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운동법

2013.12.23 하이닥
인쇄 목록
볼 위에서 스트레칭을 하는 여성대표적인 자가면역질환인 류마티스 관절염. 면역체계 이상으로 백혈구가 이물질이 아닌 자신의 몸을 스스로 공격해 관절 여러 곳을 침범해 관절염이 유발된다. 이로 인해 관절 부위의 움직임이 불편하고 뻣뻣하며 심하면 관절이 굳거나 변형돼 보행까지 어렵게 되고 합병증에 시달리게 된다.

따라서 류마티스 관절염인 경우 적절한 약물치료는 물론 균형있는 식사와 적절하고 꾸준한 운동을 해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운동법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운동목적은 근력을 강화해 통증을 완화하고 관절운동범위를 유지해 앉거나 걷지 못하는 장애를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다. 관절염이 있다고 운동을 하지 않으면 통증이 심해지고 관절이 움직일 수 범위가 점점 좁아져 건강은 물론 일상생활도 어려워지게 된다.

1. 유연성을 유지하고 좋게 하는 가장 쉽고 간단한 운동은 ‘스트레칭’이다. 모든 스트레칭 동작은 적어도 10~30초 정도를 유지하도록 한다.

2. 체중이 관절을 압박하지 않는 사이클이나 밴드를 이용한 등장성 운동을 한다. 등장성 운동이란 관절이 아닌 근육의 길이를 변화시켜 근력을 강화하는 운동방법이다. 헬스센터에서 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이 이에 속한다.

3. 체중이 관절을 압박할 수 있는 달리기나 줄넘기 등의 운동은 관절에 무리를 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4. 운동시 통증이 없는 범위 내에서만 관절을 움직여 무리한 자극을 주지 않도록 주의한다. 부종도 운동이 지나친 경우 생길 수 있으므로 당분간 휴식을 취하고 운동강도를 조절하도록 한다.

5. 운동은 규칙적으로 적어도 20~30분 정도는 꾸준히 지속하되 규칙적으로 운동하다 보면 몸에 무리를 주는 운동방법, 운동시간, 운동 범위 등을 파악할 수 있으므로 그 범위 내에서 시행한다.

6. 운동 후 온찜질이나 반신욕을 하는 것이 좋다. 온찜질은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근육이완을 도와 통증을 가라앉히는 역할을 한다.

7. 운동방법과 범위, 강도 등은 주치의와 상의하여 결정하도록 한다.

<자료="하이닥, ⓒ(주)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