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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오늘 경제중대본 경제장관회의를 통해 확정된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에 대하여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지난 10월 28일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나아가겠다는 계획을 처음으로 발표한 바 있습니다. 이에 대해 ‘왜 탄소중립인가?’ ‘제조업 중심 산업구조를 가진 우리가 가능한가?’, ‘준비는 되어있는가?’ 등의 질문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질문에 답변드리고 왜 탄소중립이 불가피한지, 탄소중립을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탄소중립 추진전략은 무엇인지 등 정부의 향후 계획을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정부도 2050 탄소중립 실현이 매우 도전적인 과제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먼저 우리 제조업 비중은 28.4%로 16% 수준인 EU, 11%인 미국보다도 높습니다. 그 동안 우리 경제성장을 주도했던 철강, 석유화학 등 주력산업이 탄소 다배출 업종들입니다. 에너지원 구성 측면에서도 우리는 석탄발전 비중이 40.4%로 미국의 24%, 일본의 32%, 독일의 30% 등 주요국보다도 높은 상황입니다.
또한, 주요 선진국들보다 후발주자로 산업화가 되어 온실가스 정점 이후 탄소중립까지의 기간이 상대적으로 촉박하고 이행과정에서 산업경쟁력의 약화, 일자리 감소 등 부담이 발생할 우려도 없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우리 경제사회의 생존을 위하여 2050 탄소중립은 반드시 추진해야 할 과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글로벌 사회에서 나서지 못하고, 특히 글로벌 경제에서 우리 경제의 지속가능 성장도 담보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먼저, 코로나19 발생 이후 기후 문제의 심각성이 더 부각되면서 EU, 중국, 일본 등 주요국들이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미국의 바이든 당선자도 탄소중립을 공약으로 제시하는 등 전 세계가 탄소중립을 지향하며 이제 탄소중립은 글로벌 신패러다임으로 대두되게 되었습니다.
이제 기후변화 문제, 탄소중립은 남의 이야기가 아닌 나의 이야기이고, 미래가 아닌 당장 눈앞의 현실의 이야기가 된 것입니다.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해결에 적극 나서야 할 절박한 과제인 것입니다.
그리고 각국이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글로벌 규제를 강화함에 따라 경제질서가 확 변화하고 있습니다.
EU와 미국은 탄소국경세 도입을 논의 중에 있고 특히 EU는 자동차 배출규제 상향, 플라스틱세 신설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기업과 금융사들이 납품대상기업과 금융투자 대상을 친환경기업으로 제한하려는 움직임도 확산되고 있습니다.
수출주도형 경제로 성장해온 우리 산업구조 특성상 미온적으로 대응할 경우 투자 및 글로벌 소싱 기회의 제한이 우려됩니다. 새로운 국제질서 대응을 위한 우리 변화도 불가피하다 하겠습니다.
또한 재생에너지, 수소 및 이차전지 시장 등 글로벌 친환경시장의 급성장이 진행되고 있고 앞으로 더 확대될 양상입니다.
각국 정부와 기업들은 자국 경쟁력 확보 및 새 시장 선점을 위하여 치열한 각축전을 벌이는 중이며, 우리도 능동적·선제적으로 대응하지 않으면 새로운 시장으로서의 출발이 뒤처질 우려가 있는 것입니다.
지금 탄소중립이라고 하는 대전환의 시대를 맞아 탄소중립 채택이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만큼 이제 온실가스 감축 중심의 적응적인 감축에서 앞으로 신경제사회구조 구축이라는 능동적인 대응으로 나아가야 합니다. 즉 ‘전향적이고 선제적이며 능동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할 것입니다.
이제 2050 탄소중립 추진전략의 세부내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정부는 탄소중립이라는 신패러다임 전환 기로에서 능동적 대응을 통해 탄소중립과 경제성장, 그리고 국민 삶의 질 향상을 동시에 달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데 그 목표를 두었습니다.
이에 무엇보다도 우리 경제·사회의 부담은 최소화하고, 우리의 역량은 최대한 활용하는 방향으로 탄소중립 실현방안을 그 동안 모색해 왔으며, 이러한 측면에서 ‘경제구조 저탄소화, 두 번째 저탄소 산업생태계 조성, 세 번째 탄소중립사회로의 공정전환’이라고 하는 3대 정책방향과 ‘탄소중립 제도기반 강화’라고 하는 소위 ‘3+1’의 전략적 틀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첫 번째로 경제구조 모든 영역에서 저탄소화를 추진하겠습니다.
가장 먼저 탄소중립의 실현의 핵심인 에너지 전환을 가속화해 나가겠습니다. 에너지 주요공급원을 화석연료에서 안전하고 깨끗한 신?재생에너지로 적극 전환해 나가겠습니다.
재생에너지의 변동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송배전망을 확충하고 지역생산·지역소비의 분산형 에너지시스템을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에너지 수급은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에 따른 전력수요 전망을 기반으로 차질 없이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산업부 장관이 추가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우리나라 주력산업에 해당되는 고탄소 산업부문에 대한 혁신정책도 강력하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철강, 석유화학 등 탄소 다배출 업종의 대규모 기술개발 지원은 물론 고탄소 중소기업 대상 1:1 맞춤형 공정개선 지원에 이르기까지 저탄소 산업구조로의 전환에 더 속도 내도록 하겠습니다.
수송, 건물 분야의 저탄소화도 매우 중요합니다.
먼저, 미래 모빌리티가 중심이 되는 생태계를 적극적으로 조성해나갈 것입니다. 친환경차의 가격, 충전, 수요 등 3대 혁신을 통하여 수소·전기차 생산과 보급을 가장 빠른 속도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전국 2,000만 세대에 전기차 충전기가 보급되어 있고 도심거점별 수소충전기가 일상이 되는 그와 같은 미래상을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건물 등 도시·국토의 저탄소화도 적극적으로 이행해 나가야 합니다. 신규 건축물의 제로에너지 건축 의무화는 물론, 국토계획 수립 시에도 탄소중립을 고려하며 산림, 갯벌 등 생태 자원을 활용한 탄소 흡수 기능도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두 번째 정책 방향으로 신유망 저탄소 산업 생태계를 조성해나가겠습니다.
먼저, 저탄소 신유망 저탄소산업을 적극적으로 육성하는 차원에서 고성능 리튬 이차전지 등 차세대 전지 관련 핵심기술 확보를 하기 위하여 박차를 가하고, 현재 실증단계에 불과한 그린수소를 적극 활성화하여 2050년에는 수소 에너지 전체의 80% 이상을 그린수소로 전환하겠습니다.
또한 이산화탄소 포집기술 등 탄소중립을 가속화하는 혁신 기술의 개발과 그린 서비스의 조기산업화 노력도 적극 병행해나갈 것입니다.
또한, 산업 육성을 넘어 저탄소 혁신 생태계 저변 구축도 매우 중요합니다. 친환경 저탄소 에너지 산업 분야에 유망기술을 보유한 기업들을 발굴하여 집중 지원함으로써 그린 예비유니콘으로 적극 육성해나가겠습니다.
아울러, 현재 11개인 탄소중립 규제자유 특구도 더 확대하여 혁신기업 육성의 기반으로 적극 활용해나갈 예정입니다.
한편, 순환경제 활성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생산·소비를 위한 체계도 구축해나가고자 합니다.
