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염모 기능 새 성분은 원료 등록 후 기능성화장품 심사 받아야

2021.12.07 식품의약품안전처
인쇄 목록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염모 기능이 있는 새로운 성분은 원료를 등록하고 기능성화장품 심사를 받아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12월 7일 중앙일보 <340억어치 팔린 염색샴푸…KAIST·식약처 충돌한 까닭은>등에 대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설명입니다

[기사 중 사실이 아닌 인터뷰 내용]

□ 이 교수는 (중략). 그는 “현행법상 기능성 샴푸로 쓰려면 식약처가 지정한 염모나 탈모 성분을 제품에 넣어야 한다. 그런데 기존 염색약에 들어가는 염모제를 쓰지 않은 신기술이라 현재의 기능성 샴푸의 범주에 들어갈 수 없다고 말했다”

[식약처 설명]

□ 12월 7일 언론에서 보도된 내용 중 염모 효과가 있는 새로운 기능성 성분은 기능성화장품 심사(또는 보고)를 받을 수 있는 범주에 들어갈 수 없다는 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 염모제, 즉 모발의 색상을 변화시키는 제품은 기능성화장품이며 이 경우 「화장품 안전기준 등에 관한 규정」에서 염모제에 사용하도록 고시한 성분을 사용하여야 합니다.

○ 상기 규정에 지정·고시되지 않은 원료를 염모제 성분으로 사용하고자 한다면 「화장품법」제8조제6항 및 「화장품 원료 사용기준 지정 및 변경 심사에 관한 규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원료 사용기준의 지정·고시를 신청할 수 있으며, 

- 기능성화장품 심사를 받은 후 모발의 색깔이 변하는 기능에 대하여 표시·광고하면서 유통·판매할 수 있습니다.

□ 참고로, 해당 제품은 소비자가 오인할 만한 광고를 한 사실이 있어 이에 대하여 위반 내용을 확인하고 행정처분 절차가 진행중입니다.

문의 : 식품의약품안전처 화장품정책과(043-719-340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