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대변인 정례브리핑

2021.08.02 정경훈 대변인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고용노동부 대변인입니다.

8월 2일부터 6일간... 6일까지 주간 홍보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은 정례브리핑 외에 다른 별도 브리핑은 현재까지는 없을 계획이고요.

먼저, 장차관님 일정을 말씀드리면, 주요 일정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8월 2일 장애인정책조정위원회, 그다음에 8월 3일 장관님 청년 응원 협약식, 그다음에 8월 4일 콜센터 방역점검, 그다음에 8월 5일 국정현안조정위, 이렇게 주요 행사와 그다음에 회의들이 있습니다.

이번 주에는 공통적으로 우리 부 안건은 대부분 없고요. 장애인정책조정위 같은 경우는 복지부 안건이 주로 되겠습니다.

그다음에 특징적인 것을 말씀드리면, 청년 응원 협약식 같은 경우는 행사를 전체로 공개하게 되겠습니다. 온라인으로 기업에서 참석하시는 분은 참석하고, 저희 장관님하고 경총 회장님은 아마 현장에 참석하실 계획인 것 같고요.

그다음에 콜센터 방역점검 같은 경우는 전체 행사를 방역으로 하는 거기 때문에 공개하지 않습니다. 혹시나 취재하시는 분들 참고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차관님은 이번 주 주초에 휴가라 특별한 계획이 현재까지는 없습니다.

주요 홍보계획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미 배포해드린 바가 있는데 고용센터 업종별 특별취업지원팀 운영하고, 조선업 집단 피부질환 관련 조사 결과, 그다음에 기업직업훈련카드 시범사업 시행 등이 금요일에 배포가 됐고요.

고용센터 업종별 특별취업지원 같은 경우는 이미 보도를 많이 해주셨지만 저희가 이번 코로나 위기로 인해서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여행업을 중심으로 해서 이런 특별업종에 대해서 취업지원을 별도로, 기능을 별도로 운영했었는데 그것을 전국에 확대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기업직업훈련카드 같은 경우는 현재 저희가 한 10만 개소에 대해서 한 200만 근로자들이 혜택을 받고 있는데 조금 더 중소기업에서 이런 것들을 좀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시범하는 사업이 되겠습니다.

그다음에 법인택시기사 소득안정 지원을 월요일, 오늘 배포가 되는데 추경에서 이번 처음 확보된... 지난번에도 했지만 이번 추경에서 확보된 사업이 처음 시행하는 건데요. 규모는 한 640억 원이 되고 8월 3일부터 지자체 공고를 통해서 신청하게 되겠습니다. 이번에 규모는 한 8만 명에 1인당 80만 원 정도 지원하게 되겠습니다.

현대건설 본사·전국현장 감독 결과 발표가 있습니다. 현대건설 같은 경우는 최근 몇 년, 한 10년 동안 한 50여 명의 산재 발생이 있었습니다. 산재·사망사고 발생이 있었는데 특히나 2021년도에도 한 3명 정도 발생했었는데, 이번 감독 결과에 대해서... 감독 결과 통해서 특히 본사하고 현장을 같이 감독한 결과를 말씀드리... 발표하게 될 계획입니다.

8월 3일, 청년고용 응원 프로젝트 협약식 및 멤버십 기업 인증 계획이 있습니다. 이번에 참석하는 기업들은 삼성전자, 포스코, SK하이닉스, 롯데그룹 등이 참석을 하는데요. 고용노동부가 여러 가지 행정·재정적 지원을 하고 경총이 기업들의 어떤 플랫폼 역할을 하고, 기업들은 각 기업별로 청년들의 어떤 취업역량 프로그램들을 운영하게 되겠습니다.

기업들이 지금 현재 코로나19로 인해서 취업이 어려운 청년들을 위해서 하는 사업인 만큼 많은 취재와 보도 부탁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8월 4일에는 현장점검의 날 끼임 집중 점검결과 분석에 대한 발표가 있습니다. 이번에는 3대 안전수칙 두 번째 현장점검의 날을 맞이해서 제조업 주요 원인인 끼임을 중심으로 해서 30인 미만 제조업 위험요인들을 집중점검하고 그 결과를 분석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일자리창출 유공 정부포상 계획이 있는데요. 지금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일자리를 늘리거나 기업 일자리 질을 개선하는 데 노력한 기업들에 대한 유공 포상입니다. 주로 유공자들에 대한 포상이 되겠고요. 아마 여러 가지 사례들이 있을 텐데 그런 사례들을 잘 보도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그리고 산하기관 주요 홍보계획에 대해서는 몇 가지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저소득, 8월 3일이죠. 8월 2일에... 8월 3일 조간 발표된 상반기 생활안정자금 융자 845억 원 지원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저소득 근로자와 특수형태 근로자에 대한 생활안정 지원인데, 주로 내용들은 자녀 양육비하고 이번에 새로 신설된 항목인데요. 그다음에 혼례비, 이런 비용들에 대한 지원인데, 이게 필요한 사업들... 그러니까 필요한 분들에게 많이 알려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보도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리고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8월 3일 보도가 나왔는데요. 국가자격검정 혁신추진단 발족이 있겠습니다. 2023년까지 컴퓨터 베이스로 하는 CBT를 확대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아무래도 이제 여러 가지 IT기업에 대한 환경들도 바뀌고 그래서 아마 산업인력공단에서 자격도 그런 추세에 맞춰서 변경할 계획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8월 6일에 보면, 근로복지공단에서 산재노동자 자녀 캠프, 온택트 캠프를 운영하게 되겠습니다. 산재 자녀들의 미래지향적 사고와 진로 탐색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서 비대면 특강으로 진행되는 건데, 필요한 분들이 많이 신청해서 참여할 수 있도록 보도 부탁드리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저희가 이번 주에 보도계획을 아직 확정하지 못하고, 보도계획 확정하지 못한 건들이 한 2건 정도 있는데요. 그것은 확정되는 대로 추가적으로 보도계획에 반영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혹시 추가적인 질문 있으시면 질문 부탁드리겠습니다.

없으시면 이상으로 브리핑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