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암 환자도 장애연금을 받을 수 있다고?

2021.04.09 정책기자 조연희
인쇄 목록

나는 암 환자의 아내다. 정확히 말하면 암 환자의 아내가 된 지 햇수로 5년째 되었다. 36살, 남들은 한창 일하며 경력을 쌓는 나이에 내 남편은 암 환자가 되었다. 수술과 항암치료를 견디고 이제 완치 판정까지 1년을 앞둔 시점이었다. 정기적으로 추적 검사를 하고 이상 없다는 결과를 듣는 게 익숙해질 즈음에 외면하고 싶었던 재발 판정을 받았다. 암 판정 당시 3기였던 병기는 4년 뒤 4기가 되었다.

의학기술이 발달하면서 암 생존율이 높아졌다고는 하나, 알약 하나만 먹고 병이 나을 수 있는 것은 아니기에 치료 과정이 결코 쉽지만은 않다. 무엇보다 환자를 힘들게 하는 건 경제적인 부담이다. 흔히 암은 돈과의 싸움이라고 하지 않던가? 암 환자를 대상으로 가장 힘들게 하는 요인을 묻는 설문에서 ‘경제적인 부담’이 늘 상위에 꼽히고 있다.

병원 검진 중
암 판정을 받은 후 정기적으로 병원 검진을 받는 일은 일상이 됐다.


다행인 건, 지난 치료 기간 동안 중증질환 산정특례를 신청해 병원비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었다는 것이다. 중증질환 산정특례란 ‘본인일부부담금 산정특례에 관한 기준’에 의거 중증질환에 대하여 환자가 부담하는 진료비 본인부담률을 낮춰 주는 제도로 산정특례제도에 등록되면 등록일로부터 해당 질병 치료에 대한 의료비 총 내역의 5%만 부담하게 된다. 덕분에 병원비에 대한 부담이 확 줄었고 온전히 치료에 전념할 수 있었다.

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상 질병에는 암, 희귀질환, 중증난치질환,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결핵, 중증화상, 중증외상, 중증치매가 해당하는데, 암의 경우 한번 신청으로 5년 동안 산정특례제도를 지원받을 수 있다. 5년이 길다고 할 수 있지만, 실제 암을 경험해 보니 치료와 회복을 반복하느라 그 시간이 절대 길지만은 않았다. 암은 5년 동안 별다른 이상이 없다면 완치 판정을 받게 되는데, 산정특례 혜택도 함께 종료된다. 만약 기간 내 완치가 되지 않았거나 질환이 재발하였다면 기간 연장을 신청할 수 있다.

국민연금 장애연금 수급요건 안내
국민연금 장애연금 수급요건 안내.(출처=국민연금)

 

문제는 재발 판정을 받고 난 뒤였다. 이미 직장은 관둔 지 꽤 되었던 남편은 단순히 일하지 못하는 정도가 아니라 항암 부작용으로 한 달에 2주는 누워만 지냈다. 이때 생각난 것이 바로 국민연금 장애연금이다. 

직장 생활을 하면 4대 보험을 내게 된다. 여기에는 국민연금이 꽤 많은 비중을 차지하게 되는데, 흔히 나이가 들어 받게 되는 노령연금 정도로만 생각하지만, 국민연금에는 가입자가 사고나 질병으로 장애를 얻었을 때 지급하는 ‘장애연금’이 있다.

국민연금 장애심사 구비서류 안내
진료기록지를 발급받을 때 초진 시점이 매우 중요하다.

 

국민연금에서 제공하는 장애연금은 국민연금 가입자나 가입자였던 이가 치료 후에도 장애가 남았을 때 안정된 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장애 상태(1급~4급)에 따라 지급되는 연금을 말한다. 신청한다고 모두 받을 수 있는 건 아니다. 초진일 요건과 국민연금보험료 납부 요건이 모두 충족되어야 한다.

장애연금 제출 서류
장애연금 신청을 위해 제출해야 하는 서류 양이 상당하다.

 

국민연금 장애 심사를 위한 필수구비서류를 제출해야 하는데, 그 서류 양이 상당하다. 필수서류에는 국민연금 장애심사용 진단서 1부, 국민연금 장애유형별 소견서 1부, 건강보험 요양급여내역서, 초진일 및 장애결정기준일의 진료기록지, 검사자료 등이 있다. 

장애 정도 심사에 대하여 궁금한 사항은 보건복지상담센터(국번없이 129) 또는 국민연금공단 콜센터(국번없이 1355)로 문의하면 자세히 안내해 준다.

국민연금 장애연금 지급 안내 문자
국민연금 장애연금 신청 후 2달 만에 지급 안내 문자를 받았다.

 

신청자가 많아 길게는 4개월도 걸릴 수 있다고 했는데, 신청한 지 2개월만에 국민연금이 지급된다는 문자를 받았다. 이후 매달 일정 금액이 입금되고 있다. 매달 월급에서 국민연금이 빠져나갈 때 묵히는 돈이라는 생각에 솔직히 좀 아깝다는 생각도 했었다. 사람 일은 한 치 앞도 모른다고 했던가? 그때 그렇게 부지런히 낸 덕분에 지금 이렇게 장애연금으로 돌려 받는 것이다.

국민연금 장애연금은 중증질환 산정특례와 달리 1년 단위로 재심사를 통해 지급한다. 첫 장애연금이 들어왔을 때, 남편과 이런 이야기를 나눴다. 1년 뒤 이 돈을 받지 않아도 좋으니 꼭 완치됐으면 좋겠다고. 정부 지원 정책 덕분에 암이 두렵게만 느껴지진 않는다.



조연희
정책기자단|조연희shiyou1111@naver.com
소식을 전합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