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가족돌봄휴가 활용 기업, 가족친화인증 심사에서 가점 받는다.

2020.04.09 여성가족부
인쇄 목록



가족돌봄휴가 활용 기업,
가족친화인증 심사에서 가점 받는다.


- 2020년 상반기 가족돌봄휴가 이용 실적도 심사에 포함 -
- 4월 10일 ~ 6월 30일, 2020년 가족친화인증 신청 접수 -


< 가족친화경영 사례 >

□ 사례 1(A기업)
  • (S씨, 팀장, 여) 입사 당시 큰 아이가 두 살이다 보니 직장을 구하기가 어려웠는데, 가족친화인증기업인 A사에서 단축근무와 재택근무 제안을 해서 경력단절 없이 일하고 있습니다.
  • (U씨, 사원, 남) 아내가 일을 시작하게 되면서 맞벌이가 된 U씨의 가정은 육아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근무시간이 단축되어도 급여의 일정 수준을 정부가 지원해 주는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제도’를 이용하였습니다. 지금은 ‘탄력근무제’를 활용하여 큰 어려움 없이 아이들의 등·하원을 시켜 주고 있습니다.


□ 사례 2(B기업)
  • (K씨, 사원, 남) 가족친화경영인증을 받기 전에도 ‘유연근무제’와 같은 제도를 이용한 적이 있었는데, 회사가 가족친화인증기업이 된 이후로는 눈치 보지 않고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등 관련 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있습니다.


□ 사례 3(C기업)
  • (인사담당자) 인증을 준비하면서 우리 기업의 가족친화가 어떤 부분이 강점이고 약점인지 알 수 있었으며, 타사와 비교해 볼 수도 있었습니다. 인증을 받고 나서는 가족친화와 관련한 새로운 법이나 제도에 대해서 더 많이 관심을 가지게 되었으며, 회사 내부 규정도 그에 맞추어 바꾸어 나가고 있습니다.





여성가족부(장관 이정옥)는 정부가 코로나19 대처 방안의 하나로 장려하고 있는 ‘가족돌봄 휴가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가족친화 인증기준(고시)을 개정(4.9.)하였다.

이번에 개정된 가족친화 인증기준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올해 1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가족돌봄 휴가 이용*’을 가족친화인증 심사 가점항목(배점 5점)에 추가하여, 코로나19와 같은 긴급 상황발생 시 가족돌봄 휴가를 적극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가족돌봄 휴가 이용 항목은 최근 1~3년(2017~2019년) 내 이용실적을 심사하는 다른 항목과 달리, 올해 상반기 이용실적까지 포함

또한, 중소기업의 가족친화경영 확산을 위하여 부처 간 협업을 통해, 가족친화인증기업(여성가족부), 근무혁신 우수기업(고용노둥부), 경영혁신형 중소기업(중소벤처기업부) 선정 시, 상호간 우대하도록 개선하였다.


< 가족친화경영 촉진을 위한 부처협업(2020년) >


구분

인센티브('19년말 기준)

상호우대 기준

가족친화인증기업
(여성가족부)

·정부사업자 선정 가점, 중소기업 투융자 금리우대, 출입국 심사우대 등

·근무혁신우수기업 가점(중소 3점, 중견 2점)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가점(3점)
 * 100점 만점

근무혁신 우수기업
(고용노동부)

·정기 근로감독 3년 면제 등

·가족친화인증기업 우대 선정(정성)

경영혁신형 중소기업
(중소벤처 기업부)

·금융지원 협약 보증, 금리 우대 등

·가족친화인증기업 가점(20점)
 * 1000점 만점



이외에도 기업이 인증 유효기간 동안에도 인증기준 적합여부를 자체점검*하여 가족친화수준을 제고할 수 있도록, 유효기간 연장 및 재인증 심사항목에 ‘온라인 자체점검 이력’(배점 10점)을 신설하였다.
   * 자체점검 후 미흡항목은 가족친화지원센터(한국건강가정진흥원)에서 제공하는 ‘자문(컨설팅)’과 기업 자체적으로 수립한 ‘목표관리제’를 통해 개선 가능


올해 가족친화인증을 받고자 하는 기업이나 공공기관은 6월 30일(화)까지 가족친화지원사업 누리집에서 온라인으로 신청서를 제출하고, 인증설명회* 및 인증 전 자문(컨설팅)을 신청하면 현장 설명회 또는 컨설팅에 참여할 수 있다.
   * 인증설명회 세부 일정(5월부터 시작)은 가족친화지원사업 누리집에서 확인


< 2020년 가족친화인증 신청 접수 안내 >


▸ 신청기간 : 2020. 4. 10.(금) ~ 6. 30.(화)
▸ 인증신청 : 가족친화지원사업 누리집(http://www.ffsb.kr)
▸ 관련문의 : 가족친화인증사무국(한국경영인증원) ☎ (02) 6309-9042~3 / 9048



아울러, 가족친화인증을 받게 되면 중앙정부, 지방자치단체, 금융기관 등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 ▴출입국 이용 편의 제공 ▴정부 물품구매 적격심사 시 신인도 항목 가점 부여 ▴공공기관 경영평가 시 반영 ▴주요 은행 대출금리 우대 등 219개 혜택 제공


한편, 가족친화인증 기업 및 공공기관은 가족친화인증제를 최초로 시행한 2008년에는 14개사였으나, 2019년 말 기준 3,833개사*로 크게 증가하였다.
  * 대기업 408개사(10.6%), 중소기업 2,445개사(63.8%), 공공기관등980개사(25.6%) 

2018년 한국여성정책연구원에서 실시한 조사*에 따르면, 가족친화제도의 효과**는‘근로자 만족도 향상’(61.1%)이 가장 크고, 다음으로 ‘근로자 생산성 향상’(49.2%), ‘근무태도 향상’(45.8%), ‘기업 생산성 향상’(43.5%), ‘이직률 감소’(43.4%)의 순으로 나타났다.
   *  2018년,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18년 가족친화수준 조사」
  **  가족친화제도 효과성 측정 : 각 항목 긍정·보통·부정에 대한 중복응답 중, 긍정 응답율(%)



김희경 여성가족부 차관은 “코로나19의 위기 상황에서 기업이 유연근무제, 가족돌봄휴가와 같은 가족친화제도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하며,

“가족친화적인 경영문화 확산을 통해 근로자의 근무만족도를 높이고, 기업의 경쟁력이 강화될 수 있도록 가족친화인증제를 더욱 내실 있게 운영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여성가족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