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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동행세일' 브리핑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스마트 대한민국 중소벤처기업부입니다.
이번에 중소벤처기업부가 6개 부처와 함께 시행하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코로나 위기 극복과 소비 진작을 위한 하반기 주요 핵심 과제입니다.
6월 26일부터 7월 12일까지 전국적으로 개최가 됩니다.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K-팝과 K-라이브커머스가 융합된 형태로 지금까지 기존에 없었던 비대면 K-세일의 새로운 장르를 여는 첫 해가 될 것이다, 이렇게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제조·유통 분야 대기업 23개사 그리고 온라인 쇼핑몰 16개사, 전국 전통시장 633개, 동네슈퍼 5,000여 개 그리고 축·수산업계, 외식·관광 등 모든 경제 주체가 참여를 하는 대규모 할인 판촉행사이면서, 또한 국민들에게 힐링의 시간을 드리는 K-팝 공연이 어우러집니다.
K-팝 공연과 K-커머스, K-라이브커머스를 한꺼번에 융합해서 새로운 형태로 선을 보이게 될 텐데요. K-팝 공연이 이루어지는 코엑스, 또 올림픽 체조경기장에는 거리를 유지한 코로나19로 인해서 고생이 많으셨던 분들을 초대할 그런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거리를 유지해서 좌석을 배정해서요. 또 남대문 시장 주변에 남대문을 배경으로 한 특별행사도 진행이 되는데, 특별히 방역에 저희가 철저히 그런 방역을 기할 생각입니다.
참여 주제별로의 할인행사 규모는요. 대형마트는 30~50%, 온라인 쇼핑몰은 30~40%, 가치삽시다 플랫폼은 최대 87%까지 그리고 전통시장은 20%, 동네슈퍼는 20~50%까지고요. 가전과 자동차도 별도로 할인 폭이 정해지고 또 한정판매로서 발표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오늘 여기까지만 발표를 하는 이유는 미리 발표를 해드리면 그 전까지 세일을 기다리는 대기수요가 발생하기 때문에, 보다 자세한 할인폭과 할인품목 등 그리고 참여업체 등은 세일 전날 6월 26일부터 세일을 하니까 6월 25일에 한번 더 브리핑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대한민국 동행세일의 대표이미지 저희가 공개를 했기 때문에 아마 여러분들께서 잘 알고 계실 텐데요. 지금 여기 옆에 보는 것처럼 국민들의 작은 소비 하나하나가 모여서 동네 가게를 살리고 중소기업을 살리고 대한민국의 내일을 만들어간다는 나비효과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코로나 방역의 어떤 상황을 고려해서 온라인·오프라인 동시에 진행이 됩니다. 특히 온라인과 관련된 K-팝과 K-라이브커머스가 융합된 형태는 저희 중소벤처기업부와 SM 그리고 CJ ENM과 같이 협업하게 됩니다.
최근에 SM과 CJ ENM이 전 세계로 이 K-팝 유료방송을 했는데, 이것이 생각보다 굉장히 큰 대박이 났습니다. 그래서 이번 K-팝 그리고 K-라이브커머스가 융합된 형태의 이 방송도 전 세계로 동시에 중계방송 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그래서 이러한 중계를 통해서 국내의 내수 진작은 물론 브랜드 K의 제품을 알리고, 또 K-방역, K-팝을 알려서 대한민국의 제품이 해외에도 수출되는 그러한 계기를 마련하고자 합니다.
물론 라이브커머스에는 유명 인플루언서 그리고 부처 장관님들 그리고 지자체장들이 출연합니다. 현재까지 출연이 확정된 장관님은 기재부 부총리 그리고 산업부 장관님 또 해수부 장관님이 확정이 됐고요. 또 강원도지사께서도 출연이 확정됐습니다.
그래서 이분들이 쇼호스트로 출연하기도 하고 여러 가지 다양한 형태로 출연하게 될 것입니다. 그래서 라이브커머스 방송과 중소기업 제품 또 소상공인 제품의 PPL이 접촉된 K-팝 비대면 라이브 콘서트 등 K-팝과 융합한 새로운 비대면 라이브 방식의 판촉행사를 시도할 그런 예정으로 있습니다.
