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엄마의 염색을 도와드리려고 염색약을 구매했다.
유의사항과 소비기한을 확인하기 위해 무심코 패키지를 뒤집어 보았다가 못 보던 QR코드를 발견했다.
얼마 전, 엄마의 염색을 도와드리려다가 패키지에서 QR코드를 발견했다.
궁금한 마음에 찾아보았더니, '화장품 e-라벨'이라는 모바일 화장품 정보 제공 사업이라고 한다.
작은 패키지에 깨알같이 넣어두었던 화장품 상세 정보를 QR코드 속 누리집에 옮겨 놓은 것이다.
평소 화장품 매장을 종종 방문하는 편인데, 곰곰이 생각해 보니 가끔 특정 회사의 제품에서 동일한 마크를 본 적이 있었다.
그러고 보니 평소 팝업스토어나 화장품 판매점에 다니면서 특정 기업의 화장품 패키지에서 발견했던 기억이 났다.
염색약에서는 본 적이 없는 것 같아 좀 더 자세한 정보를 알아보았다.
식품의약품안전처와 행정안전부에서 운영하는 '화장품 e-라벨'은 제품 필수 표기 정보를 디지털 라벨로 제공하는 정책이다.
이제부터는 화장품의 주요 정보는 제품에서 더 명확하게 확인하고, 자세한 세부 정보는 휴대폰 스캔으로 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포장 면적을 차지하던 작은 글씨가 줄면서, 소비자에게는 정보를 쉽게 읽을 수 있게 하고 제조사에는 패키지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대형마트에서 염색제 제품을 고르고 있는 시민의 모습. 화장품을 구매할 때 뒷면을 뒤집어 상세 정보를 확인하는 것은 대다수 소비자의 습관일 것이다.
소비자에게 편리함을 제공할 뿐 아니라 포장지 자원을 절약함으로써, 친환경에까지 도움을 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화장품 e-라벨은 보통 패키지 박스의 뒷면, 사용방법이나 유의사항이 기재되어 있는 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품명이나 제조 번호, 소비기한처럼 소비자가 자주 찾는 정보는 글자 크기를 확대하고 안전 정보, 사용법 등 분량이 많은 추가 정보의 경우 'e-라벨' QR코드를 통해 전자기기로 확인할 수 있도록 정보를 크게 압축시켰다고 한다.
하지만 모든 정보를 QR코드 속에 집어넣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화장품 e-라벨이 표기된 제품의 상세 정보 면이다. e-라벨이 표기되어 있어도 패키지 겉면에 드러나야 하는 정보는 텍스트로 기재해 두었다.
화장품 e-라벨 대상 용기는 겉면에 화장품의 명칭, 영업자의 상호, 내용물의 용량 또는 중량, 제조 번호, 사용기한 또는 개봉 후 사용기간, 식품의약품안전처장이 정하는 바코드 등을 필수로 표기해야 한다.
화장품법에서 정한 모든 표시 정보, 보관법, 제품의 품질 특성 등 부가 정보는 e-라벨 안에 들어간다.
기능성화장품 표시를 비롯하여 제조에 사용된 모든 성분까지 필수로 기재해야 했던 이전에 비하면 패키지에 드러나는 정보량이 굉장히 축소되었음을 알 수 있다.
기존 화장품 패키지의 모습이다. 필수 표기 정보를 좁은 면적에 전부 집어넣어 가독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정부혁신 실행계획에 따르면, '화장품 e-라벨' 사업은 2024년 3월에 1차 시범 사업을 실시하였으며, 올해 3월부터 내년 2월 말까지 2차 시범 사업에 도입한다.
특정 브랜드 6개사의 19개 제품에 대해서 시범 운행한 결과 소비자로부터 긍정적인 피드백을 받아, 2025년에는 제품군을 확대했다.
1차 시범 사업 때 19개 품목이었다면, 2차 시범 사업은 염색약품을 포함한 13개사 76개 품목이 추가되었다.
2024년도 1차 시범 사업 때는 포함되지 않았던 '염모제', '탈염 및 탈색용 샴푸' 등 제품은 이번 2차 시범 사업 때 제품군에 포함되었다고 한다.