철강 산업 분야의 현재 50% 수준인 철스크랩 이용 목표를 상향조정하는 등 산업별 재생자원 이용 목표율을 강화하고, 친환경 제품 정보 제공 확대 등 제품의 전 과정에서 순환경제를 실현해나가고자 합니다.
마지막 세 번째 정책방향은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 과정에서 그 어떤 개인, 기업, 지역도 소외되지 않도록 공정한 전환이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취약산업과 계층을 보호하는 방안을 적극 병행 강구할 것입니다.
내연기관차, 완성차 및 부품업체 등 구조전환으로 인하여 축소되는 산업에 대한 R&D와 M&A 등을 통하여 대체 유망분야로 사업 전환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또한, 새로운 일자리 수요 파악을 토대로 한 맞춤형 재취업 지원도 보다 강화할 것입니다.
한편, 탄소중립 실현은 지역사회 참여 없이는 불가능합니다. 이미 81개의 지자체가 탄소중립을 선언하고 있습니다만 정부는 지역 중심의 탄소 중립이 활발하게 전개되도록 지원하고, 특히 지자체 책임하에 지역별 맞춤형 전략이 착실히 이행되도록 제도적인 기반도 적극 정비해나가겠습니다.
이와 함께 전 국민의 참여에 기반한 탄소중립 사회로의 전환 노력도 결코 소홀히 하지 않겠습니다. 이러한 3대 핵심 정책방향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 ‘3+1’ 전략적 틀의 마지막인 탄소중립 제도기반의 강화입니다.
탄소중립은 30여 년에 걸친 장기 목표로 탄탄한 제도적 기반이 전제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하여 정부는 기술 개발, 즉 R&D, 재정지원, 녹색금융 등 다양한 제도에 있어 탄소 중립 친화적인 제도설계를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겠습니다.
먼저, 재정운용에 있어 탄소배출 억제 메커니즘이 작동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가칭 ‘기후대응기금’ 등을 신규 조성하고 세제·부담금·배출권 거래제 등 탄소가격 부과 수단들을 탄소가격 신호를 강화하는 방향으로 가격 체계를 재구축하겠습니다.
연구용역 등을 통하여 이러한 제도개편 방안에 대한 검토 및 시너지 제고방안을 마련하고 탄소인지예산제도 도입도 적극 검토하겠습니다.
녹색금융의 경우 정책금융기관의 녹색 분야 자금지원 비중을 확대하고, 저탄소 산업구조로의 전환을 위한 기업지원도 적극 뒷받침해 나가겠습니다.
아울러, 기업의 환경 관련 공시의무의 단계적 확대 등 금융시장 인프라 전개도 적극 추진해 나갈 방침입니다.
한편 탄소중립 사회로 가는 과정에서 기술개발, R&D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CCUS, 에너지 효율의 극대화, 태양전지 등 탄소중립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을 최대한 집중 지원해나갈 것입니다.
이러한 탄소중립 전략의 핵심은 역시 준비와 실행입니다. 탄소중립이라고 하는 장기목표를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정부는 대통령 직속으로 민관합동 2050 탄소중립위원회를 설치할 예정입니다.
이와 함께 속도감 있고 효율적인 정책추진을 위하여 탄소중립 관련 정책역량을 강화하고 산업부에 에너지차관제 신설을 추진하는 등 정부부처 탄소중립 실행역량도 가일층 강화·보강하겠습니다.
탄소중립 경제로의 전환은 획기적인 변화이고 또 장기간 진행되는 어젠다입니다. 충분한 공감대 형성을 위해 국민, 특히 산업계의 의견 수렴 및 소통을 거쳐 단계적으로 착실히 추진해나갈 것입니다.
이번에 분야별 주요 정책캘린더를 제시하였습니다. 앞으로 탄소중립 시나리오에 대한 마련, 핵심정책 추진전략의 수립, 그리고 국가계획의 반영 등 질서 있게 정책과제들을 추진해나가겠습니다.
정부는 2050 탄소중립 목표를 담아 연내에 장기 저탄소발전전략, 즉 LEDS를 UN에 제출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2030년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NDC도 2025년 이전에 최대한 빨리 상향하여 제출할 것이며, 사회적 합의를 전제로 이번 정부 임기 안에 감축목표가 상향조정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나가겠습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환경부 장관께서 추가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국민 여러분, 2050 탄소중립은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 높은 화석연료 비중, 그리고 높은 무역의존도 등 우리의 여건을 감안할 때 우리에게 매우 도전적인 과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러나 글로벌 탄소중립대열에 선제적이고 선도적 대응을 통하여 우리 사회의 지속적인 가능성, 그리고 우리 경제의 미래경쟁력 및 신시장 확보, 그리고 우리 미래세대를 위하여 지금부터 그 준비와 기반을 마련해나가는 것이 우리에게 그리고 우리 세대에게 주어진 소명인 것입니다.
정부가 어려운 여건하에서도 탄소중립정책을 추진하는 데에는 우리 경제와 기업이 이를 감당하고 오히려 기회로 활용할 수 있는 특유의 경쟁력과 기술력 측면의 저력이 있다는 믿음도 작용하였습니다.
전기차 배터리는 세계시장 점유율의 1위를 기록 중이고, 전 세계 수소 연료전지 발전량의 40%를 우리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저장장치 역시 대한민국이 세계시장 점유율 1위이며, 블룸버그 혁신지수 9년 연속 세계 톱3에 오를 만큼 우수한 혁신역량을 지닌 국가가 바로 대한민국입니다.
2050 탄소중립의 길은 한 세대 30년을 내다보고 결정한 길이고, 또한 한 세대에 걸쳐 준비하고 이행해나가야 하는 쉽지 않은 과제입니다. 우리 국민 모두가 폭넓게 공감하고 꼼꼼하게 대비하고 착실하게 추진해나가지 않으면 안 되는 국가적 과제인 것입니다.
그 과정에서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 것은 국민의 공감과 지지입니다. 탄소중립으로 향한 길에 국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동참을 요청드립니다.
정부는 지금부터 2050 탄소중립이라고 하는 북극성을 좌표로 하여 좌고우면 없이 그 대비작업을 착실히 준비해나가겠습니다.
그 과정에서 앞서 말씀드린 바처럼 소비자·기업 등 국민부담을 최소화하고, 국가와 기업의 경쟁력이 최대한 유지·확보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여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조명래 환경부 장관>
환경부 장관입니다.
장기 저탄소발전전략과 2030년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파리협정 당사국인 우리나라는 동 협정에 따라 올해 연말까지 2030년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즉 NDC와 함께 2050년을 목표로 하는 미래비전 성격의 장기 저탄소발전전략, 즉 LEDS를 UN에 제출하여야 합니다.
먼저, 장기 저탄소발전전략 주요 내용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장기 저탄소발전전략의 비전으로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설정하고, 이를 이행하기 위한 부문별 전략과 방향성을 제시하였습니다.
2050년 탄소중립을 위한 5대 방향으로, 첫째, 깨끗하게 생산된 전기·수소의 모든 이용 확대... 모든 부문 이용 확대, 둘째, 혁신적인 에너지 효율 향상, 셋째, 탈탄소 미래기술 개발과 상용화 추진, 넷째, 순환경제로 지속가능한 산업 혁신 촉진, 다섯째, 자연과 생태의 탄소흡수 기능 강화를 설정하였습니다.