이를 통해서 K-팝 그리고 K-방역 이후에 K-세일이라는 새로운 소비촉진 모델영역을 제시하고 구축할 그러한 계획으로 있습니다.
또한, 국민적 참여유도를 위해서 최근 미스터트롯에 출연해서 인기를 얻고 있는 ‘정동원’ 군을 디지털 캠페인 광고영상 모델로 선정했고요. 글로벌 한류스타 ‘NCT 드림’도 홍보대사로 참여해서 동행세일 홍보영상 및 현장이벤트를 통해서 행사 홍보에 적극 지원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이 영상은 잠시 뒤에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대한민국 동행세일 주요 추진내용을 상세하게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온·오프라인 판촉행사입니다. 대기업 제품은 물론 중소기업·소상공인 제품을 중심으로 민간 쇼핑몰, 민간 온라인 등 16개 쇼핑몰에서 행사가 진행이 됩니다.
G마켓, 쿠팡, 11번가, 위메프, 티몬, 옥션, CJ몰 등이고요. ‘동행세일 온라인 기획전’을 통해서 최대 30 내지 40% 가격할인이 진행이 되고, 가치삽시다 플랫폼에서는 앞에서도 말씀드렸던 것처럼 최대 87% 가격할인을 실시합니다.
또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라이브커머스를 통해서 30% 내외의 할인판매가 진행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또 전통시장, 대형 유통·제조업체 등의 오프라인 할인행사도 역시 같이 진행이 됩니다.
전국 633개의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서는 온누리상품권을 통한 페이백 행사가 진행이 되는데요. 당일 구매금액의 20%를 온누리상품권으로 최대 4만 원까지 페이백 형태로 지급합니다.
또 55만여 개 제로페이 가맹점, 그리고 5,000여 개 동네슈퍼에서도 할인행사를 실시합니다. 대형 유통·제조업체도 자발적으로 할인행사에 참여할 예정입니다.
백화점은 주요 브랜드 시즌오픈 행사를 이 기간 중에 실시할 계획에 있고요. 대형마트는 식료품, 농축수산물, 생필품에 대해서 할인행사를 진행합니다.
예를 들어서 롯데마트는 3만 원 이상 구매고객에게 최대 4만 7,000원 할인권을 제공하고요. GS THE FRESH는 양파, 오징어 등 농축산물 및 복숭아, 자두 등 위주로 최대 50%까지 할인을 할 예정으로 있고, 농협 하나로유통은 마늘, 대파의 농축산물을 30%, 가공식품, 생활용품은 최대 50%까지 800개 점포에서 진행을 합니다.
또 가전제품 히트상품 특별전, 경품이벤트 등이 진행이 되고요. 자동차업계도 주요 차종 특별할인을 현재 준비 중에 있습니다.
패션업계는 코리아 패션마켓 6월 26일부터 28일까지 주요 백화점과 온라인 쇼핑몰을 통해서 특별행사가 추진될 예정에 있고요.
축·수산업계는 계란과 오리자조금 단체의 현장판매를 진행하고, 하절기 국내 수요가 높은 품목 바다장어를 대상으로 대형마트 연계 상생 할인행사를 6월 18일부터 7월 8일까지 개최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외식업계는 한식당 할인 20% 이상, 그리고 이벤트 '코리아 고메'라고 해서 250개 업체가 ‘푸드 페스타’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으로 있습니다. 또 SNS에 맛집을 추천하시면 이 맛집을 추천하신 분에 대해서 경품행사도 진행이 됩니다.
또 ‘특별여행주간’ 7월 1일부터 19일까지 여행주간을 실시해서 해당 기간 전용 교통이용권 출시와 ‘생애주기별 여행’ 테마 여행 프로그램을 문화체육관광부와 함께 운영할 계획으로 있습니다.
다음은 비대면 특별행사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7월 1일부터 7월 3일까지 남대문과 올림픽 체조경기장에서 비대면 이원생방송 라이브방식으로 특별행사를 진행합니다.
