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국가전략기술 관련 법령 개정 차질없이 진행

2023.02.21 기획재정부
인쇄 목록

기획재정부는 “국가전략기술 관련 법령 개정은 차질없이 진행되었으며, 현재 제도개선을 추진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2월 10일 경향신문 <반도체 세액공제 6%로 늘렸지만 제도 미비로 신고건수 ‘0’>에 대한 기획재정부의 입장입니다

[기사 내용]

ㅇ 정부가 2021년 대기업의 반도체 등 국가전략기술 시설투자 세액공제율을 6%로 확대했지만 시행규칙 개정이 늦어지면서 세액공제를 신고한 기업은 한 군데도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도

[기재부 입장]

□ ‘22년 법인세 신고 시 국가전략기술 사업화시설 투자 신고실적이 없는 이유는 시설인정 심의 등의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ㅇ 국가전략기술 사업화시설에 대한 세액공제는 ‘21.12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을 통해 신설되었으며, 시행시기는 ’22.1월부터로 하되, ‘21년 하반기에 투자하는 경우부터 적용하도록 하였습니다.

ㅇ 이후 국가전략기술 사업화시설 대상 확정(’22.3.18일 시행규칙 개정) 등 하위 법령 개정을 차질없이 진행하였으며, 기존 신성장 사업화시설과 동일하게 연구개발세액공제기술심의위원회의 시설인정 심의를 거친 후 국가전략기술로 세액공제 받을 수 있도록 규정하였습니다.

ㅇ‘21년 하반기 투자의 경우 ‘22.3.18일 국가전략기술 사업화시설 대상  확정 이후 ‘22년 3월 법인세 신고 시까지 시설인정 심의 등의 절차를 거치는 것이 실질적으로 어려워 공제 실적이 없습니다.

- 해당 투자의 경우 추후 시설인정 절차를 거쳐 국가전략기술로 세액공제를 받게 됩니다.

□ 한편, 국가전략기술 및 신성장 사업화시설 세액공제와 관련한 제도개선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ㅇ 현재 국가전략기술 및 신성장 사업화시설 심의·인정에 소요되는 기간 등에 따라 투자 기업들은 법인세 신고 시 국가전략기술 등으로 세액공제 받지 못하고 시설인정 이후에 국가전략기술 등 세액공제율을 적용받고 있습니다.

ㅇ 정부는 이와 같은 투자애로 요인 해소를 위해 국가전략기술 등 세액공제율을 우선 적용받고 사후에 국가전략기술 등 사업화시설로 인정받는 것을 허용하는 「조세특례제한법 시행령」 개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입법예고 (‘23.1.19~‘23.2.3)

문의 : 기획재정부 세제실 조세특례제도과(044-215-4130)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