또한, 경제·사회 전반의 녹색 전환을 뒷받침하고자 탄소가격 시그널 강화, 공정한 전환, 녹색금융, 기후기술 R&D 등 정책·사회·기술 전반에 걸친 혁신 과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음은 2030년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 갱신의 주요내용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2017년 대비 24.4% 감축을 우리나라의 2030년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로 정하였습니다.
이는 지난 2015년 6월에 제출한 2030년 배출 전망치 대비 37% 감축목표를 선진국 기준인 절대량 방식으로 전환한 것입니다. 이와 함께 감축 이행의 확실성을 높이기 위해 국외 감축비중을 줄이고 국내 감축비중을 기존보다 대폭 확충하였습니다.
아울러, 2030 목표 상향에 대한 의지를 국제사회에 명확히 밝히고자, 2025년 이전에 2030년 목표 상향을 적극 추진할 것임을 이번 갱신에 명시하여 UN에 제출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 수립계획에 대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범부처 합동으로 추진해나갈 단계적 탄소중립 이행 전략의 명확한 방향 제시를 위해서는 정교한 온실가스 감축 시나리오가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감축잠재량, 기술수준, 비용·편익 분석 결과 등을 고려하여 우리나라 여건에 적합한 복수의 2050 탄소중립 시나리오를 국민 참여를 통해 내년까지 수립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단계별·부문별 감축경로도 함께 마련하여 진전된 2030년 감축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회적 논의를 가속화하여 우리 정부 임기 내에 상향된 2030년 국가온실가스 감축목표를 UN에 제출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입니다.
에너지 부문에 대해 추가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는 탄소중립의 가장 핵심적인 분야입니다. 국가온실가스 배출의 36%를 발전 부문이 차지하고 있고, 또 산업, 수송, 건물 등에서 직접 소비되는 에너지까지 포함하면 국가온실가스의 87%가 에너지에서 비롯됩니다.
우리나라의 높은 화석연료 의존도와 낮은 재생에너지 비중을 감안할 때 에너지 부문의 탄소중립은 쉽지 않은 과제입니다. 따라서 에너지 공급에서 전달, 소비에 이르기까지 기존 에너지시스템의 대전환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에너지 부문에서는 공급, 계통, 산업, 제도 등 4대 분야에 걸쳐 과감한 혁신을 추진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공급의 혁신입니다. 그린뉴딜을 통해서 재생에너지 보급을 가속화하고, 또 인허가통합기구, 계획입지, 이익공유제 등 제도개선으로 재생에너지의 수용성과 환경성을 높이겠습니다.
석탄발전은 2050년 온실가스 배출 제로를 목표로 CCUS 기술 개발과 함께, 자발적 감축을 위한 법적 근거도 마련토록 하겠습니다.
둘째, 계통의 혁신입니다. 재생에너지 변동성에 대응하기 위해 전력망을 선제적으로 보강하고 백업설비도 확충하겠습니다. 이와 함께 자가소비 활성화, 마을 단위 마이크로그리드 구축 등 분산형 전원체계도 확대할 것입니다.
셋째, 산업의 혁신입니다. 기술개발, 세제·투자 지원 등을 통해서 재생에너지 산업생태계를 강화하겠습니다. 수소경제를 조기에 활성화하고, 빅데이터 수요관리 등 IT를 활용한 에너지 신산업 창출도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넷째, 제도의 혁신입니다. 에너지시장 규제혁신으로 민간 투자를 확대하고 새로운 비즈니스가 활성화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유연하고 합리적인 전기요금 체계를 통해서 전력소비를 더욱 효율화하겠습니다.
이러한 탄소중립 추진 과정에서 안정적인 에너지수급은 필수적인 전제 조건입니다. 정밀한 수요전망을 바탕으로 해서 '에너지 탄소중립 혁신전략'을 수립하고, 전력·신재생 등 관련 계획도 순차적으로 정비해 나갈 것입니다. 착실한 준비와 이행으로 에너지 수급 안정 속에서 탄소중립을 추진해 나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제 우리 경제는 ‘산업화’, ‘정보화’에 이어서 ‘탄소중립’이라는 새로운 도전에 나서게 됩니다.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는 말이 있습니다. 국민, 업계, 이해관계자들과의 긴밀한 소통을 통해서 탄소중립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고, 또 이를 바탕으로 미래를 향해 차근차근 걸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첫 번째 기재부 출입기자단입니다. 정부는 기후대응 기금 재원을 마련하거나 탄소배출 억제를 위한 에너지 체제 개편, 탄소세 도입, 경유세 인상, 전기요금 인상 등의 제안에 대해 어떤 입장을 갖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두 번째 질문입니다. 기후대응기금 조성 목표시점은 언제이고, 규모는 어느 정도로 구상하고 계시는지요.
그다음 세 번째 질문은 신유망 산업 육성 부문에서 그린수소를 핵심연료로 활용하겠다고 언급하셨는데요. 구체적인 계획이 무엇이며, 자료에 언급된 ‘2050년까지 80% 이상 목표’라는 것이 정확히 어떤 비율을 의미하는 것인지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예, 세 가지 답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질문이 기후대응기금 재원 마련을 포함해서 에너지 세제개편 또 전기요금 인상 등 여러 가지 입장을 물어주셨습니다. 오늘 발표한 내용에는 세제라든가 부담금 체계 전반에 대해서 탄소가격의 시그널이 강화되는 방향으로 검토를 하겠다는 큰 전략과 방향을 말씀드린 것이고요.
현 단계에서 이런 구체적인 사안에 대해서는 앞으로 추가적으로 검토를 해야 될 과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예를 들어서 탄소세와 관련돼서는 환경에 대한 기후변화 대응뿐만 아니라 소득분배라든가 물가라든가 산업경쟁력이라든가 여러 가지 미치는 영향이 다각적으로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방침이 결정이 되겠다, 해서 오늘 큰 틀의 이 세제 및 부담금 체계 전반을 검토하겠다는 방향을 말씀드린 것입니다.
지금 단계에서 탄소세의 도입 여부라든가 경유세의 인상 여부 등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하지 않기 때문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기후대응기금의 조성목표, 시점에 대해서 말씀을 주셨습니다. 정부가 기후대응기금을 설치할 방침은 확실합니다. 다만 이에 대해서는 법적 근거가 있어야 되고, 아울러 수입재원과 지출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검토를 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먼저, 지금 현재 그린뉴딜 기본법이 국회에 제안이 돼있습니다. 의원입법으로 제안이 돼 있어서 여기에 기후대응기금을 설치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돼 있어서 법적 근거는 현재 진행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구체적으로 어떤 재원으로 할 것인지 그리고 지출 사업은 구체적으로 어느 곳으로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조금 더 세부적으로 검토를 앞으로 진행해 나갈 계획이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마 수입재원은 아무래도 친환경적인 에너지세 개편을 통해서 주된 수입원이 조성이 되지 않을까 그렇게 생각이 됩니다.