여기에는 K-팝은 물론이고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제품의 PPL이 접목된 K-팝 비대면 콘서트, 라이브커머스 등이 진행이 되는데요. 저녁 6시부터 8시까지 2시간 동안 생방송으로 진행됩니다. 이것이 전 세계로 같이 송출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여기에 주요 정부인사와 셀럽 등이 출연을 하게 되는데, 주요 출연 정부인사로는 기재부총리, 산업부 장관, 해수부 장관, 강원도지사 등이고요. 그리고 모델 300명을 가지고 있는 에스팀, 에스팀에서도 ‘남대문 시장 털이’라는 그러한 새로운 형태로의 판매가 다채롭게 구성될 그런 예정으로 있습니다.
다음, 지역행사를 소개를 드리면 6월 26일부터 6월 28일까지 부산의 벡스코에서 그리고 대구의 동대구역광장에서 시작을 합니다.
그리고 전북은 전주한옥마을, 또 충북은 청주의 도시재생허브센터, 경남은 창원컨벤션, 그리고 서울에서는 7월 10일, 11일, 12일 3일간 코엑스에서 K-뷰티, K-인플루언서, K-팝을 중심으로 트렌디한 콘텐츠와 여기 브랜드-K관이 만들어지고요. 다양한 매체를 통해서 라이브커머스가 진행이 됩니다. 이것 역시 세계로 송출되는 그런 저녁 6시부터 8시까지의 2시간짜리 프로그램입니다.
특히, 남대문의 특별행사장 그리고 코엑스 행사장 인근지역에 나비를 모티브로 활용한 다양한 조명을 설치를 하는데요. 지금 화면에 보신 것처럼요. 저런 형태의 조명이 설치됩니다. 저희가 지난 연말에 했던 크리스마스 마켓의 그 조명을 연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나비의 날갯짓이 주는 나비효과를 강조할 그럴 예정으로 있습니다.
또 디지털 캠페인 영상의 홍보도 활발하게 이루어질 예정인데요. 대한민국 동행세일에 전 국민의 관심 유도와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서 미스터트롯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정동원 군이 참여합니다. 홍보영상 속 정동원 군은 '작은 날갯짓 하나가 만드는 내일'이라는 대한민국 동행세일의 메시지를 디지털 캠페인 송에 담아냈습니다.
정동원 군과 함께 하는 ‘SNS 틱톡 챌린지’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금 어저께 이미 시작을 했고요. 중기부 직원들이 많이 참여해서 지금 굉장히 뜨거운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렇게 들었습니다. 또 아울러 한류스타 NCT 드림도 홍보대사로 참여를 해서 동행세일 홍보영상과 현장이벤트에 참여를 하게 될 텐데요. 그럼 여기서 정동원 군의 디지털 홍보영상을 한 번 보시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 시청>
네, 이거는 틱톡 챌린지인데요. 같이 이렇게 나비효과를.
<동영상 시청>
네, 틱톡은 15초인가요? 시간제한이 있어서 저렇게 편집을 한 것 같습니다.
CF영상이요.
<동영상 시청>
그리고 이 대한민국 동행세일의 주제곡이 '우리는'입니다. 그래서 7월 2일에 남대문 앞에 특별행사에 마지막 피날레가 대한민국 국민이 부르는 '우리는'이라는 것으로 테마를 해서요. 요즘 온라인 멀티영상으로 연출될 예정으로 있습니다.
오늘 브리핑에 참석자를 제가 소개해 드리고 저는 물러가겠습니다. 중소벤처기업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 오셨습니다. 그리고 산업통상자원부 천영길 중견기업정책관님 감사합니다. 그리고 동행세일 행사의 최영근 총감독께서 오셨고요. 그다음에 SM 엔터테인먼트 그룹의 드림메이커에 김기범 이사님 네, 감사합니다. 그리고 CJ ENM의 최상하 부장님 함께 해주셨습니다.
