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복지부 “‘가정간호’ 제공 인력기준 합리화, 국내외 유사제도 반영”

2023.10.04 보건복지부
인쇄 목록

보건복지부는 “‘가정간호’ 제공 인력기준 합리화는 주요 외국 및 국내 유사제도의 자격기준을 반영한 것”이라면서 “전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서비스 질 향상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10월 1일 연합뉴스 <‘가정 간호’ 자격기준 완화 추진…“전문성·질 저하” 반대도>에 대한 보건복지부의 설명입니다

[기사 내용]

○ 간호계 등 일각에서는 가정 전문간호사 자격 완화가 서비스 질을 떨어뜨릴 것이며, 전문성 강화 추세에도 역행한다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고 지적

[복지부 설명]

○ 첫째, 주요 외국도 일반 간호사(Registered Nurse)가 방문형 간호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o 일본은 간호사와 준간호사*가 방문간호스테이션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 ▶(업무) 의사 또는 간호사의 지시하에 업무 보조 담당, ▶(자격 요건) ㆍ(학력) 중학교 졸업 + ㆍ(양성기관) 준간호사 양성소(2년) 또는  고등학교 위생간호과(3년) + ㆍ(시험) 도도부현지사(지방자치단체장) 주관

주요 외국의 방문형 간호서비스 제공인력
주요 외국의 방문형 간호서비스 제공인력

○ 둘째, 우리나라의 「노인장기요양보험법」에 따라 제공되는 방문간호서비스 제공인력은 간호사*와 일정 교육을 이수한 간호조무사**입니다.

* 2년 이상의 임상간호경력 필요

** 3년 이상의 간호보조경력 + 일정 교육 이수(이론 360시간 + 실습 340시간)

o 제공인력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의료법」상 ‘가정간호’와 「노인장기요양보험법」상‘방문간호’의 서비스 내용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가정간호와 방문간호가 제공하는 다빈도 서비스(상위 10개)
가정간호와 방문간호가 제공하는 다빈도 서비스(상위 10개)

○ 셋째, 고령화에 따라 늘어나는 방문형 간호서비스의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함입니다.

o 최신 연구*에 따르면 노인(60세 이상)의 39.1%가 방문형 간호서비스 이용 의향이 있다고 응답하였습니다.

* ‘지역사회 노인 대상 간호사의 방문형 서비스에 대한 이용의사 및 지불의사금액’, 서소영ㆍ장숙랑, 2022

o 반면, 최근 10년간(‘13~’22) 가정전문간호사* 연 평균 배출인원은 26.2명에 불과한 실정입니다.(2022년 현재 누적 배출인원 6,637명)

* ▶간호실무 3년 이상 경력 + ▶대학원 전문간호사 석사과정(2년 이상) 이수 + ▶국가 전문간호사 자격시험 합격

○ 넷째, 늘어나는 방문형 간호서비스 수요 증가에 부응할 수 있는 간호인력 배출을 늘리면서, 서비스 질이 확보될 수 있도록 적절한 방문형 간호교육체계를 마련할 계획입니다.

o 전문학회, 대한간호협회 등과 함께 방문형 간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필요 인력에게 제공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입법예고 기간(~10.23) 중 수렴한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하여 합리적 방안을 검토하겠습니다.

문의 :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관 간호정책과(044-202-2693)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