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국표원, 기술혁신 주도할 17개 신기술·7개 신제품에 인증서 수여

이차전지 안전성 강화 위한 음극 일체형 분리막 제조 기술 등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은 23일 '2025년 제1회 신기술(NET) 및 신제품(NEP) 인증서 수여식'을 개최하고 혁신적인 17개 신기술과 7개 신제품에 대해 인증서를 수여했다고 밝혔다. 

'신기술(NET) 인증'은 국내 최초로 개발된 기술 또는 기존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개량한 우수한 기술에 대해 부여하는 제도다.

김대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장이 '무역기술장벽 대응 기업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5.4.24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김대자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장이 '무역기술장벽 대응 기업 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25.4.24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먼저 신기술 분야에서는 164개 신청기술 가운데 전기·전자(2개), 정보·통신(2개), 기계·소재(5개), 원자력·신재생에너지(1개), 화학·생명(4개), 건설·환경(3개) 등 6개 분야 17개 신기술이 인증서를 받았다.

이 중 분자량 제어를 통한 생분해성 스텐트 제조기술은 체내 이식 후 일정기간 강도를 유지하다가 서서히 신진대사를 통해 체내에서 분해되는 스텐트를 제조하는 것이다. 

한편 신제품인증은 국내 최초로 개발한 기술 또는 기존 기술을 혁신적으로 개선·개량한 우수한 기술을 핵심기술로 적용해 실용화를 완료한 제품 중 성능과 품질이 우수한 제품에 부여하는 제도다.

이번 신제품 분야에서는 172개 신청제품 가운데 기계·소재(2개), 화학·생명(1개), 건설·환경(4개) 등 3개 분야 7개 신제품이 인증서를 받았다.

대표적으로 '강성증대용 파형강판'은 강성증대에 따른 지간(기둥 사이)이 넓은 구조물 또는 다량의 흙이 올라가는 고성토 구조물 등에서의 조립식 구조 등을 통해 시공 기간을 단축하는 효과가 있다. 

김대자 국가기술표준원장은 "그동안 인증기업이 공공구매로 내수 기반의 판로에 주력했다면, 앞으로는 수출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협업해 수출보증, 해외마케팅 참가 등 다양한 지원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주요 신기술(NET) 및 신제품(NEP) 사례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적합성정책국 인증산업진흥과(043-870-5506)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