질문 있으시면 이따 노용석 국장 올라오셔서 질문 받아주시고요. 그리고 또 보다 상세한 설명 더 하실 것 있으시면 해주셨으면 감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노용석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국장>
중소벤처기업부 글로벌성장정책국장입니다. 장관님께서 브리핑하신 이후로 추가로 간단하게만 설명을 드리고요. 질의응답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말씀드린 대로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당초 기획부터 추진까지 민간 전문가 주도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먼저 최영근 총감독님을 모시고 이번 행사의 전체적인 기획의도를 들으시고요. 그리고 현장행사, 특별행사 그리고 다른 사항에 대한 질의 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최영근 총감독>
최영근입니다. 반갑습니다. 앞서서 장관께서 말씀을 해주셨는데요. 간략하게 이번 행사의 취지, 기획의도 같은 것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번 행사의 포인트는 첫째로 비대면 세일을 통해서 내수 활성화하는 데 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K-팝을 K-세일로 연결해보자, 이런 취지로 기획이 됐습니다.
그래서 SM 소속의 아티스트들과 CJ의 네트워크를 활용해서 국내를 넘어서 해외까지 우리 상품들을 확대해서 판매해보자, 이런 취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 다양한 테크놀로지가 적용되고 있고요. 새로운 K 시리즈 영역이 또 하나 탄생할 것으로 저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기대와 성원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각 유통주체들마다 할인을 한다고 쭉 하셨는데 그럼 이 할인비용은 어디에서 부담을 하는지, 보통 유통법에 보면 협력사에 50% 이상 부담을 못하게 해놨잖아요. 그러면 협력사와 예를 들어 마트가 50%씩 부담을 하게 하는 방식인지, 아니면 정부가 혹시 또는 보조를 해주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 예, 답변드리겠습니다. 일단 말씀 주신 대로 원칙상은 대형유통업체나 백화점 할인의 경우에는 5대5로 부담을 하게 돼있는데요. 이번 행사에 대형유통업체인 백화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납품업체가 희망하는 경우 등 부대조건을 달아서 그 가이드라인을 다소 완화시키기로 공정위 등과 협의해서 결정된바 있습니다. 그리고 저희 가치삽시다 플랫폼이라든지 전통시장 이런 부분들은 재정으로 지원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질문> 아까 대형마트 30~50%고 온라인쇼핑몰 30~40%라고 할인폭을 해주셨는데 백화점은 얘기를 안 해주신 것 같아서 혹시 백화점 할인폭도 알 수 있을까요?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 아까 말씀드린 대로 이게 대기수요라든지 이런 부분 감안을 해서 저희가 이번 브리핑 때 공개를 원하는 업체 중심으로 먼저 말씀을 드렸고요. 이번에 포함되지 않는 업체들은 행사 직전이라든지 별도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질문> 오늘 정동원 군하고 NCT 드림 이렇게 홍보대사 언급이 나왔는데 여러 연예인 중에서 이들에 대한 선정기준이 있었는지? 예를 들어서 착한 선결제 캠페인에 참여했던 연예인들도 있었을 테고 조금 더 이미지에 부합하는 인물이 있었을 텐데 왜, 그 선정이유가 궁금합니다.
<답변> (최영근 총감독) 우선 정동원 군은 아주 귀여운, 국민들이 아주 뭐라 그럴까요, 국민동생급으로 반열에 올랐기 때문에 호감을 많이 가지고 있을 것이다, 라고 생각하고요. 그래서 캐스팅한 거고요. NCT 드림의 경우는 SM에서 말하자면 대표적인 지금 아티스트 중에 하나고 그래서 '이번 해외로 세일하는 데 적임자다. 적임팀이다.' 이렇게 판단했습니다. 그래서 캐스팅됐습니다.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 추가설명 간단히 드리면요. 이번이 세일행사입니다. 결국 구매력이나 소비력을 가지고 있는 세대를 겨냥하는 측면도 있었기 때문에, 국민들 사이에 트로트가 대세라는 부분도 있고 해서 그런 이미지를 내수촉진 쪽에서는 저희가 생각을 했고요.
NCT 드림 같은 경우에는 아까 말씀드린 특별행사에 비대면 라이브 출연이 예정돼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글로벌로 송출이 될 예정이기 때문에 저희 중소기업이라든지 소상공인 제품과의 PPL 이런 부분을 또 고려를 해서 그렇게 선정하게 됐습니다.
