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보훈부 "홍범도·계봉우 전시관 건축 관련 절차 조속히 완료"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국가보훈부는 "홍범도·계봉우 전시관 건축 관련 관계기관·단체와 긴밀히 소통하며 관련 절차가 조속히 완료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유지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7월 12일자 JTBC <[단독]카자흐 홍범도 전시관, 준공 2년째 '무허가' 상태>에 대한 국가보훈부의 설명입니다.

[보도 내용]

 ㅇ 2023년 말 준공된 전시관 건물, 아직 카자흐스탄 당국의 준공 승인도 받지 못해, 준공 2년이 되어 가는데도 무허가 상태로 관람객을 받아

 ㅇ 보훈부가 준공부터 사후 관리를 현지 고려인협회에만 맡겨둔 탓, 전시관 건물 누수로 인한 곰팡이, 전시패널 탈착 등 문제 발생

 ㅇ 국가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신속하게 승인절차를 완료해서 독립 선열들의 명예를 선양하는 과정이 돼야 한다고 보도함

[보훈부 설명]

□ 국가보훈부는 카자흐스탄 크즐오르다 지역에 건립한 홍범도·계봉우 전시관 건축 관련 절차가 조속히 완료될 수 있도록 주알마티대한민국총영사관, 알마티 고려인협회, 크즐오르다 고려인협회, 크즐오르다 시 정부, (사)여천홍범도장군기념사업회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소통하고 있습니다.

□ 이를 위해 지난 4월 실무진을 현지로 파견해 크즐오르다 시 정부를 방문, 전시관 허가 등에 대해 논의 한 바 있습니다.

 ㅇ 또한 건물 누수 등의 문제와 관련해서도 4월 초 현지 재외공관을 통해 상황을 인지했으며, 당시 실무진 파견을 통해 건물 누수 보수공사 및 전시물 재부착 등 조치를 완료했습니다.

전시관 보수 등 완료 모습(사진=국가보훈부 제공)

□ 홍범도·계봉우 전시관은 2021년 8월 홍범도 장군의 유해를 국내로 봉환하면서 그 후속 조치로 기존 홍범도 장군 기념공원 부지 내에 조성사업이 추진됐습니다.

 ㅇ 2021년 8월 17일 '국가보훈처-크즐오르다 주정부' 간 기념공원 조성 및 관리 등에 관한 내용을 담은 MOU를 체결했고, 

 ㅇ 이후 현지 고려인협회 건의사항 수렴, 크즐오르다 주정부 협의 등 절차를 거쳐 크즐오르다 고려인협회를 사업 주체로 해 국고보조 지원사업으로 진행됐습니다.

□ 국가보훈부는 국고보조 사업 주체인 크즐오르다 고려인협회장의 잦은 교체 등 인허가 절차 진행에 어려움이 있었으나, 관계기관·단체와 긴밀히 소통하며 관련 절차가 조속히 완료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홍범도·계봉우 전시관의 유지 관리에도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국가보훈부 현충시설관리과(044-202-5565)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