세 번째는 그린수소의 보급이 2050년까지 80% 이상 되겠다고 했는데 이에 대해서 여쭤보셨습니다. 지금 우리 수소와 관련돼서는 그린수소는 현재 저희가 사실은 소규모 실증단계만 있지 실질적으로 생산 활용은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오히려 산업공정에서 발생하는 그레이수소가 대부분이라는, 거의 100%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정부가 오늘 발표한 것은 2050년까지는 전체 수소 생산량의 80% 이상이 그레이수소가 아니고 신재생에너지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그린수소로 80% 이상을 충전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와 같은 그린수소를 80% 이상을 하기 위하여 그린수소에 대한 기술개발이라든가 또는 액화수소에 대한 기술개발, 그리고 수소유통 기반 전체에 대한 기반구축 강화 등이 정부가 앞으로 해나가야 될 과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이런 정도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으로 환경부 출입기자단 질의 2개 답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질문입니다. 탄소가격을 통해 탄소 감축 시그널을 주기 위해서는 탄소가격 인상이 불가피해 보이는데요. 구체적으로 어떤 부담금 강화를 검토하시는 건지요? 배출권 거래제 유상할당 비율도 확대하는 건지요?
그리고 두 번째 질문은요. 탄소중립위원회를 설치한다고 발표했는데 국가기후환경회의에서 일정 부분 비슷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 아닌지요? 전문가 그룹이 겹치게 되지 않는지, 앞으로 국가기후환경회의의 역할은 미세먼지 문제에만 집중하게 되는 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조명래 환경부 장관) 지금 탄소 관련 세제의 도입은 우리 기재부에서 앞으로 고민을 계속할 것 같습니다. 단지 지금은 전략의 어떤 기본방향 설정 측면에서 앞에서 말씀하신 3+1을 추진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서 탄소가격 시그널 관련된 제도의 강구를, 특히 세제가 되겠습니다. 고민하겠다는 그런 정도의 내용이고요.
앞으로 에너지 환경세 등이 있기 때문에 이런 것과의 중복성이라든가 이런 것들은 아마 기재부에서 충분하게 검토를 해서 탄소 관련 시그널 세제를 별도로 강구할 것 같습니다.
우리 환경부와 관련해서는 특히 ‘유상할당을 앞으로 어떻게 할 것인가’ 라는 그런 질문이 나왔는데요. 이번 3차 계획기간 할당계획이 이미 확정되면서 유상할당 비율이 금번에 상향이 됐고요. 앞으로도 계속 상향할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그와 더불어 배출권 거래제에 이른바 기술수준을 고려하여 활동하는 방식, BM 방식이라고 하는데, 벤치마킹 방식이라고 하는데요. 이런 것을 통해서도 배출, 특히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는 그런 것들이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는 이 유상활동과 BM활동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2050 넷제로 전략에 반영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국가탄소중립위원회 설립 과정에서 기존의 국가기후환경회의 역할에 대한 질문하셨는데요. 정부가 지금 현재 그것을 하고 있는 것은 현재 국가기후환경회의, 녹색성장위원회, 미세먼지특별위원회 그리고 지속가능발전위원회까지도 포함해서 전체의 3개 내지 4개의 기존 위원회들을 어떻게 통·폐합해서 2050 목표달성을 위한 탄소중립위원회로 만들 것인가, 라는 것은 큰 방향에서는 저희들이 어느 정도 정해놨습니다만, 구체적으로 어떻게 3개 내지 4개 위원회를 통·폐합해서 하나로 만들어갈지는 내년 정도 돼야 우리가 본격적인 그림을 그리고, 아마 연말까지는 그것을 할 수 있는 제도적 방안 등에 대한 고민을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과도기적으로는 현재 국조실에 있는 기존 녹색위 담당 추진단을 중심으로 해서 기존 위원회 통·폐합에 관한 여러 가지 검토와 과정을 밟을 계획입니다. 이상입니다.
<답변> 제가 한 가지 추가로 말씀드리면, 우리 환경부 장관님이 말씀 주셨는데요. 배출권 거래제 유상할당 비율과 관련돼서는 아까 2021년부터 2025년까지 할당계획상에 현행 3%에서 10%로 이미 상향 조정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추가적인 상향 조정 여부에 관한 문제 이런 것들은 정부가 추후적으로 10% 유상할당 비율을 운영해 가는 과정에서 추가 필요하면 추가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은 산업통상자원부입니다. 출입기자단이 질문한 것 지금 10개가 있습니다만 1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산업부가 수립 중인 9차 전력수급계획에는 탄소중립 목표가 들어 있지 않습니다. 최종안에는 탄소중립 관련 내용도 반영할 계획이신지요?
<답변> (성윤모 산업부 장관) 현재 저희가 마련 중인 9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서는 현재 2034년까지 현재 석탄발전 60기의 절반인 30기를 폐지하는 등 현재도 과감한 석탄발전 감축계획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원칙적으로 2050년의 탄소중립을 목표로 나가게 한 전원믹스의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러니까 이 계획은 현재 우리가 올해 말까지 UN에 제출코자 하는 NDC 계획과 연관된 계획입니다. 그래서 이 계획 차원에서 우리가 법정계획 차원에서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이고요.
2050년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우리 중장기 전원의 믹스 문제와 관련돼서는 우리 앞으로 내년도에 추진해나가야 될 관련법의 법제화, 또 우리 상위계획과의 정합성 확보, 상황 등을 감안해서 저희들이 검토해서 제시해나갈 계획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출입기자단 질문입니다. 내년 예산 국회심의 과정에서 에너지 전환 지원, 탄소 저감기술 개발 등 관련 사업 3,000억 원 증액이 되었는데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확보한 현재 예산은 얼마이며, 향후 핵심기술 개발 R&D 등에 투입될 계획인 예산 규모가 궁금합니다.
<답변> (최기영 과기부 장관) 국회 증액이 그 탄소중립 관련해서 3,000억 원 증액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그것은 주로 저탄소 경제사회 기반 그리고 에너지 전환 기반 등 기반 조성을 위한 그런 예산이고, 일부 R&D 예산이 들어있습니다.
그것 외에 정부안 기준으로 봤을 때 R&D 투자가 1.33조 원 규모고, 작년 대비 14% 증액이 되었습니다. 그리고 과기부, 과기정통부의 내년 탄소중립 관련 R&D는 현재 1,667억 원 확보가 되어있고, 작년 대비 16.9% 증가된 상황입니다.