<질문> 지금 뒤에서도 다른 기사 리포트도 하고 있는데 지금 현재 북한 이슈나 부동산 이슈 등으로 이 행사 자체가 너무 홍보나 이런 게 좀 미흡하지 않나, 그리고 현장에서 느끼는 어떤 이 행사에 대한 인지하고 있는 단계가 낮다고 판단이 드는데 어떻게 좀 해법이 있을지요?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 저희가 기본적으로 지금 온·오프 쪽으로 홍보가 이번 주부터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고요. 또 이게 세일행사다 보니까 구체적으로 세일, 유통업체들이 본격적으로 지금 홍보에 참여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고 하나 더 말씀드리자면 이게 비대면 중심으로 이번에 하기 때문에 바이럴 쪽을 강하게 저희가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질문> 이번에 대기업 23곳이 참여하는데 마트 같은 경우에는 사실상 전통시장이나 이런 부분과 좀 겹치는 부분이 많더라고요. 농산물 같은 경우에도 겹치는 부분이 많아서 이게 동행세일이다 보니까 대·중소·소상공인하고 서로 협업하거나 서로 양보하거나 이런 부분이 있을 텐데, 대기업들이 방금 판촉비 이외에 또 다른 협업사례나 또 대기업들이 좀 양보한 사례, 혹시 이런 게 있는지 좀.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정책관) 저희가 그 부분은 별도로 모아서 다시 한번 브리핑을 드리겠지만 일단은 온라인 쇼핑몰도 대기업하고 연계된 부분들이 많이 있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 통해서 소상공인·중소기업 제품 입점지원이 이번에 같이 병행이 되게 되고요. 그다음에 백화점이나 대형마트도 대기업 제품도 하겠지만 협력업체라든지 납품업체에 판촉을 지원하는 부분이 상당히 고려되고 있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한 가지만 더 여쭤보겠습니다. 전통시장 등에서 온누리상품권 할인율을 높여준다고 하셨는데 이게 전통시장에서, 일부 전통시장에서 불법 환전 문제들이 있잖아요. 그런데 이게 할인율이, 가액이 올라가면 불법 환전이 더 많이 벌어질 가능성이 굉장히 높아질 것 같은데 여기에 대한 방지책은 어떻게 세우고 계신지 궁금합니다.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지원정책관) 답변드리겠습니다. 저희가 할인율을 높이는 것은 아니고요. 이번에 저희 자료를 보시면 온누리상품권에 대해서는 페이백을 하고 있고요. 모바일 온누리상품권을 10% 할인받아서 사셔서 또 이것은 제로페이하고 또 연결을 시키셔서 온누리상품권이 사용 가능한 전통시장에서 구매하시게 되면 추가적인 할인이 제공되는 측면이 있고요. 그리고 할인율 자체를 높인다기보다는 말씀 주신 대로 구매금액의 20%를 페이백해 드리는 제도이기 때문에 구매가 전제된다고 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답변> (사회자) 오늘 브리핑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저희가 정부 6개 부처가 합동으로 저희가 이 행사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이 행사를 이끌어 나가시는 분들은 저희 민간에서 함께 참여해 주시는 우리 최영근 감독님 이하에 많은 분들이 민간에서 함께 협력을 해 주고 계시기 때문에요. 여러분들이 기사 작성하시는 과정에서 이번에 참여해 주시는 민간기업들도 한번쯤 조명해 주시고 부각해 주시면, 많은 국민들이 민관이 함께 합동해서 좋은 세일행사를 벌이고 있다는 이미지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 부분에서 신경 써 주시고 오늘 브리핑은 여기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노용석 글로벌성장지원정책관)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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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카드뉴스 ‘어린이날 뭐하지?’ 테마별 여행지 추천 6 어린이날을 맞이하여 가족들과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는 테마별 여행지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 상상을 자극하는 체험관, 밀양아리랑 우주천문대 밀양아리랑 우주천문대는 외계행성과 외계 생명에 특화된 천문대입니다. 