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산림청 “산불 발생 예측 정확도 높여 나가겠다”

2023.03.07 산림청
인쇄 목록

산림청은 “앞으로 인구 밀도, 도로 밀도 등 인문·사회적 인자를 산출인자에 포함하는 방안을 연구해 산불 발생 예측 정확도를 높여 나가겠다”고 밝혔습니다.

3월 6일 MBN <산불 예측률 30%에 불과…동해안 산불 빗나간 이유 있다>에 대한 산림청의 설명입니다

[보도 내용]

□ 산불위험예보시스템이 온도, 습도 등 날씨 요인과 지역적 특성 등 자연적인 요소를 반영해 산출하다 보니 주요 산불 원인인 실화나 쓰레기 소각 등 인위적 요인이 반영되지 못함

□ 2022년 산불 예측률이 30%에 불과

[산림청 설명]

□ 2022년 발생한 740건의 산불 중 산불위험예보시스템상 ‘다소 높음’ 이상 단계에서 발생한 산불 비율은 63.8%, ‘높음’ 이상 단계에서의 산불 발생 비율은 41.7%로 확인되어, ‘높음’으로 예측했던 경우 30%, ‘매우 높음’ 예측한 경우는 한 건도 없다는 보도내용은 사실과 다릅니다.

□ 또한, 2022년 발생한 대형산불 11건 중 산불위험예보상 ‘높음’ 이상에서 발생한 산불은 8건(72.7%)으로 ‘높음’ 이상 예측률이 50% 미만이라는 보도내용은 사실과 다릅니다.
 
* 울진·삼척 대형산불 : 2022년 3월 4일 10시 30분에 발표된 울진군의 산불위험지수는 78.7로 ‘높음’으로 예측되었으며, ‘다소 높음’으로 예측했다는 보도내용은 사실과 다름

□ 온도 등 자연적 요소만을 반영하여 산불 위험예보를 실시하는 현행 위험도 산출방식과 관련하여 미국, 캐나다 등 선진국에서도 자연적 요인만을 고려하여 위험지수를 산출하여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국가산불위험예보시스템 산불위험지수 산출 과정.
우리나라 국가산불위험예보시스템 산불위험지수 산출 과정.

□ 다만, 실시간 유동 인구 연동을 위한 인문·사회적 자료 반영을 위해서는 많은 예산이 소요될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 공개 등의 제도적 개선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 앞으로 인구 밀도, 도로 밀도 등 인문·사회적 인자를 산출인자에 포함하는 방안을 연구하여 산불 발생 예측 정확도를 높여 나가겠습니다.

문의: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산불산사태연구과(02-961-2685)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