대형마트나 화장품 매장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염색제 제품이다. 2차 시범 사업에서는 염모제 제품을 포함한 13개사 76개 품목이 포함되었다.
평소 너무 작은 글씨 때문에 필요한 정보도 읽지 않고 패키지를 버리는 경우가 많았는데, QR코드를 스캔하기만 하면 바로 상세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니 굉장히 편리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QR코드를 직접 스캔하여 세부 정보를 확인해 보았다. 카메라로 인식하기만 하면 간단하게, 큰 글씨로 제품 필수 표기 정보를 읽어볼 수 있다.
세부 정보 화면이다. 제품명, 영업자 상호 및 주소, 내용물의 용량 및 중량 등 정보가 깔끔하게 기재되어 있다.
시력이 나빠져 작은 글씨는 읽기 힘들다는 엄마께서도 e-라벨을 한 번 체험해 보시고 굉장히 만족하셨다.
이용 방식도 간단하고, 좁은 공간에 몰려있던 과다한 정보를 적절히 나누어 살펴볼 수 있어서 알레르기 성분 등을 확인할 때도 좋겠다는 말씀을 덧붙이셨다.
디지털 취약계층을 위해 음성변환 기능(TTS)까지 도입될 예정이라고 하니, 앞으로는 세부 정보를 더 쉽게 습득할 수 있을 것 같다.
화장품은 우리 피부에 직접적으로 닿는 제품군인 만큼 항상 민감할 수밖에 없는 것 같다.
혹시 트러블이 일어나진 않을지, 맞지 않는 성분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느라 고생했던 날들이 떠올라 괜히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주변 친구들이 전부 여성 대학생이다 보니 함께 화장품 관련 이야기를 자주 하곤 한다.
친구들과 자주 방문하는 화장품 매장의 모습이다. 로션 제품부터 에스테틱류까지, 즐비하게 진열된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화장품 e-라벨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는지 물어보자, 생각보다 많은 친구들이 '편리하게 이용 중이다' 라는 답변을 들려주었다.
마침 자주 쓰는 제조업체가 화장품 e-라벨 시범 대상이라, 패키지를 뒤집어 카메라부터 대어보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고 했다.
용기에 정보가 적혀있어도 읽을 수 없을 정도로 글자가 작아 잘 읽지 않게 되었었는데, e-라벨이라는 간편한 수단이 등장함으로써 왠지 더 찾아 읽게 된다는 말에 정책의 실효성을 체감할 수 있었다.
화장품 e-라벨을 스캔하면 확인할 수 있는 상세 정보의 모습이다. 패키지에서 볼 때보다 훨씬 큰 글자에, 인덱스가 진하게 구분되어 있어 읽기가 쉬웠다.
"그런데 내가 사용하는 제품이 e-라벨 시범 사업 대상 제품인지 어떻게 구분할 수 있어?"
한 친구가 질문했고, 문득 궁금증이 생겨서 직접 마트 상품 판매대에 들러 보았다.
조사 결과, 화장품 e-라벨 대상 제품은 제품 패키지 뒷면에서 "화장품 e-라벨 시범 사업 대상 제품입니다." 또는 "QR코드 스캔으로 상세 정보를 확인해 보세요." 등 문구를 확인할 수 있었다.
제품을 구매할 때 간단히 훑어보는 정도로도 쉽게 구분할 수 있도록 안내되어 있어, 시범 사업 대상 제품을 찾는 것은 크게 어렵지 않을 것 같았다.
제품을 뒤집어서, QR코드 또는 '화장품 e-라벨 시범 사업 대상 제품입니다' 등 문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아직 모든 제품에 붙은 것은 아니기 때문에, 꼼꼼히 확인해 보자.
화장품 e-라벨은 전자적 정보 제공 방식이기 때문에, 유효기간이 없다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다.
QR코드만 있다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화장품 필수 정보는 건강을 위해 가급적 숙지하는 것이 좋다.
생각보다 너무 작은 글씨로 정보 가독성을 해치는 상황에, 화장품 e-라벨이 새로운 설루션이 되어줄 것이라 기대한다.
☞ (보도자료) 식약처, 화장품 e-라벨 시범사업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