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대통령 내외, 영국측 안내 따라 충실히 조문일정 수행

2022.10.04 외교부
인쇄 목록

외교부는 “대통령 내외분은 영국측의 안내에 따라 충실히 조문일정을 수행했다”고 밝혔습니다.

10월 2일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 <‘윤석열 외교의 민낯’ 제하 故엘리자베스 2세 여왕 조문> 관련 외교부의 설명입니다

[보도 내용]

□ 조문외교 과정에서 우리 외교당국과 대통령실의 총체적 엇박자가 드러남.

□ 윤석열 대통령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조문을 위해 영국을 방문하였으나, 당초 계획했던 엘리자베스 여왕 시신 참배를 하지 않는 등 조문 없는 조문외교를 한 것으로 확인됨. 

□ 출국 전 대통령실은 엘리자베스 2세 여왕 시신이 안치되어 있는 웨스트민스터홀을 방문하여 직접 조문하는 것으로 참배의 뜻을 분명히 밝힌 바 있으나, 순방 이후 대통령실은 리셉션과 장례식 참석으로도 참배를 한 것이라고 말이 바뀜.

[외교부 설명]

□ 우리 정부는 준비 단계부터 영국측이 해외 고위급 조문 사절을 위해 제시한 안내에 따라 일정 및 의전사항을 협의하였습니다.

o 대통령 내외분은 9.18(일) 영국 도착 직후 국왕 주최 리셉션에 참석하여 상주인 찰스 3세 국왕에게 조의를 표했으며, 9.19(월) 여왕 국장 장례식 미사에 참석하고 조문록에 서명하는 등 충분한 조문 일정을 수행하였습니다.

o 다만, 혼잡한 교통상황 및 경호·보안상의 안전문제 등을 감안한 영국측의 요청과 안내에 따라 국왕 주최 리셉션 참석을 위해 도착 직후 집결지로 바로 이동하였습니다.

o 또한, 리셉션 참석 이후에는 영국 왕실 및 정부측의 안내에 따라 다음날 국장 장례식 미사 참석 및 조문록 서명 등의 조문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 이에 대해 영국측은 우리 대통령 내외분의 조문이 영국 왕실 및 국민들에게 큰 위로가 되었다고 평가하였습니다.

o 제임스 클레벌리 영국 외교장관은 9월 29일 서울에서 개최된 한-영 외교장관 전략대화에서 우리 정상 내외의 영국 방문 및 故엘리자베스 2세 여왕 장례식 참석에 감사의 뜻을 표명하였습니다.

o 또한, 콜린 크룩스 주한영국대사는 9월 20일 우리 국내 방송에 직접 출연하여 우리 대통령 내외분이 이번 영국 여왕 국중시 가장 중요한 핵심 행사인 국장 장례식 미사에 참석함으로써 영국 국민들에게 큰 위로가 되었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문의: 외교부 의전장실(02-2100-7308)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