<답변> (사회자) 아까 말씀드린 대로 질문이 많습니다만 대표적인 질문 위주로 답변을 드린 것 같습니다. 시간관계상 이것으로 브리핑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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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책뉴스 한-체코, ‘100년 원전동맹’ 기반 마련…무역투자·에너지 등 56건 MOU 체결 윤석열 대통령은 2박 4일간 체코 공식 방문을 통해 내년 3월로 예정된 두코바니 원전 건설 수주 계약이 성사되도록 중요한 쐐기를 박는데 총력을 기울였다. 현재 한국수력원자력은 체코 두코바니 원전 2기 건설 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상태로, 사업규모는 총 24조 원으로 추산된다. 최종 계약이 확정되면 우리나라는 2009년 아랍에미리트(UAE) 바라카 원전 이후 15년 만에 역대 두 번째 원전 수출을 달성하게 된다. 윤석열 대통령이 20일(현지시간) 체코 플젠 산업단지 내 두산스코다파워 공장에서 원전 전주기 협력 협약식과 터빈 블레이드 서명식을 마친 뒤에서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와 악수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윤 대통령은 이번 체코 순방 중 이틀 간 이어진 정상회담에서 한국의 원전 수주 확정을 위한 체코 측의 관심과 협조를 거듭 요청했다. 또, 빡빡한 순방 일정에도 수도 프라하에서 약 90㎞ 떨어진 플젠시를 방문해 원전 설비 공장을 돌아보고 ‘대한민국과 체코가 함께 짓는 원전’ 비전을 제시하는 등 ‘원전동맹’ 구축에 나섰다. 윤 대통령은 체코 순방 첫날 페트르 파벨 체코 대통령과 정상회담에서 두코바니 원전 사업이 ‘양국이 함께 짓는 원전’으로서 양국의 동반 경제 성장에 기여하는 호혜적인 프로젝트가 되도록 대한민국의 ‘팀 코리아’가 적극 협력할 것임을 강조했다. ☞ 관련기사 윤 대통령 “두코바니 원전, 한-체코 경제 동반 발전·에너지 협력 이정표” 그 다음날에는 한·체코 비즈니스 포럼 기조연설을 통해 “팀 ‘체코리아(Team Czech-Korea)’를 만들어 원전 르네상스를 함께 이뤄나가자”는 뜻을 밝혔고, 같은 날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와의 회담 후 열린 공동언론발표에서 “한국과 체코가 앞으로 100년을 함께 내다보는 ‘원전 동맹(nuclear energy alliance)’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관련기사 윤 대통령 “한·체코 전략적 동반자 관계, 원전 동맹으로 거듭나길 기대” 뿐만 아니라, 윤 대통령은 이번 체코 순방을 계기로, 제조업 중심의 경제협력을 첨단기술, 교통, 인프라, 미래 모빌리티와 같은 고부가가치 분야로 확대하는데 힘을 쏟았다. 이러한 노력으로, 이번 체코 순방 계기에 양국의 정부, 기관, 기업 간에 총 56건의 문서가 체결됐다.이번 체코 순방에서 거둔 경제 성과를대통령실 박춘섭 경제수석의 체코 현지 브리핑 내용을 토대로 정리했다. ◆ 한-체코 원전동맹…원전 전주기 협력 기반 마련 20일(현지시간) 오전 윤 대통령은페트르피알라 총리와 체코의 산업·기술 중심지인 플젠시(市)에 위치한 원전 기업인 ‘두산스코다파워’와 ‘스코다JS’를 방문했다. 플젠시는 프라하에서 남서쪽으로 약 1시간 거리에 있는 체코의 4대 도시로서, 19세기부터 방산, 기계 등 중공업이 발달했다. ‘두산스코다파워’는 발전용 터빈 원천기술을 보유한 세계 3대 기업 중 하나로, 1972년 원전용 터빈을 최초 생산한 이후 체코, 슬로바키아, 핀란드, 독일 등 유럽지역의 원전 26기에 터빈을 공급한 업체이다.‘스코다JS’는 1956년부터 원전사업에 본격적으로 진출해 원전 부품·장비, 방사선폐기물 저장용기 등을 생산하는 체코의 대표적인 원전기업으로서 이번 두코바니 원전 건설사업의 발주처인 체코전력공사(CEZ)의 자회사다. 윤석열 대통령과 페트르 피알라 체코 총리가 20일(현지시간) 체코 플젠 산업단지 내 두산스코다파워 공장에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요제프 시켈라 체코 산업통상장관 간 원전 전주기 협력 협약식에 임석해 박수를 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양 정상은 먼저 두산스코다파워를 방문해 ‘원전 전주기 협력 협약식’과 ‘터빈 블레이드 서명식’참석 이후, 양국 정상 연설을 진행했다. 먼저, 원전 전주기 협력 협약식에서는 원전 건설부터 설계, 운영, 핵연료, 방폐물 관리 등 원전 생태계 전주기에 걸친 13건의 문서가 체결됐다. 이 가운데, 우리 산업통상자원부와 체코 산업통상부 간에 ‘원전 협력 MOU’가 체결돼 앞으로 원전 건설부터 기술개발, 인력양성 등 원전 전분야를 포괄하는 협력기반을 마련하게 됐다. 한수원과 두산에너빌리티는 두산스코다파워와 ‘터빈 공급 확정 협약’을 체결했다.터빈은 원전의 핵심 설비로서, 이번 협약으로 체코 신규 원전에 사용되는 터빈은 두산스코다파워에서 공급하게 되며 ‘두 나라가 함께 짓는 원전’이라는 비전 실현의 첫걸음으로서의 의미가 크다. 한전국제원자력대학원대학교와 체코 브르노공대는 ‘한-체코 원자력 협력센터 MOU’를 체결했다.신규 원전 건설에 따른 전문인력 수요 확대에 대비해 브르노공대에 ‘원자력 협력센터’를 설립하고 체코 학생을 위한 특별학위과정 개설, 장학금 지원, 교환학생 확대 등 협력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편, 윤 대통령은 연설에서 ‘팀 코리아’를 체코 원전 건설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해 준 것에 대해 체코 정부와 국민에게 다시 한번 감사를 표하면서, 플젠에서 맺은 13건의 협약을 충실히 이행하고 전세계 원전 르네상스를 함께 이끌어가는 새로운 미래를 함께 열어나가자고 제안했다. ◆ 포괄적 경제협력 프레임워크 구축 한국은 체코의 4대 투자국이자, 아시아 국가 중 중국에 이어 체코의 2대 교역국으로서 상호 긴밀한 경제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이번 방문에서 무역·투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양국 간 경제협력을 확대·강화하기 위한 체계를 구축하게 됐다. 먼저, 우리 산업통상자원부와 체코 산업통상부 간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TIPF)’를 체결하고 ‘공급망·에너지 대화(SCED)’를 신설하기로 했다. 이번에 체결되는 TIPF는 우리가 체결한 TIPF 중 25번째이며, 유럽 국가 중 5번째로 체결하는 것이다.이는 양국 간 기존의 교역·투자를 더욱 확대하고, 첨단산업과 원전 수소 등 에너지 협력을 포함해 포괄적 경제협력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는데 의미가 있다. ‘공급망·에너지 대화’도 양국 간 경제협력을 견실하게 이행하기 위한 정부 간 소통 플랫폼으로서 의미가 있다.