관측 장비와 전시체험시설들을 이용하며, 우주의 신비로움과 별들의 아름다움을 경험해 보세요! - 위치: 경상남도 밀양시 밀양대공원로 86 ■ 태고의 신비로움 가득, 고성공룡박물관 고성공룡박물관은 꿈과 희망을 심어주는 학습 장이자, 흥미로운 볼거리를 제공하는 곳입니다. 아이들과 함께 거대한 공룡의 모습을 보며 상상의 나래를 펼쳐보고 행복한 추억을 쌓아보세요! - 위치: 경상남도 고성군 하이면 자란만로 618 ■ 몸으로 배우는 과학, 미라클 사이언스 국립광주과학관에서 신비한 과학 만들기 체험과 흥미로운 전시체험, 함께하는 공연·이벤트가 펼쳐집니다. 무료로 제공되는 20여 종의 프로그램에 참여해 과학의 매력에 빠져보세요! - 위치: 광주광역시 북구 첨단과기로235 ■ 온 가족이 자연을 만끽하는 산림청 숲체험 자연휴양림, 수목원, 숲체원, 국가 정원 등 전국 112개소 산림시설에서 어린이 숲 체험 프로그램(컬러링 북 만들기, 페이스페인팅)이 진행됩니다. 연휴를 맞이해 가까운 숲에 찾아가 자연을 몸소 느껴보세요! *자세한 내용은 산림청 누리집 알림정보 알립니다 에서 확인해 보세요! ■ 바다를 즐기는 놀이터, 국립해양과학관 프로그램 별 일정 안내 · 가족 포토존 : 5월 1일~6일 (기념품 선착순 1,000명) · 바람개비 만들기 체험 : 5월 1일~6일 (선착순 2,000명) · 해양생물 모자이크 스티커 3종 체험 : 5월 5일 10:30 재료소진 시 (선착순 300명) · 바다동요 버스킹 공연 : 5월 5일 14:00~15:00 (야외 고래분수 앞) 바다의 신비로움을 탐색할 수 있는 국립해양과학관에서 어린이날을 맞이해 과학을 친근하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문화행사를 준비했습니다. 푸른 바다와 함께 하는 특별한 경험을 만나보세요! - 위치: 경상북도 울진군 죽변면 해양과학길 8 ■ 과거의 멋 속으로, 국가유산 문화재 5월 5일, 12세 이하의 어린이와 함께 4대 궁*과 종묘, 조선왕릉, 세종대왕릉을 찾은 보호자 2명은 무료로 입장할 수 있어요! *4대 궁 : 경복궁·창덕궁·덕수궁·창경궁 어린이날을 맞이해 역사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다채로운 행사가 곳곳에서 열립니다.문화재를 돌아보며 특별한 추억을 남겨보세요!
- 건강 영양가 풍부한 5월 수산물 2가지 영양가 풍부한 5월 수산물을 소개한다. 1. 청어 전 세계적으로 사랑받는 생선 청어는 몸 빛깔이 청색이라 청어라 불린다. 오메가-3 지방산과 비타민A가 풍부해 심혈관계 질환 예방뿐만 아니라 눈 건강과 피부 탄력 유지에도 도움이 된다. 쫀득한 식감과 기름진 고소함을 자랑하는 청어는 주로 과메기나 구이, 조림 등으로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데, 봄에는 고소한 맛이 일품인 청어회로 즐겨 먹는다. 2. 조피볼락(우럭) 우럭이라는 이름으로 잘 알려진 조피볼락은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 회뿐만 아니라 구이, 찜, 맑은탕 등 다양하게 조리된다. 맛이 담백하고 육질이 부드러워 어린이부터 노인까지 전 연령대가 부담 없이 즐길 수 있다. 특히 조피볼락은 다른 어류에 비해 필수 아미노산과 아르기닌이 풍부해 면역력 향상과 원기 회복에 좋아 나른해지는 봄철 보양식으로 제격이다. 자료=해양수산부
- 사진 최상목 경제부총리, 화상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현지시간)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주요 결과와 국제금융시장 동향 관련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가 참석한 가운데 화상으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현지시간)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주요 결과와 국제금융시장 동향 관련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가 참석한 가운데 화상으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현지시간)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주요 결과와 국제금융시장 동향 