한 수출 경쟁력을 확대하기 위해 이번 지원방안을 마련했습니다.
■ 수출 중소기업관세 지원 3대 프로그램 운영
· 관세 정보를 취합해 지역 중소기업에 신속 전파 등을 통해 현장애로 밀착지원
- 관세 정보와 정책을 취합해 15개 수출지원센터, 중기중앙회, 각종 협·단체 등을 통해 지역 중소기업에 신속히 전파
· 관세 피해(우려) 기업에 총 4.6조 원 규모의 정책 자금·보증을 신속 지원(계속)
- 4.6조 원 규모의 정책 자금·보증을 신속히 지원하고 정책 자금 우량기업 기준 완화
· 수출다변화 특례보증 총량 5,000억 원으로 확대
- 현재 3,000억 원에서 5,000억 원으로 확대
· 수출바우처 지원 규모 확대 및 '물류바우처' 신설
- 수출바우처 지원 규모를 4,200억 원으로 확대하고 105억 원 규모의 'K-수출물류바우처'를 2026년에 신설하여 물류비용을 상시 지원
■ 중소·벤처·스타트업 수출 경쟁력 고도화
· 내수 강소기업의 수출기업화 육성모델 마련
- 수출기업화 육성모델을 마련해 수출전략 수립과 해외 마케팅 등을 지원
· 'K-뷰티 통합 클러스터' 육성을 위한 관계부처 협의회 구성
- 'K-뷰티 통합 클러스터 협의회'를 구성·운영해 K-뷰티의 수출 확대를 위한 '체험-문화-관광-산업' 복합공간인 '뷰티 통합클러스터'를 육성
· 테크산업과 벤처·스타트업의 수출 및 현지 진출 프로그램 운영
- '테크산업 K-혁신사절단' 운영 및 미국 진출 거점으로 기능을 강화할 계획
· 지역별 특화·주력 품목의 해외 수출규제 대응 프로그램 신설 및 K-브랜드 IP 보호 강화
- '지역 특화산업 트랙' 및 새롭게 강화되는 수출규제 대응 지원 프로그램 신설
■ 주력 수출품목 육성 및 해외 시장 다변화
· '4대 K-소비재 수출전략' 마련
- 성장성이 높은 품목을 중심으로 대형 유통 채널과 협업해 우수기업을 발굴
· 'K-공공조달 국가대표 육성' 프로그램 도입
- 국내 공공조달에서 검증된 수출 유망 기업을 발굴해 해외조달시장에 진출하는 프로그램 도입
· 수출시장별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진출 전략 지원
- 주력시장, 신흥시장, 개척시장 등 맞춤형 시장 개척 지원
· 초기 수출 기업을 위한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활성화 방안' 마련
- 국내 플랫폼의 글로벌화 및 국내·외 플랫폼 입점, 물류비 지원 등
· 현지 경제단체와 협력해 현지 진출 프로그램 운영
- 미국 내 네트워크를 보유한 경제단체 등과 협력하여 미국 내 새로운 거래처 발굴 지원
■ 무역 환경 변화 대응 및 해외 진출 기반 구축
· 공급망 변화에 대비한 대·중소기업 간 해외 동반진출 지원 확대
- 대기업이 협력 중소기업과 함께 생산시설 이전 등을 추진하는 경우 '대·중소기업 협력 컨소시엄' 당 최대 3년간 15억 원을 지원
· 중소기업 글로벌화를 위한 제도적 체계 완비
개별법에 산재한 수출지원 사업 근거를 제정법으로 일원화하고, 지원 근거가 미비한 부분을 보완
한성숙 장관은 "상호관세 시행에 따른 수출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관세 및 정책정보는 협·단체 등 모든 채널을 가용하여 신속히 전달하고, K-소프트파워를 활용한 수출 품목 다변화 등 우리 중소기업이 수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장관 한성숙, 이하 중기부)는 9월 3일(수) 경제관계장관회의 겸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미국 상호관세 시행에 따른 중소기업 지원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중기부는 현장의 수요를 바탕으로 글로벌 통상 환경 변화에 대응하는 역량을 강화해 나가면서 K-소프트파워를 활용한 수출 경쟁력을 확대하기 위해 이번 지원방안을 마련했습니다.