산업 공급망, 무탄소에너지 등 상호 관심 분야에서 협력 방안을 구체적으로 논의하고, 그 성과를 챙겨나가게 된다. 9월 20일(현지시간) 윤석열 대통령은 체코 프라하 시내 호텔에서 열린 ‘한-체코 비즈니스 포럼’에 참석했다.(대통령실 제공) 또한 한국수출입은행과 한국무역보험공사는 체코의 국영개발은행, 수출은행, 수출보증보험공사와 ‘금융 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는 양국 간 교역 확대와 우리 기업의 체코 사업 수주 및 투자를 지원하기 위해 금융협력체계를 전체적으로 마련하는 것이다. 체코의 대규모 인프라 사업 정보를 공유해 우리 기업들이 투자 기회를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한편, 우리 기업이 체코에서 사업을 수주하거나, 현지에 투자를 하는 경우 양국 금융기관이 함께 맞춤형 금융지원을 제공한다. ◆ 한-체코 첨단산업 협력비전 마련 한국과 체코는 모두 제조업 비중이 높고 각각 아시아와 유럽 내 제조업 강국으로서, 제조업에 기반한 첨단산업 분야의 협력 잠재력과 수요가 크다. 양국은 첨단산업 중 배터리, 미래차, 로봇 등 3대 핵심산업에서 우선적으로 협력해 나갈 계획으로, 우리 산업통상자원부와 체코 산업통상부는3대 첨단산업 협력을 위한 제도적 기반으로서 ‘블타바(Vltava) 첨단산업 협력 비전 MOU’을 체결했다. ‘블타바’는 프라하를 가로지르는 강 이름으로, 우리나라가 ‘한강의 기적’을 만들어 낸 것처럼 체코도 한국과의 산업 협력을 통해 선진국으로 도약할 수 있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또한 체코의 관심이 큰 배터리 분야에서는 양국 정부 간 ‘배터리 협력 MOU’를 별도로 체결했는데,배터리 공급망, 공동연구 등 포괄적으로 협력해 나갈계획이다. 또한, 배터리, 미래차, 로봇 등 3대 핵심산업 협력의 내실 있는 이행을 위해 양국 산학연 간 MOU도 함께 체결됐다.배터리 산업 협력센터 구축 MOU, 미래차 산업 협력센터 구축 MOU, 첨단로봇 협력센터 구축 MOU 등이 그것이다. 윤석열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성에서 한·체코 정상 공동기자회견을 마치고 페트르 파벨 체코 대통령과 악수하고 있다.(대통령실 제공) ◆ 교통 및 인프라 협력 강화 이번 방문을 계기로 우리 국토교통부는 체코 교통부와 ‘고속철도 협력 MOU’를 체결해 정부 차원의 협력 기반을 마련했다. 유럽의 중심부에 위치한 체코는 동유럽과 서유럽을 연결하는 철도물류의 허브이다.체코는 우리나라(남한 기준)보다 국토 면적은 작지만 철도 총연장은 9355km로 우리나라 5085km의 약 1.8배에 이를만큼 철도가 물류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체코 정부는 철도 인프라를 더욱 확충하기 위해 인접국인 독일, 폴란드, 슬로바키아를 연결하는 총연장 970km의 고속철도 프로젝트를 추진 중에 있다. 우리나라는 세계에서 네 번째로 고속철도 차량의 독자 개발에 성공했으며, 지난 6월 윤 대통령의 우즈베키스탄 순방에서 고속철도 차량 첫 수출에 성공한 바 있다. 이번 ‘고속철도 협력 MOU’ 체결을 계기로,앞으로 유럽 각국과 연결되는 체코 고속철도망 확충을 성공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우리 기업의 체코 고속철도 사업 진출에 초석을 다지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고속철도에 관한 정부 차원의 협력과 함께, 현대로템은 체코의 철도차량 제작사인 스코다트랜스포테이션과 체코 고속철도 사업 및 해외 전기기관차 사업을 위한 ‘상호 기술협력 MOU’를체결했다. 정부는 이러한 협력 기반을 토대로 체코의 고속철도 인프라가 성공적으로 확대되고, K-철도가 해외 시장까지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이번 순방을 계기로 양국 간 첨단산업, 에너지, 고속철도 등 다양한 협력이 더욱 공고해진 만큼, 지난 7월 프라하에서 진행된 항공회담을 통해 증대된 운수권을 기반으로 양국 간 증편을 조기에 실현할 계획이다. 또한, 양국 간 우크라이나 재건을 위한 파트너십도 구축하게 된다.우리 국토교통부와 체코 교통부 간 ‘우크라이나 재건 협력 MOU’를 체결해 우리 기업의 우크라이나 재건 참여 기반을 확대한다.
- 카드뉴스 [윤석열 대통령 체코 공식 방문 2일 차] 공동성명 채택 (9.20.) “호혜적인 ‘원전 동맹’으로 거듭나기를” - 윤석열 대통령 “원전 사업을 계기로 전방위적 협력을 강화해가기를” - 페트르 피알라 총리 ■ 전략적 동반자 관계 강화 확고한 토대 마련 내년 수교 35주년, 전략적 동반자 관계 10주년을 맞이하는 한국과 체코, 관계 발전 의지를 재확인하고 공동성명을 채택했습니다. ■ 백 년을 함께 내다보는 ‘원전 동맹’ 기반 구축 원전 사업 최종 계약 체결까지 긴밀히 소통해 가기로 했습니다. 원자력 협력 MOU 13건을 체결하며 원전 생태계 전 주기에서 협력 기반을 확고히 만들었습니다. ■ 교역·투자·첨단산업 등 전방위적 협력 발판 마련 무역투자촉진프레임워크를 체결해 4년 연속 최대치를 경신 중인 교역을 확대하고 투자를 증진합니다. 50개 이상의 MOU·문서 서명으로 전면적인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체코 신규 원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팀 코리아’, 이제는 ‘팀 체코리아’ (Czech-Korea)로서 원전 르네상스를 함께 이루고 협력 모멘텀을 산업 전반으로 확대할 것입니다. ☞ 정책뉴스로 자세히 보기
- 여행 숲내음 맡으며 힐링하기 좋은 자연휴양림 4곳 더위가 한풀 꺾이고 나면 자연휴양림으로숲내음을 가득 느낄 수 있는 여행을떠나고 싶은데요. 다양한 숙박시설과 편의시설을갖추고 있어 편리하게 여행하기 좋은자연휴양림을 소개해 드립니다. ★ 추천 코스 ★ 영인산자연휴양림, 고산자연휴양림, 덕유산자연휴양림, 장령산자연휴양림 영인산자연휴양림 영인산자연휴양림은 야영과 숙박시설, 어린이 생태원 등 다양한 시설을 즐길 수 있는 자연휴양림입니다. 입장료는 어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입니다. 야영장은 운반용 손수레를 이용하여 짐을 쉽게 운반할 수 있고 화장실과 샤워시설이 잘 마련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찾는 곳입니다. 숙박시설 또한 인원수 별로 다양하게 준비되어 있어 1박 2일 코스로도 추천해요. 입구에서 올라오면 보이는 잔디밭에서 돗자리를 펴고 피크닉을 즐기기에도 좋아요. 일상에서 잠시 벗어나 숲속에서 휴식시간을 가져보세요. ※ 영인산자연휴양림 - 주소 : 충청남도 아산시 영인면 아산온천로 16-26- 운영시간 : 매일 08:00~18:00-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고산자연휴양림 고산자연휴양림은 사계절이 모두 아름다워 언제든지 방문하기 좋은 자연휴양림입니다. 입장료는 어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입니다. 봄에는 벚꽃과 철쭉, 여름에는 계곡, 가을철 단풍과 겨울 설경으로 늘 인기가 많은 곳인데요. 