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소방청, 소방산업 활성화 적극 지원…5년간 수출 780억 원 증대 목표

'소방산업 진흥 4대 전략' 발표…기술·시장·제도 '삼박자' 강화
28일 '국제소방안전박람회' 개최…25개국 포함 427개 기관 등 참여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소방청은 20일 올해 '소방산업진흥정책'과 국제 홍보를 위한 '국제소방안전박람회 추진계획'을 발표했다.

국내 소방산업은 현재 9800여 개 사업체에 18만 5000여 명이 종사하며, 매출규모는 19조 4000억 원 정도다.

지난해 12월 기준 소방산업 무역규모는 3억 2100달러로, 2021년(+16.5%), 2022년(+14.8%) 연속으로 성장하다가 2023년(-0.2%), 2024년(-2.7%) 감소세로 돌아섰다. 그 이유는 세계 경기 침체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등 영향으로 해석된다.

소방산업의 진흥에 관한 법률에 따라 해마다 소방산업진흥정책을 추진하고 있으나, 미국이나 유럽 등에 비해 여전한 기술격차가 존재하고 중국 제품에 비해 가격 경쟁력은 열세다.

이에 소방청은 ▲국내 수요 기반 및 해외시장 진출 강화 ▲소방산업 지속 발전 체계 구축 ▲소방산업 육성 기반 조성 ▲소방산업 우수 기술 및 제품 개발 촉진 등 4대 전략을 중심으로 올해 소방산업진흥정책을 수립해 추진에 나선다.

소방청 윤상기 장비기술국장이 20일 정부세종청사 민원동 공용브리핑실에서 '2025년도 소방산업 진흥정책'과 '2025년 국제소방안전박람회 추진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소방청 윤상기 장비기술국장이 20일 정부세종청사 민원동 공용브리핑실에서 '2025년도 소방산업 진흥정책'과 '2025년 국제소방안전박람회 추진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번 소방산업진흥정책의 첫 번째 전략인 '국내 수요 기반 및 해외시장 진출 강화'는 공공조달 컨설팅을 통해 소방 산업체의 공공 조달 시장 진입을 확대하고 내수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

개발도상국 소방차량 무상양여 등 공적원조개발사업으로 국제협력을 강화하고 해외 소방전시회에 국내 업체 참가단으로 구성된 한국관 운영, 수출보험료 지원, 해외 인증 획득 등 수출역량 강화를 위한 제도적 뒷받침도 추진한다.

이어서 '소방산업 지속 발전 체계 구축'을 위해 소방산업공제조합의 보증 수수료 인하, 이자비용 지원 등 실질적인 금융지원책을 마련해 영세한 소방산업이 계속해서 발전할 수 있도록 돕는다.

현장 수요에 맞춘 전문인재 향상훈련도 병행해 소방 산업체의 기술 경쟁력을 높일 계획이다.

또한 소방산업의 미래 기술개발 및 실용화 연구로 '소방산업 육성 기반'을 조성한다.

최근 증가하는 전기차와 리튬이온배터리 화재 대응 장비, 무인 소방로봇 등 차세대 소방기술 개발에 집중하고 연구개발(R&D) 성과물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소방현장 실증을 의무화해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이와 함께 '소방산업 우수 기술 및 제품 개발 촉진'을 목표로, 소방용품 기술기준을 국제 수준에 맞게 정비하고 신기술·신제품 인정 제도를 통해 산업체의 기술 개발을 장려한다.

올해 소방산업진흥정책의 대표 사업 중 하나인 '2025 국제소방안전박람회'는 오는 28일부터 30일까지 대구 엑스코에서 'K-소방산업, 세계로 미래로!'를 주제로 열린다.

국제소방안전박람회는 국제전시인증(UFI)을 받은 세계 5대, 아시아 3대 소방전시회 중 하나로, 소방업체의 신기술·신제품을 홍보하고 바이어와의 구매·수출 상담 연계 등 소방산업 진흥의 핵심 역할을 하고 있다.

올해는 25개국 80개 사를 포함해 모두 427개 기관과 단체가 참여해 1521개 부스를 운영하며 역대 최대 규모로 개최할 예정이다.

특히 이번 박람회는 국제 소방 리더십 강화와 소방청 미래 혁신관 구성·운영, 해외진출 기반 조성에 초점을 맞췄다.

소방청은 이러한 소방산업 진흥정책과 국제소방안전박람회 운영으로 앞으로 5년 동안 국내 매출액 3조 7657억 원, 해외 수출액도 5년 동안 6400만 달러(778억 원)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윤상기 소방청 장비기술국장은 "소방산업 진흥의 목적은 단순히 소방 관련 업계의 이익과 발전을 위한 것이 아니다"며 "더욱 견고하고 품질 좋은 소방용품은 국민의 안전과 직결되고 국내 소방산업의 발전은 우리나라 경제 성장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문의: 소방청 소방산업과(044-205-7502)

하단 배너 영역

/
함께하는 국민안전 더 나은 대한민국 2025 집중안전점검 정책포커스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