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정원식(鄭元植)총리 공직자(公職者)에 감사 서한(書翰)]“에너지 절약(節約), 경제 도약(跳躍) 밑거름돼”

에어컨 사용중지 등 근검(勤儉)분위기 각계 확산

1992.08.27 국정신문
인쇄 목록

전국의 공직자(公職者)여러분.

우리나라가 오늘 이만큼 발전하기까지 누구보다 여러분의 헌신적인 봉사와 인내가 컸다는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으며 그 희생과 노고에 대한감사는 어떤 위로와 격려의 말씀으로도 다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더욱이 올 여름 우리는 에너지 절약(節約)을 솔선수범해야겠다는 생각에서 냉방기를 가동하지 않은채 삼복(三伏) 무더위를 이겨냈습니다.

매년 여름철만 되면 빠듯한 전력수급(全力需給)에 차질을 빚지 않기 위해 그동안 여러분이 감내했던 고통과 불편은 참으로 컸을 것입니다.

땀이 온몸을 적시는 무더위에도 흔들림없이 직무에 전념하는 여러분을 대할 때마다 그 안타깝고 송구스러운 심정은 이루 형언할 수 없었습니다.

오늘 하루를 무더위속에 보내야 할 여러분들을 생각하며 걱정을 한 적이 한두번이 아니었습니다.

그러나 공장이 서거나 제한송전(制限送電)하는 상황만은 기필코 막아야 겠다는 일념에서 부득이 냉방기 가동을 중단하는일을 지속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잘 아시는바와 같이 우리나라의 에너지 소비증가율(消費增加率)은 경제성장률(經濟成長率)을 훨씬 웃돌며 해를 거듭할수록 급증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에너지 수입을 위해 지출한 외화(外貨)가 무려 1백25억불에 달해 이는 우리나라 전체수입의 15%로 국제수지(國際收支)에도 큰 부담이 되고 있습니다.

공직자 여러분, 더위로 고생스러웠던 하루하루를 묵묵히 극복해 주셔서 참으로 고맙습니다.

우리의 실천적(實踐的) 노력은 사회 각 분야에 확산되고 국민의 적극적인 동참으로 이어져 우려했던 전력수급(電力需給)의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었습니다.

대형 원자력발전소 한 기(機)의 생산 전력에 맞먹는 약 90만 KW의 절전효과(節電效果)를 거두게 됨으로써 전력공급의 여유분(예비율)을 4~5%포인트나 끌어올리게 된 것입니다.

이번 절전운동을 통해 무엇보다도 큰 보람을 느낀것은 한때 우리 사회에 번져가던 과소비풍조(過消費風潮)를 청산하고 사회전반에 근검절약하는 분위기를 확산하는 소중한 계기가 됐다는 사실입니다.

올 여름 우리가흘린 땀방울은 우리 경제가 재도약할 수 있는 값진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정부는 여러분이 심어놓은 근검절약 정신(精神)을 바탕으로 에너지 효율화 시책을 강력히 추진하는 동시에 새로운 에너지와 전원(電源)의 개발에도 박차를 가해 나갈것입니다.

금년 여름 여러분 정말 고생이 많으셨습니다.

국무총리 정 원 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