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해보니] 20대 건강검진, 무료로 받아보다

2020.02.04 정책기자 조송연
인쇄 목록

어느덧 설날 연휴도 지나고 본격적인 경자년입니다. 연초에 떠오르는 해를 보며 새해 소망 많이들 생각하셨을텐데요. 취직, 다이어트, 연애, 결혼 등 다양한 소망이 있겠지만, 역시 ‘건강’이 1순위 아닐까 생각합니다. 저도 건강을 새해 소망으로 선택했거든요.

건강하게 1년을 시작하는 방법은 많습니다. 작심삼일이지만 다이어트 계획도 세우고, 헬스장 등록도 마칩니다. 또 식이요법으로 식단조절도 합니다. 새해는 항상 건강한 나를 꿈꾸며, 그렇게 관리에 들어갑니다.

관리에 앞서, 현재 내 건강상태는 어떤지 확인해야 합니다. 건강을 확인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건강검진’. 하지만 그동안 취직을 하지 않은 20~30대는 건강검진의 사각지대였습니다.

격년에 한번씩, 2030세대가 받는 건강검진 항목.
격년에 한번씩, 2030세대가 받는 건강검진 항목.(출처=보건복지부)


그래서 국가가 20대에게 건강검진 폭을 넓혔습니다. 지난 2019년 1월 1일부터 국가건강검진 사각지대에 있던 2030 청년에게 무료 건강검진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격년마다 홀수년에는 홀수년생, 짝수년에는 짝수년생이 해당됩니다.

작년에는 2019년이라 홀수년생이 대상자였다면, 올해는 2020년이기 때문에 짝수년생이 대상자인데요. 1994년생인 저는 올해 건강검진 대상자입니다.

국가에서 무료로 시행하는 건강검진. 올해 처음 받아보는데요. 건강검진 방법은 무척 간단했습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건강검진표를 발송하는데, 건강검진표를 들고 병원을 찾으면 됩니다. 만약 건강검진표가 없다면, 신분증을 들고 병원을 방문하면 되는데요.

건강in 홈페이지.
건강in 홈페이지.


직접 건강검진을 진행하는 병원에 연락해서 예약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건강검진 병원은 어떻게 찾을까요? 역시 간단합니다. 국민건강보험에서 운영하는 건강in(hi.nhis.or.kr)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건강in 건강검진 항목 중 ‘검진기관 찾기’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시도와 시군구, 검진항목을 선택하면 해당 기관이 나옵니다.

저는 서울 동작구 사당동에서 찾았습니다. 일반, 구강, 영유아, 학교 밖 청소년, 중 일반을 선택했더니, 검진 기관의 위치와 검진실 연락처까지 나왔습니다.

지도로 위치까지 안내하니, 정말 편리합니다.
지도로 위치까지 안내하니, 정말 편리합니다.


건강검진은 설문지 작성에서 시작합니다. 설문지를 작성하면 차례로 비만과 시력·청력, 고혈압, 신장질환, 빈혈,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간장질환, 폐결핵/흉부질환, 치아우식증 등을 검사하는데요.

3대 성인병과 함께 20대와 30대에 한 번씩 우울증 검사도 포함됐습니다. 우울증은 40세부터 70세에 10년 마다 한 번씩 실시되던 정신건강검사로, 청년 세대의 우울증 진단이 급격하게 늘어나 20세와 30세에도 확대했습니다.

설문지 작성.
설문지 작성.


혈액검사가 포함됐기에 8시간 전 금식은 필수입니다. 8시간 금식 후 건강검진을 받았는데요. 시력검사부터 치아우식증까지, 약 1시간 정도 소요됐습니다.

건강검진을 모두 마치면, 우편 발송과 이메일 발송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저는 우편 발송을 선택했는데요. 통상적으로 우편 발송은 2주, 이메일 발송은 1주가 소요된다고 합니다.

시력, 청력 등 다양한 곳을 검사합니다.
시력, 청력 등 다양한 곳을 검사합니다.


약 700만명의 청년이 혜택을 받고 있지만, 아직도 건강검진을 잘 모르는 청년이 부지기수라고 합니다. 병원 관계자는 20대 중에서 올해 건강검진 받은 게 내가 처음이라며 “2030세대가 건강검진에 대해 아직 잘 모르는 것 같고, 또 알고 있어도 대부분 연말에 급히 받는다”고 귀띔했습니다.

국민건강보험의 통계에 따르면 10월 이후부터 전체 대상자 중 약 40%가 검진을 받는다고 합니다. 10~12월 3개월 동안 10명 중 4명이 받는 셈이죠.

건강검진, 모두 받아보세요!
건강검진, 모두 받아보세요!


2020년의 시작, 건강검진으로 활기차게 시작할 수 있는데요. 마치 숙제를 일찌감치 해버린 느낌이랄까요. 새해 소망 1순위가 건강인 만큼, 미리 무료 건강검진 받아보세요. 올해도 건강하자고요!



조송연
정책기자단|조송연6464778@naver.com
전시기획/관광관련 직종에 종사하고 싶은 대학생입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