관련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가 참석한 가운데 화상으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현지시간)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주요 결과와 국제금융시장 동향 관련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가 참석한 가운데 화상으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현지시간)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주요 결과와 국제금융시장 동향 관련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가 참석한 가운데 화상으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현지시간)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주요 결과와 국제금융시장 동향 관련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가 참석한 가운데 화상으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최상목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2일(현지시간) 튀르키예 이스탄불에서 미국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주요 결과와 국제금융시장 동향 관련 한국은행, 금융위원회, 금융감독원, 국제금융센터가 참석한 가운데 화상으로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 국민이 말하는 정책 가정의 달 맞아 용산어린이정원에 다녀왔어요! 푸른 하늘 아래 다가온 5월은 어린이날을 시작으로 가족과 관련된 날이 유독 많이 몰려있어 가정의 달로 불린다. 정부를 비롯해 국내 다양한 기관과 지자체에서는 가정의 달을 맞아 다양한 행사 및 프로그램을 기획하고 있거나 이미 지난 4월 마지막 주를 시작으로 가정의 달 맞이 행사를 시작한 상황이다. 나 역시 아이와 함께 적어도 한 곳은 다녀와야 하지 않나 싶어 찾아보던 중 눈에 들어온 곳이 있었다. 바로 용산어린이정원.작년 국민에게 개방된 이후 아이와 함께 가보기 좋은 곳, 봄나들이 떠나기 좋은 명소 등 자녀 동반 여행 명소로 항상 손꼽혀왔다. 빌딩 숲이 가득한 서울 도심에서 만날 수 있는 몇 안 되는 초록빛 가득한 장소이자 과거를 딛고 국민에게 더 큰 행복을 주기 위해 조성된 의미 있는 공간이기 때문이다. 용산어린이정원에 방문하기 위해서는 사전 예약이 필요했다. 내국인은 6일 전, 외국인은 11일 전까지 예약이 필요하다.(출처=용산어린이정원 예약 페이지) 용산어린이정원은 작년 국민에게 개방되기 전까지 120년 동안 금단의 땅으로 불렸다. 오랜 시간 동안 용산 미군기지가 자리 잡고 있던 장소는 대통령실이 용산으로 이전되면서 용산공원으로 조성되기 시작했고, 정식 공원으로 조성되기 전 일정 구역을 개방하며 용산어린이정원이 탄생했다. 용산어린이정원은 용산 대통령실 바로 앞에 있기에 방문하기 전 인터넷을 통해 사전 방문 예약을 진행해야 했다. 방문 신청 인원은 최대 10명까지, 최대 한 달 전 예약 가능하며 내국인 기준 방문일 6일 전까지 예약을 해야 하고, 외국인은 11일 전까지 예약을 완료해야 한다. 어린이정원 입장을 위해서는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했다. 만 12세 이하 어린이는 신분증 제출이 필요 없었지만, 18세 이하 청소년의 경우 생년월일이 기재된 학생증이나 여권, 주민등록등본 등의 본인 확인 서류를 준비해야 했다. 단, 어린이정원에 방문한 이력이 있으면 현장에서 등록하고 신분증 확인 후입장이 가능했다. 용산어린이정원 안내센터 앞 다양한 안내 배너가 설치되어 있었다. 사전 예약 문자와 신분증 지참이 필요했다. 용산어린이정원에 방문하기로 한 날. 대중교통 이용이 권장되는 곳이기에 아이와 아침 일찍 기차를 타고 서울을 찾았다. 용산역에서 도보로 10분가량 이동하니 용산어린이정원의 입구가 나왔다. 직원들은 정원 방문객인지 물어보고 예약 문자와 신분증을 다시 한번 확인한 후 안내센터 쪽으로 유도했다. 안내센터에서는 예약 확인과 입장 등록, 소지품 검사가 진행됐다. 아무래도 대통령실과 가깝다 보니 텀블러는 내부를 확인했고, 노트북 등의 전자기기는 별도의 확인을 거쳤다. 