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통일부 정례브리핑
7월 18일 통일부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오늘 일정입니다.
통일부 장관 일정 관련해서는 특별히 알려드릴 사항이 없습니다.
통일부 차관은 오후 2시 서울 송파구 민족통일협의회를 방문하여 도재영 의장을 면담합니다. 일정만 공개합니다.
다음은 북한 평산 우라늄공장 폐수 우려 관련 방사능·중금속 분석 결과입니다.
정부는 최근 제기된 바 있는 북한 평산 우라늄 정련공장 폐수 문제에 대한 우려와 관련하여 7월 4일 관계부처 합동 특별 실태조사를 실시하였습니다.
원자력안전위원회, 환경부, 해양수산부는 지난 7월 4일 북한 예성강 하구와 가장 가까운 강화도와 한강 하구 등 총 10개 정점에서 시료를 채취하여 방사성 핵종인 우라늄, 세슘과 중금속 5종에 대한 분석을 실시하였고 그 결과 모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였습니다.
정부는 주요 7개 정점에 대해서는 월례 정기 감시체계를 당분간 유지하며 국민들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적극 대응해 나갈 예정입니다.
모두에서 드릴 말씀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어서 현안에 대해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일단 방사능 물질이 안 나와서 다행이고요. 배포해 주신 자료를 보면 여기 우라늄하고 세슘 부분 보면 수치는 나와 있는데 어떤 기준치 같은 게 있을 것 같은데, 보통 건강검진 하더라도 기준치가 있잖아요. 그러니까 방사... 우라늄이 정상치가 되는 기준치가 얼마다, 세슘은 기준치가 되는... 기준치가 얼마다, 그런 수치가 있는지 여쭤볼게요.
<답변> 방사성 세슘과 관련돼서는 아마 비교치로 최근 5년간 서해 7개 정점에서 채취한 방사성 세슘 농도를 기준으로 분석을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배포해 드린 보도자료 보시면 맨 오른쪽에 최근 5년간 서해 7개 정점에 대한 방사성 세슘 농도가 적시되어 있습니다.
우라늄과 관련해서는 방사선 방호 등에 관한 기준... 원안위 고시입니다. 이 고시에 따르면 우라늄의 폐수 중 배출관리기준은 200Bq/L입니다. 그리고 환경부에서는 먹는 물에 대해서 30㎍/L의 기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조사 결과 모두 원안위와 환경부 기준 이하로는 확인이 되었습니다.
<질문> 하나만 더 여쭤보면 일단 기준치 이하로 해서 이상 없다고 발표해 주셨는데, 어쨌든 북한이 평산 공장에서 폐수를 방류하고 있는 걸로는 보고 계신 건가요?
<답변> 이번 조사는 우리나라 환경오염 여부를 관계부처가 합동으로 조사를 한 사안입니다. 평산 우라늄 시설의 방류 여부에 대해서는 확인을 한 것이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질문> 이게 일회성으로 조사를 했다고 보면 되는 건지, 앞으로 정기적으로 또 조사를 할 계획이 있는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답변> 앞으로 7개 정점에 대해서는 월례적으로 검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질문> 오늘 보도된 것 중에 북한 원산 갈마지구 관련한 내용에서요. 조선관광 웹사이트에 보면 '외국인 관광객은 잠정적으로 받지 않고 있다.' 이렇게 밝혔는데 배경이라든지 그리고 확인된 내용 있는지, 있으면 말씀 좀 부탁드립니다.
<답변> 이에 대해서는 통일부 차원에서 별도로 확인해 드릴 사항은 없습니다. 향후 관련 동향을 주시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 사이트가 신뢰도가 얼마 정도로... 어느 정도 있는지 통일부 판단 듣고 싶습니다.
<답변> 국가기관에서 운영하는 사이트로 알고 있습니다.
<질문> 북한 댐 방류 좀 있었는지 확인 부탁드리고요. 오늘 오전 기준으로 몇 m인지도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댐 방류 여부는 확인된 바... 저희가 확인한 바 없습니다. 다만, 필승교 수위를 위주로 현재 살펴보고 있고요. 오늘 오전 7시 40분 기준으로 0.51m입니다.
<질문> 북한에서도 폭우가 계속 연일 이어지고 있는데 혹시 이것 관련해서 북한 피해 상황이나 보고된 게 있는지.
<답변> 어제 자 노동신문을 살펴보면 '20일~23일 정도에 평남·평북·자강도 위주에 폭우가 예보됐다.'라는 기사가 있습니다. 그리고 연일 장마철 재해성 이상기후 대처 사업을 독려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별히 피해 관련된 보도를 현재까지는 보지 못했습니다.
<질문> 러시아 비상사태부를 통해 북한이 수해 관련해 어떤 도움을 받고자 하는 게 아닌지, 그런 부분에 통일부 추가로 확인된 것 있는지 여쭙습니다.
<답변> 그에 대해서는 현재 상황에서 특별히 드릴 말씀은 없습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문 없으시면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이상으로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