숙박시설은 인원수에 맞춰 머무를 수 있으며 캠핑장과 카라반까지 있어 방문자의 취향대로 선택할 수 있어요. 숙박시설 주변으로 운동시설이 있어서 농구와 족구, 간단한 레크리에이션 활동이 가능해요. 산에서 불어오는 숲내음을 맡으며자연을 즐겨보세요. ※ 고산자연휴양림 -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완주군 고산면 고산휴양림로 246- 운영시간 : (월, 수~일요일) 09:00~18:00* 매주 화요일 휴무-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덕유산자연휴양림 국립 덕유산자연휴양림은 깊은 산골에서 느낄 수 있는 상쾌함과 기분 좋은 숲내음을 만끽할 수 있는 자연휴양림입니다. 입장료는 성인 1000원, 청소년 600원, 어린이 300원입니다. 울창한 숲 전체를 한 바퀴 돌아볼 수 있는 산책코스와 야영장, 등산객들을 위한 등산로도 갖추고 있어 자연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곳이에요. 덕유산국립공원이 주변에 인접하여 함께 자연을 둘러보기 좋습니다. 다양하게 마련된 산책로를 걸으며 자연의 절경을 즐겨보세요. ※ 덕유산자연휴양림 - 주소 : 전북특별자치도 무주군 무풍면 구천동로 530-62- 운영시간 : (월, 수~일요일) 09:00~18:00* 매주 화요일 휴무-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장령산자연휴양림 장령산자연휴양림은 휴양림 사이로 흐르는 금천계곡을 바라보며 쉴 수 있는 자연휴양림입니다. 금천계곡은 어름치가 서식할 정도로 맑고 깨끗한 계곡인데요. 입장료는 무료입니다. 산책이나 등산을 즐기고 물가에 발을 담그며 쉬어가기 좋은 곳입니다. 또 이곳에는 계곡을 가로지르는 출렁다리가 있어 산을 배경으로 멋진 사진을 남기기 좋아요. 장령산자연휴양림은 야영장 뿐만 아니라 어린이 놀이터와 여러 편의시설이 있어 가족단위 방문객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장령산자연휴양림에서 자연을 가득 느끼며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드시기 바랍니다. ※ 장령산자연휴양림 - 주소 : 충청북도 옥천군 군서면 장령산로 519- 운영시간 : 매일 09:00~18:00- 주차 : 자체 주차장 이용 출처 : 대한민국 구석구석 SNS * 위 정보는 변경될 수 있으니 여행하시기 전에 반드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사진 MOU 서명식 윤석열 대통령과 페트르 파벨(Petr Pavel) 체코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성에서 열린 한·체코 간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개발 협력과 인도적 지원 등 분야 MOU 체결식에서 입장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페트르 파벨(Petr Pavel) 체코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성에서 열린 한·체코 간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개발 협력과 인도적 지원 등 분야 MOU 체결식에서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얀 리파브스키(Jan Lipavsky) 체코 외교장관이 서명식을 진행하는 동안 임석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페트르 파벨(Petr Pavel) 체코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성에서 열린 한·체코 간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개발 협력과 인도적 지원 등 분야 MOU 체결식에서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얀 리파브스키(Jan Lipavsky) 체코 외교장관이 서명식을 진행하는 동안 임석하고 있다. ,윤석열 대통령과 페트르 파벨(Petr Pavel) 체코 대통령이 19일(현지시간) 체코 프라하성에서 열린 한·체코 간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 개발 협력과 인도적 지원 등 분야 MOU 체결식에서 조태열 외교부 장관과 얀 리파브스키(Jan Lipavsky) 체코 외교장관이 서명식을 진행하는 동안 박수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조선왕릉·궁궐 답사 체험 프로그램 ‘왕릉천(千)행’, 오픈런 이유 있었네! 주말 아침, 그 좋아하는 늦잠을 포기했다. 설렌 까닭일까. 집에서 왕릉천(千)행 집결지까지도 제법 걸렸지만 힘들지 않았다. 멀리 주차장에 주차된 두대의 버스가 보이자, 발걸음은 더 가벼워졌다. 홍살문에 관해 설명을 듣고 보고 있다 . 왕릉천(千)행이 돌아왔다. 왕릉천(千)행, 말 그대로 조선왕릉을 여행하는 천 가지 방법이다. 국가유산청 궁능유적본부에서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조선왕릉과 궁궐을 연계한 여행 답사 체험 프로그램 왕릉천(千)행을 상·하반기로 나눠 운영하고 있다. 올해는 궁능유적본부에서 발간한 조선시대 능행 연구 용역 보고서를 활용해 조선 왕들의 능행을 따라가는 코스로 진행, 전문 강사와 함께 조선왕릉과 궁궐, 주변 지역 문화유산 등을 보며 문화체험을 한다. 올해 하반기는 9월 6일~11월 16일까지 6개의 프로그램이 운영되며, 상반기에 없었던 2개의 코스가 새롭게 선보여 관심을 끈다. 왕릉천(千)행은 4년 차에 접어들었지만, 그 인기는 점점 더 높아지고 있다. 여행을 좋아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는 갓성비(가격 대비 성능이 굉장히 뛰어나다는 의미)라고 불리며 신청 시작 몇 분 만에 마감되기도 한다. 9월 7일, 하반기에 새로 생긴 1490 성종능행길에 참여해 550여 년 전 성종의 흔적을 따라가 보기로 했다. 1490 성종능행길 코스는 여주 영릉(세종대왕릉)과 여주 향교(약식 과거 시험), 여주 도자기 체험으로 구성됐다. 이날 참가자 40여 명에게는 안내 책자와 수신기, 기념품 등이 든 가방이 제공됐다. 특히 기념품은 세종의 천상열차분야지도가 그려있고간식은 발달장애인들이 만든 쿠키라 의미를 더했다. 버스를 타고 달리는 동안 황석현 전문 강사는 일정과 관련한 역사 이야기를 신나게 들려줬다. 해시계에 관해직접 꼼꼼하게 알려주고 있다. 능행은 조선시대 국왕이 선대 왕, 왕비의 능에 제사 등을 위해 행차하는 걸 말해요. 조선시대 한양서 여주는 상당히 먼 거리거든요. 그래서 능행 동안 그 지역 선비의 사기 진작을 위한 과거 시험이나 왕의 훈련을 겸한 강무라는 행사를 열었어요. 성종은 영릉(세종대왕릉)을 여주로 옮긴 후 두 번 찾았단다. 그중 1490년 능행은 9일이 걸렸으며 여주 및 이천의 향교 문묘에 재를 올리고 과거도 치렀다. 우리 역시 이와 비슷한 체험을 하게 된다. 