■ 수출 중소기업관세 지원 3대 프로그램 운영
· 관세 정보를 취합해 지역 중소기업에 신속 전파 등을 통해 현장애로 밀착지원
- 관세 정보와 정책을 취합해 15개 수출지원센터, 중기중앙회, 각종 협·단체 등을 통해 지역 중소기업에 신속히 전파
· 관세 피해(우려) 기업에 총 4.6조 원 규모의 정책 자금·보증을 신속 지원(계속)
- 4.6조 원 규모의 정책 자금·보증을 신속히 지원하고 정책 자금 우량기업 기준 완화
· 수출다변화 특례보증 총량 5,000억 원으로 확대
- 현재 3,000억 원에서 5,000억 원으로 확대
· 수출바우처 지원 규모 확대 및 '물류바우처' 신설
- 수출바우처 지원 규모를 4,200억 원으로 확대하고 105억 원 규모의 'K-수출물류바우처'를 2026년에 신설하여 물류비용을 상시 지원
■ 중소·벤처·스타트업 수출 경쟁력 고도화
· 내수 강소기업의 수출기업화 육성모델 마련
- 수출기업화 육성모델을 마련해 수출전략 수립과 해외 마케팅 등을 지원
· 'K-뷰티 통합 클러스터' 육성을 위한 관계부처 협의회 구성
- 'K-뷰티 통합 클러스터 협의회'를 구성·운영해 K-뷰티의 수출 확대를 위한 '체험-문화-관광-산업' 복합공간인 '뷰티 통합클러스터'를 육성
· 테크산업과 벤처·스타트업의 수출 및 현지 진출 프로그램 운영
- '테크산업 K-혁신사절단' 운영 및 미국 진출 거점으로 기능을 강화할 계획
· 지역별 특화·주력 품목의 해외 수출규제 대응 프로그램 신설 및 K-브랜드 IP 보호 강화
- '지역 특화산업 트랙' 및 새롭게 강화되는 수출규제 대응 지원 프로그램 신설
■ 주력 수출품목 육성 및 해외 시장 다변화
· '4대 K-소비재 수출전략' 마련
- 성장성이 높은 품목을 중심으로 대형 유통 채널과 협업해 우수기업을 발굴
· 'K-공공조달 국가대표 육성' 프로그램 도입
- 국내 공공조달에서 검증된 수출 유망 기업을 발굴해 해외조달시장에 진출하는 프로그램 도입
· 수출시장별 특성을 고려하여 맞춤형 진출 전략 지원
- 주력시장, 신흥시장, 개척시장 등 맞춤형 시장 개척 지원
· 초기 수출 기업을 위한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 활성화 방안' 마련
- 국내 플랫폼의 글로벌화 및 국내·외 플랫폼 입점, 물류비 지원 등
· 현지 경제단체와 협력해 현지 진출 프로그램 운영
- 미국 내 네트워크를 보유한 경제단체 등과 협력하여 미국 내 새로운 거래처 발굴 지원
■ 무역 환경 변화 대응 및 해외 진출 기반 구축
· 공급망 변화에 대비한 대·중소기업 간 해외 동반진출 지원 확대
- 대기업이 협력 중소기업과 함께 생산시설 이전 등을 추진하는 경우 '대·중소기업 협력 컨소시엄' 당 최대 3년간 15억 원을 지원
· 중소기업 글로벌화를 위한 제도적 체계 완비
개별법에 산재한 수출지원 사업 근거를 제정법으로 일원화하고, 지원 근거가 미비한 부분을 보완
한성숙 장관은 "상호관세 시행에 따른 수출 영향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관세 및 정책정보는 협·단체 등 모든 채널을 가용하여 신속히 전달하고, K-소프트파워를 활용한 수출 품목 다변화 등 우리 중소기업이 수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정책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