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올해 공공부문 최고 강사와 교육과정 최우수 기관은?

경기도소방학교 이용구 소방위·산림교육원 각각 대통령상

2021.11.19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인쇄 목록

올해 공공부문 최고 우수 강사와 최우수 기관으로 경기도소방학교 이용구 소방위와 산림교육원이 각각 대통령상에 선정됐다.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은 지난 17∼18일 진천본원에서 ‘제39회 공공 인적자원개발 경연대회’를 개최, 올해 공공부문 최고 강사와 교육과정 등을 선정·시상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983년 중앙교관연찬경연대회로 시작해 올해 39회째 열린 이번 행사는 공공부문 내 우수 교수요원을 발굴해 효과적인 강의 기법 등을 공유·확산하고자 마련됐다.

올해는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인재키움TV(유튜브) 등을 통해 실시간 중계로 진행됐으며, 교수학습·교육과정·연구개발 등 3개 분야에서 대통령상, 국무총리상 등 총 24점이 수여됐다.

교수학습 분야에서는 이용구 경기도소방학교 소방위와 정영란 우정공무원교육원 교수가 각각 대통령상, 국무총리상을 수상했다.

이 소방위는 전문직무 분야에서 ‘비상호흡법, 생각하며 호흡하라’를 선보여 소방 현장에서 필요한 유형별 응급호흡법을 효과적으로 전달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정 교수는 공직혁신 분야에서 ‘새천년(밀레니얼) 자극과 지도자(리더)의 반응 사이’를 주제로 새천년 세대와의 소통 방법을 다양한 사례 중심으로 강의해 우수 교수학습으로 호응을 얻었다.

또한 교육과정 분야 최우수 기관에는 ‘국민안전 산지관리과정’ 연구를 수행한 산림교육원이 선정됐다.

실시간 비대면 산지관리 교육과정 방식을 단계별 분석과 성공사례 기법(SCM) 등을 다각적으로 적용·설계해 비대면 교육방식 대안을 제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아울러 연구개발 분야에는 ‘가상현실(VR) 기반 소방교육훈련의 지휘역량 강화 영향요인 실증분석’ 연구를 수행한 강석화 경기도소방학교 소방위가 인사혁신처장상을 수상, 소방지휘관 지휘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훈련의 방향을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최창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장은 “이번 대회를 통해 디지털 기반 창의인재 양성의 중요성과 미래 인적자원개발이 나아갈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창의적·선도적 인재양성을 위한 정책과 새로운 교육방법을 연구해 모든 교육훈련기관이 함께 발전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문의 :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기획부 기획협력과(043-931-613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