돌아올 때쯤이면 참가자들도 성종의 마음이 와닿을까. 여주 영릉(세종대왕릉) 2시간을 달려 여주 영릉에 도착했다. 이곳은 세종대왕과 소헌왕후의 릉이다. 밖으로 나가자 무더운 공기가 훅 느껴졌다. 세종대왕 역사문화관에서 한글에 관해 듣고 있다. 참가자들이 세종대왕 역사문화관에서 설명을 듣고 있다. 먼저 세종대왕 역사문화관에서 설명을 들으며 둘러봤다. 강사는 국립고궁박물관과 서울 공평도시유적 전시관에 가면 진품 혹은 더 많은 유물을 볼 수 있다고 귀띔했다. 참가자들은 사진을 찍으며 다음에는 국립고궁박물관에서 만나자고 대화를 나눴다. 참가자들이 천상열차분야지도를 보며자세히 설명을 듣고 있다. 입구에서 안내도를 살폈다. 보통 왕릉천(千)행에서는 능침(왕과 왕비의 무덤)공간까지 가게 되는데 오늘은 출입이 금지돼 능 옆으로 올라간다고 했다. 가는 도중 세종 때의 과학기구들이 전시된 야외전시장이 나왔다. 나름 그에 관해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웬걸, 정말 많은 연구가 행해졌다는 걸 깨달았다. 천문과학기구에 관한 이야기도 흥미로웠다. 왕이 친히 행사를 여는데 시간이 안 맞는 거예요. 당연하죠, 중국 걸 받아 썼으니까. 우리나라와 중국의 남중고도는 다르잖아요. 이걸 깨달은 세종은 천문에 모든 투자를 하게 되죠. 지금까지 못 봤거나 스쳐 갔던 과학기구들도 자세히 설명을 해주니 꽤 흥미로웠다. 해시계도 직접 원리를 이해할 수 있게 돼 앞으로 지나치지 않고 한 번 더 쳐다보게 될 것 같다. 주제(왕릉)가 아닌 내용까지 허투루 다루지 않았다.아이들을 데리고 다시 오고 싶어졌다. 향로와 어로. 특히 흥미로웠던 건 향로와 어로였다. 윗부분에 화살이 있는 붉은 홍살문을 지나면 높이가 다른 길이 나온다. 높은 곳은 돌아가신 분을 위한 길(돌아가신 분을 위해 향을 바치는 길), 낮은 길은 제향을 드리러 온 왕이 지나는 길이란다. 참가자들은 모두 낮은 길로 조심조심 걸어갔다. 왕릉을 가는 내내 흥미로운 해설을 들었다. 송시열이 처음으로 주장을 꺾지 않고 썼다는 비문과 고기는 올라가지 않는다는 왕릉 제사에 관한 이야기도 재밌었다. 왜 사람들이 왕릉천(千)행을 여러 번을 가려는 지 이해가 됐다. 한 참가자가 왕릉을 찍고 있다. 참가자들은 능 옆에서 사진을 찍었다. 이렇게 오롯이 능을 본 것도 꽤 오랜만 같다. 한 어르신이 옛날에는 늘 왕릉 안까지 자유롭게 가고 그랬어요 라고 말하자 젊은이들은 믿기지 않는 표정을 지었다. 점심 맛있는 점심을 먹고 다시 힘을 냈다. 왕의 행차라 해도 잘 먹어야 든든하다. 점심은 불고기와 여주 쌀로 지은 밥을 먹었다. 먹으면서 옆에 앉은 사람들과 자연스레 이야기를 나눴다. 처음 온 참가자도 있었지만, 여러 번 참여한 사람이 더 많았다. 향교 여주향교.평상시는 개방하지 않는다고 한다. 이제 여주향교에서 미니 과거 시험을 볼 차례. 차 안에서 과거와 항교에 관한 이야기를 들으며 이동했다. 향교는 고려 및 조선 시대의 국립 지방 교육기관이자 제사 공간을 겸하고 있다. 여주향교는 1391년 세워졌다가 임진왜란 때 소실돼 1685년 다시 세워졌다. 평상시는 개방하지 않지만, 특별히 이날은 대성전까지 볼 수 있었다. 이런 게 왕릉천(千)행의 묘미 아닐까. 과거시험 문제지를 받아들었다. 곳곳을둘러본 참가자들은 명륜당에 앉아 과거 시험을 봤다. 시험지를 받아든 어린이나 어르신이나 진지한 표정은 같았다. 두 과목 세 문제였지만공정하게 치러졌고 당시처럼 3명을 선정했다. 도자공방 도자기 체험 전, 공방에 모여 도자기에 관해 듣고 있다. 아이들이 도자기에 그림을 그리는 체험을 하고 있다. 여주는 또 다른 매력이 있다. 다름아닌 도자기. 도자기는 여주, 이천, 광주가 유명한데 여주는 생활도자기로 유명하단다. 도예가 선생님의 설명을 들으며 참가자들은 도자기에 그림을 그렸다. 한 달 뒤, 왕릉천(千)행의 기억이 희미해질 무렵, 우리가 만든 도자기가 집으로 배송된다. 그럼 또 다시 이날의 즐거웠던 추억이 떠오르지 않을까. 전문강사에게 들은 이모저모 같은 곳을 가도 얼마나 보이는지는 다르다. 황석현 전문강사는 무더위 속 시원한 해설로 왕릉천(千)행의 시각을 넓혀줬다. 그에게 몇 가지를 물었다. 해설을 들려준 황석현 전문 강사. ◆왕릉천(千)행 올해 주제가 능행이었어요. 작년과 달라진 점이 있을까요? 궁능유적본부에서 올해 주제를 능행으로 정했는데요. 점점 체험이 중요시되고 있어 작년에는 미션을 주고 채점해 선물을 드렸지만올해는 참여자 모두 도자기 체험을 하도록 기획했습니다. 코스는 해마다 조금씩 바뀌기도 하는데요. 작년은 상·하반기 코스가 같았는데 올해는 하반기에 두 코스가추가되었고요. 서울 이외지역주민을 위해 올해는 대전에서도 출발했습니다. ◆이번 1490 성종능행길에서 특히 눈여겨 볼 곳이 있다면요. 능행이 무형유산인 만큼 세종대왕릉이 중심이 되겠지요. ◆많은 왕릉을 다니셨을텐데요.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왕릉이 있으신지요. 능침을 올라간다는 전제하에 저 개인적으로는 동구릉의 건원릉, 남양주 광릉을 좋아해요. 조선왕릉의 원형을 볼 수 있거든요. ◆오늘은 능침을 못 봤는데요. 능침에서 관람하면 어떤 점이 좋은지, 역으로 우려되는 점도 있을까요. 가까운 곳에서 찍어본 영릉. 능침에서 본다는 건,돌아가신 분의 위치, 당시 시선에서 보는 거잖아요. 조금 더 가까이서 둘러 보는 만큼 아무래도 느낌이 다르죠. 능침을 개방하면 많이 볼 수 있지만. 어떻게든 훼손이 될 수밖에 없잖아요. 대안으로 측면으로 돌아가 최대한 훼손을 줄이려고 하고 있어요. 이곳 세종대왕릉도 그렇고요. ◆왕릉을 보기 전 어떤 준비를 하면 좋을까요? 미리 인터넷 등에서 역사, 왕릉 특징 등을 알고 오면 더 흥미로울 거고요. 해설사가 동행하지 않는다면 입구에서 팜플릿을 챙기고 안내판에서 전체적인 구조와 그림 등을 살펴보고 중간중간 해설판 등을 참고하면 이해하기 더 쉬울 거 같아요. 참여자들의 한마디 저는 도자기 체험이 너무 즐거웠어요. 저도요. 아. 참 과거 시험도 재밌었어. 또 오고 싶어요. 쑥스러운 듯 성종에 관해 조사한 내용을 보여주고 있는 김주영양. 김주영(서울 강동구, 초4), 육다은(성남 분당구, 초4)학생은 각자 엄마와 함께 참여했다. 다은 양이 전학간 후, 이렇게 주말마다 함께 할 기회를 만든다고 했다. 주영 양은 사전에 성종에 관해 조사하고 적어왔다. 자못 수줍어 하며 보여주는 종이에는 열심히 빽빽하게 적은 흔적이 담겨 있었다. 인천에서 온 어르신 부부도 있었다. 남편은 여러 번 왔는데 부인은 세번 째라고 했다. 그는 단종의 길이었던 영월이 참 좋았다고 추천을 해줬다. 이제 10월, 11월왕릉천(千)행이 기다리고 있다. 10월 신청은 9월 24일 화요일 오전 11시, 11월 신청은 10월 22일 오전 11시에네이버 예약 누리집(https://naver.me/xB43M7q0)에서 신청하면 된다. 회차당 선착순 20명이며 1인당 최대 4매까지 신청가능하다. 만 65세 이상, 장애인, 국가유공자는 전화(02-738-4001)로도 예약할 수 있다. 인기가 많은 만큼 미리 대기하고 있다가 성공하길 바란다.가을 왕릉의 길은 준비해 떠나는 자의 것이다. 정책기자단|김윤경otterkim@gmail.com 한 걸음 더 걷고, 두 번 더 생각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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