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2021년 7월 산업활동동향

2021.08.31 어운선 경제동향통계심의관
인쇄 목록
안녕하세요? 2021년 7월 산업활동동향을 발표하겠습니다.

중복을 피하기 위해 요약 부분은 생략하고 바로 본문으로 들어가겠습니다.

먼저, 생산 부문입니다.

전산업생산은 광공업과 서비스업생산은 증가하였지만 공공행정과 건설업생산이 줄어 전월에 비해 0.5% 감소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 보면요. 광공업과 서비스업 등의 생산이 늘어 4.7% 증가하였습니다.

광공업생산입니다. 광공업생산은 자동차 등은 감소하였지만 반도체와 비금속광물 등의 생산이 늘어 전월에 비해 0.4%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 보면, 기타운송장비 등은 감소하였지만 반도체와 화학제품 등의 생산이 늘어 7.9% 증가하였습니다.

제조업재고입니다. 제조업재고는 반도체와 1차금속 등의 재고가 늘어 전월에 비해 1.8% 증가하였고요. 전년동월에 비해서는 반대로 반도체와 1차금속 등의 재고가 줄어 3.2% 감소하였습니다.

제조업평균가동률은 생산이 호조를 보이면서 74.1%로 전월에 비해 0.5%p 상승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서비스업 부문입니다.

서비스업생산은 전문·과학·기술 등은 감소하였지만 도소매와 정보통신 등이 늘어 전월에 비해 0.2%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 보면, 숙박·음식점 등은 감소하였지만 금융·보험과 도소매 등이 늘어 4.2% 증가하였습니다.

4쪽 소비 부문입니다.

소매판매는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는 증가하였지만 승용차 등 내구재와 의복 등 준내구재 판매가 줄어 전월에 비해 0.6% 감소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 보면요. 가전제품 등 내구재,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 그리고 의복 등 준내구재 판매가 모두 늘어 7.9% 증가하였습니다.

소매업태별로 보면요. 전년동월비 기준입니다. 슈퍼마켓과 잡화점을 제외한 모든 업태에서 판매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쪽, 투자 부문입니다.

설비투자는 특수산업용기계 등 기계류와 자동차 등 운송장비 투자가 모두 늘어 전월에 비해 3.3%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 보면, 특수산업용기계 등 기계류와 선박 등 운송장비 투자가 모두 늘어 11.7% 증가하였습니다.

국내기계수주는, 전년동월비 기준입니다. 민간과 공공부문의 발주가 모두 늘어 전년동월에 비해 42.8% 증가하였습니다.

건설 부문입니다.

건설기성은 건축 공사는 증가하였지만 토목 공사 실적이 줄어 전월에 비해 1.9% 감소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 보면, 토목과 건축 공사 실적이 모두 줄어 8.1% 감소하였습니다.

6쪽, 건설수주입니다.

주택, 공장·창고 등 건축과 기계설치 등 토목 공사 수주가 모두 줄어 전년동월에 비해 15.7% 감소하였습니다.

다음으로, 경기 부문입니다.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건설기성액, 소매판매액지수 등이 감소하였지만 수입액과 서비스업생산지수 등이 증가하면서 전월에 비해 0.1p 상승하였습니다.

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코스피, 장단기금리차가 증가하였지만 수출입물가비율과 재고순환지표 등이 감소하면서 전월에 비해 0.2p 하락하였습니다.

발표를 마치기에 앞서 2021년 7월 산업활동동향을 잠깐 요약해 보면요.

먼저, 생산 쪽을 보면 광공업과 서비스업생산은 증가하였지만 공공행정 등이 줄면서 전체 생산이 감소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지출 쪽을 보면 설비투자는 증가하였지만 소매판매와 건설기성이 감소하면서 지출 쪽도 전월보다는 다소 부진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경기 쪽을 보면 동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수입액과 서비스업생산지수 등이 증가하면서 상승 흐름을 유지하였습니다.

종합하면, 생산과 지출 모두 전월보다는 약화되면서 최근의 경기 개선 흐름이 다소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요약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좀 더 안쪽을 들여다보면, 지난달 주요 지표들의 수준이 상당히 높았고, 게다가 코로나19 4차 확산 등으로 불확실성이 많이 커진 상황이었음에도 광공업과 서비스업생산이 호조를 보이고, 또 소매판매도 비교적 소폭 감소에 그치면서 경기가 대체로 우려한 것보다는 양호한 흐름을 보였다, 그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상 발표를 마치고 질문을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문이 없으시면 발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