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모든 형사 절차 단계서 이전비 지원신청 가능·신속히 지급 중

2021.12.03 법무부
인쇄 목록

법무부는 “이전비 지원은 모든 형사 절차 단계에서 신청이 가능하며, 신속히 지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12월 2일 서울신문 <수사는 경(警), 지원은 검(檢), 신변보호 이원화에 피해자들 속탄다>에 대한 법무부의 설명입니다

[법무부 설명]

상기 제하의 언론보도 내용과 관련하여 정확한 이해를 돕고자 아래와 같이 설명 드립니다.

□ 서울신문은 ‘수사는 경찰이, 지원은 검찰이 하고 있어 신변보호 지원이 이원화되어 피해자들의 속이 탄다’고 보도하였습니다.

□ 검찰은 ‘원스톱 피해자 보호·지원 시스템’에 따라 한 번 신청으로 사건 발생 초기부터 수사­공판­형집행­출소 이후까지 경제적·심리적·법률적 맞춤형 종합 지원을 실시하고 있으므로 이전비 역시 검찰에서 일괄 지원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ㅇ 이전비는 보복범죄 피해의 우려가 있는 피해자가 장기적으로 거주할 주거를 찾아 이전 후 관련 이사 비용을 국가에서 보전해주는 제도로서, 사건발생 시부터 가해자 출소 시에도 필요하며, 작년 말 조두순 출소 시에도 피해자에게 이전비를 지원한 바 있습니다.

※ 경찰 수행 중인 현장정리, 임시숙소 제공, 스마트워치 지급 등 신변보호 서비스는 사건 발생 직후 1∼2일 내 제공되는 단기 사업임에 반해, 이전비 사업은 경찰의 초동 수사부터, 검찰 송치 및 재판, 형집행, 출소 등 일련의 단계에서 사정변경을 고려하여 검찰에서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ㅇ 피해자들이 이전비 신청을 위해서는 이사할 장소를 물색하고, 계약체결 및 이사 등에 상당한 시일이 소요되어 실제로 경찰 수사단계보다 검찰 송치 이후 지원건수(90%)가 많습니다.

2020년 신청시기별 현황[단위: 건]. (표=법무부)
2020년 신청시기별 현황[단위: 건]. (표=법무부)

□ 검찰은 KICS시스템 개선(’20. 12.)을 통해 이전비 신청부터 지급까지 모든 과정을 관리하여 신속하고(평균 10일 소요), 정확하게 지원함으로써 피해자 지원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ㅇ 긴급한 경우 구두 또는 전화신청이 가능하고, 이전비 선 지급 후 증빙서류는 사후 보완도 가능합니다.

ㅇ 송치 여부나 죄명에 상관없이 범죄로 인한 피해임이 명백하고 보복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면 담당 경찰이 검찰에 직접 이전비 지원을 의뢰할 수 있어 검경 수사권 조정 때문에 이전비 지급이 지연되는 것은 아닙니다.

ㅇ 이전비는 피해자가 직접 신청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경찰, 군, 피해자지원단체 누구나 언제든지 검찰에 직접 지원을 의뢰할 수 있으며, 한 번만 신청하면 검찰에서 신속하게 피해자에게 꼭 필요하고 다양한 지원 서비스를 찾아 지원해드립니다.

검찰 피해자 지원 제도. (자료=법무부)
검찰 피해자 지원 제도. (자료=법무부)

□ 법무부는 범죄피해자 보호·지원 정책이 보다 더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문의 : 법무부 인권구조과(02-2110-364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