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여권 재발급받았습니다!

2023.05.31 정책기자단 진수민
인쇄 목록

6월 1일부터 코로나19 위기단계가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 조정되고 확진자의 7일 격리 의무는 5일 격리 권고로 전환되는 등 거의 예전과 같은 일상회복이 이뤄질 전망입니다. 이에 이번 여름 휴가 때 해외여행을 준비하는 사람들도 눈에 띄게 많아졌는데요. 

해외여행을 가기 전에 꼭 준비해야 할 것이 있죠? 바로 여권입니다. 저도 이번 여름 휴가 때 해외여행을 가보려고 하는데요. 제 여권을 확인해 보니 코로나19 이후 3년이란 시간이 흘러서인지, 어느새 만료가 코앞이더라고요!

여권 재발급, 온라인을 통해 집에서 편리하게 신청이 가능하다는 거 다들 알고 계셨나요? 정부24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서 집에서도 간편하게 재발급 신청이 가능합니다. 

정부24 여권 재발급 신청 화면.
정부24 여권 재발급 신청 화면.

먼저, 정부24 홈페이지 여권 재발급 신청 페이지(https://www.gov.kr/portal/service/serviceInfo/126200000030)에 접속해 차례대로 정보를 기재하면 됩니다. 여권 재발급 신청을 위해 따로 구비해야 할 서류는 없지만, 꼭 준비해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여권 사진입니다. 여권 사진 규격이 변경된 것이 많아 꼭 확인하고 가셔야 하는데요. 

원래는 귀와 눈썹을 노출해야 했었는데, 이 규격은 2018년 1월 이후에 삭제됐습니다. 하지만 얼굴 전체(이마~턱)는 완전히 노출되어야 하며, 최근 6개월 이내에 촬영된 것이어야 합니다. 또한, 흰색 배경에 입을 다물어야 하고 미소를 지으면 안 되는 규정까지 있습니다. 이렇게 여권 사진 규격과 규정 기준이 많기 때문에, 여권 사진 촬영 전 외교부 여권 안내 홈페이지에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https://www.passport.go.kr/home/kor/contents.do?menuPos=32)

카카오톡을 통해 여권발급진행 상황을 쉽게 전달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을 통해 여권 발급 진행 상황을 쉽게 전달받을 수 있습니다.

여권 재발급 신청 완료와 여권 재발급 진행 상황은 외교부 여권정보 알림톡을 통해 카카오톡 알림이 오니, 편하게 진행 상황을 파악할 수 있어요. 여권 수령 시에는 본인이 직접 신분증을 지참한 후 방문해야 하며, 대리인 수령은 불가능합니다. 더불어, 만약 기존 여권의 유효기간이 남아 있는데, 여권 재발급을 신청한 경우에는 기존 여권도 지참하여 방문하여야 합니다.

저도 외교부 여권 정보 알림톡을 받고, 서대문구청에 방문해 지문 인식과 얼굴을 인식한 후 5분 이내로 간편하게 여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온라인 신청을 통해 쉽게 발급 받은 여권
온라인 신청을 통해 쉽게 발급받은 여권.

여권을 재발급받고 나니, 코로나19에서 벗어난 일상을 다시 찾은 기분이 들었습니다. 이제는 직접 갈 필요 없이,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여권 재발급받아 보세요!



정책기자단 진수민 사진
정책기자단|진수민@
대한민국의 정책을 쉽게 전달해드리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