카메라 역시 71mm 이상의 줌렌즈는 반입이 불가하다고 하니 만약 어린이정원을 방문할 계획이라면 최대한 가볍게 방문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용산어린이정원은 현재 임시개방 중으로 더 큰 정원이 우리를 찾아오게 될 예정이다. 임시개방이라고 하지만 엄청난 규모와 잘 관리된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모든 과정을 마치고 안내센터를 빠져나오니 미군 부대의 흔적을 고스란히 가지고 있으면서도 잘 정돈된 꽃과 나무의 공간이자 다양한 테마가 있는 문화공간이라는 느낌을 주는 광활한 정원을 마주할 수 있었다. 내부에는 정해진 시간 동안 정원 곳곳을 순회하는 전기차도 운행 중이니 어린아이를 동반했거나 노약자, 임산부일 경우 시간을 잘 확인해 전기차를 이용하면 좋을 것 같다. 특별전시관에서 기획전 온화를 관람했다. 천장의 조명이 물에 반영되는 모습이 특히 인상적이었다. 아이와 가장 먼저 방문한 곳은 전시관이었다. 기획전으로 운영되고 있는 것처럼 보였던 전시관에서는 현재 온화, 溫火 Gentle Light라는 주제로 어린이정원을 찾는 방문객을 환영하고 있었다. 금단의 땅에서 국민에게 찾아온 어린이정원을 이야기한다는 전시의 주제처럼 따뜻하면서도 몽환적인 느낌을 한껏 느낄 수 있던 공간이었다. 몇몇 건물을 지나니 광활한 잔디마당이 눈에 펼쳐졌다. 대형 캐릭터 풍선이 잔디마당의 입구를 알리고 있었고, 가정의 달을 맞아 어린이정원을 찾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어린이 놀이물품을 무료로 대여해주고 있었다. 오랜만에 서울 나들이를 나온 아이는 공놀이를 하자며 공을 들고 잔디마당을 가로질렀다. 오랜만에 서울 나들이를 나온 아들도 기분이 좋은지 공놀이를 하자며 잔디마당으로 달려갔다. 탱탱볼과 다양한 종류의 작은 공들, 캐치볼과 원반 던지기까지 비록 날은 무척 더웠지만, 서울 한복판 드넓은 잔디를 배경으로 가족과 추억을 쌓는 것은 분명히 특별한 경험이었다. 시간이 흐르자 뒤늦게 정원을 찾은 방문객들 역시 잔디정원으로 모여들었다. 그렇게 잠깐의 시간을 보낸 후 이벤트하우스로 발걸음을 옮겼다. 평상시에도 다양한 이벤트가 진행되는 공간인 이벤트하우스는 5월 어린이 달을 맞아 매 주말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다. 내가 방문했던 지난 주말에는 1주 차 행사로 어린이 정원사-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게릴라 정원이라는 주제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어린이정원 내 이벤트하우스.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어린이 정원사 프로그램이 매주 주말 운영되고 있다. 전문 프로그램 선생님들과 함께 진행한 어린이 정원사는 회차당 15명 내외가 참석 가능하며 정원과 그림책정원 활동정원과 미술이라는 세 가지 프로그램으로 나누어 진행됐다. 어린이 정원사 프로그램은 이벤트하우스에서 현장 신청 명부를 작성해 신청 및 참여할 수 있다. 정해진 시간보다 일찍 도착해도 신청할 수 없으며, 프로그램은 분리 수업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보호자 없이 아동 혼자 수업에 참여 가능하다. 2023년 국민에게 개방된 용산어린이정원 뒤로 용산 대통령실이 보였다. 아이와 함께했던어린이정원에는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의대한민국을느낄 수 있는 요소들이 곳곳에 가득했다. 정원으로 조성되기 전의 모습을 기록관을 통해 상세히 확인했던 것과,잔디마당 바로 뒤로대통령실을 바라볼 수 있다는 점이무엇보다 인상적이었다. 현재 용산어린이정원은 방문 어린이를 대상으로 스탬프투어를 진행해 일별 선착순 선물을 증정하고, 개방 1주년을 맞아 삐에로, 캐리커쳐, 페이스페인팅 등의 주말 상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고 밝혔다. 오는 5월 26일까지 오전 9시부터 밤 9시까지 야간 특별개장을 하고 있다. 대한민국 정책기자단 이정혁 jhlee4345@naver.com
- 숏폼 전세사기 피해 신고가 온라인으로도 가능하다고? 지금까지 전세사기피해자 결정신청과 긴급한 경·공매 유예·정지 신청을 위해선 관련 서류를 준비해 광역지자체에 방문 접수해야만 했지만, 이제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게 됐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