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美인플레이션 감축법 심각성 인지하고 부처합동 적극 대응

2022.10.04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기획재정부는 “정부는 美 인플레이션 감축법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관계부처간 합동으로 적극 대응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9월 30일 JTBC <‘인플레법’ 통과 뒤 열린 장관급 회의…논의조차 안 해>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법이 통과된 직후에도 제대로 논의하지 않았고 중요한 경제사안을 논의하는 회의에서 다루지도 않았다.

* 바이든 미 대통령이 인플레법에 서명(8.16)한지 사흘 뒤 개최된 대외경제장관회의(8.19)에서도 전기차 보조금 문제는 다뤄지지 않았다는 취지로 보도

[관계부처 입장]

□ 대외경제장관회의는 다수의 장관이 참석하여 대외경제협력 및 대외개방과 관련된 주요 경제정책 등 대외경제정책을 의결하는 성격의 기구입니다.

□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금번 인플레이션 감축법 전기차 세액공제 개편과 같은 통상문제를 논의하기 위해서는 산업계 영향 및 대응방향 파악을 위한 업계와의 소통, 한미자유무역협정 및 세계무역기구(WTO) 협정 위반 관련 검토, 주요국 동향 파악, 구체적인 대응전략 조율 등이 선행될 필요가 있습니다. 

ㅇ 당시 관계부처는 면담·서한 전달 등을 통해 미국 측에 우려를 전달하였고, 상기 사항들에 대하여 긴밀한 협의를 진행하며 다각적인 대응방안을 모색하고 있었음을 알려드리니 보도에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 기획재정부 대외경제국 통상정책과(044-215-7670), 산업통상자원부 미주통상과(044-203-5650), 외교부 북미유럽경제외교과(02-2100-7684)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