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전화 공포증 탈출을 위한 꿀팁!

2022.10.20 인사혁신처
인쇄 목록

전화 공포증 탈출을 위한 꿀팁!

  • 전화응대, 전화 공포증 탈출을 위한 꿀팁! 하단내용 참조
  • 전화응대, 전화 공포증 탈출을 위한 꿀팁! 하단내용 참조
  • 전화응대, 전화 공포증 탈출을 위한 꿀팁! 하단내용 참조
  • 전화응대, 전화 공포증 탈출을 위한 꿀팁! 하단내용 참조

오늘부터 전화 공포증 극복!

첫 번째, 전화받을 때!

· 인사가 절반이다!
  - 인사, 소속과 이름 또박또박 말하고, 간단하게 나만의 인사말 미리 준비하기!
      → “전화받았습니다. 인사혁신처 대변인실 온대입니다.”

· 출처와 용건 파악하기!
  - 어디에서(누가) 온 전화인지 파악하기 
      → “실례지만 어디에서 전화 주셨나요?”
  - 무엇 때문에 전화를 했는가
      → “어떤 일 때문이신가요?”

· 잘 안 들린다면 정중하게 다시 물어보자!
  - 전화 내용을 못 들었을 때, 당황하지 말고 솔직하게, 정중하게 다시 물어보기!
      → “죄송하지만, 제가 못 들었는데 천천히 또는 다시 말씀해 주실 수 있나요?”

· 전화를 끊고 해야 할 일!
  - 통화 내용을 정리하고 내부 공유까지 하기!

두 번째, 전화 걸 때!

· 전화받을 때와 마찬가지로 인사가 절반이다!
  - 누구인지 밝히고, 통화가 가능한지 물어보고, 전화를 건 사유를 정확히 밝히기!
      → “안녕하세요. 인사혁신처 대변인실 온대입니다. 잠시 통화 가능하신가요?”

· 태도에서 ‘정중하게’와 ‘확실하게’의 차이를 보이자!
  - 전화를 건 나의 역할에 충실하기! (요청/부탁하는 상황인지 or 요구/지시하는 상황인지)
    (요청) 부탁은 정중하게!
      → 상대방에게 맡겨놓은 것처럼 하지 않는 것은 기본 예의 중에 기본!
  (요구) 지시는 확실하게!
      → 상대방에게 사유를 분명하게 하여 해당 사항을 들어줄 수 있도록 말하자!

· 한 번 더 체크!
  - 상대방과 내가 같은 주제에 대해 얘기했는지 다시 한번 확인하기

전화응대 핵심 요약

· 기본편
  - 인사는 만사?! 전화 걸 때, 받을 때 인사 잊지 않기!
  - 메모하며 통화하기! (끊기 전 내가 이해한 내용이 맞는지 체크는 필수!)

· 실전편
(팀장님 전화 대신 받았어요!)
  - 상대방 상태 확인해 주기 → 팀장님 지금 회의 중이신데요.
  - 답신 전화가 필요한지 확인하기 → 콜백을 원하시면 메모 남겨드릴까요?

(담당자를 잘못 찾은 전화를 받았을 때)
  - 담당자 안내해 주기 → 해당 업무는 ○○○담당자인데 전화 연결해 드릴까요?
  - 전화 돌리는 법 미리 파악해 놓기! → 당황하지 않고 전환할 수 있어요!

공무원들이 효율적으로 직무 역량과 전문성을 쌓을 수 있는 학습공간!
인재개발플랫폼 통해 맞춤형 교육이 가능합니다.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