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외교부 정례브리핑
안녕하십니까? 8월 5일 목요일 외교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우리 정부는 ‘에리완 유소프(Erywan YUSOF)’ 브루나이 제2외교장관이 미얀마 관련 아세안 의장 특사로 임명된 것을 환영합니다.
정부는 아세안 특사의 미얀마 방문이 조속히 이루어져 미얀마 내 모든 당사자들과 소통할 수 있기를 바라며, 동 방문을 통해 지난 4월 아세안 정상회의에서 도출된 5개 합의사항이 본격적으로 이행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우리 정부는 미얀마 사태 해결을 위한 아세안의 건설적 역할을 적극 지지하며, 우리 정부 차원의 기여 방안도 계속해서 모색해 나갈 것입니다.
다음, 정의용 외교장관은 오늘 8월 5일 목요일 화상으로 개최되는 메콩 우호국(Friends of the Mekong) 장관급 회의에 참석합니다.
메콩 우호국 회의는 메콩 5개국 및 주요 공여국 간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협의체입니다.
정 장관은 이번 회의에서 한-메콩 협력의 성과와 미래 협력 방향을 설명하고, 메콩 5개국 및 미국, 일본, 호주, 뉴질랜드, EU 등과 함께 메콩 지역의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공조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이상 발표 마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터키 산불 확산 관련 우리 국민 피해 여부를 문의합니다.
<답변> 문의 주신 사항 관련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터키 산불 관련해서 현재까지 우리 국민의 인명 및 재산 피해 상황은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주 터키 우리 대사관은 산불 확산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해당 지역 한인회와 긴밀한 비상연락체제를 유지하고, 공관 홈페이지를 통한 수시 안전 공지 시행 등 우리 국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필요한 조치를 적극적으로 강구해 나갈 예정입니다.
<질문> 이번 ARF에서 정 장관님이 어떤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이야기하실지요.
<답변> 말씀 주신 사항 관련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미 발표드렸던 것처럼 금년도 아세안 지역안보포럼 외교장관회의는 내일 8월 6일 금요일에 개최됩니다.
그리고 이번 회의에서는 한반도 문제를 포함한 지역 정세와 안보 문제 등에 대한 대응 방안이 포괄적으로 논의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 정 장관은 동 계기에 최근 남북통신연락선 복원 등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의 지속적인 진전을 위한 우리 측의 노력을 소개하고, 이에 대한 국제사회의 지지를 당부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한반도 이외의 여타 미얀마 상황 등 안보 및 지역 문제 관련 평화와 안정을 위한 역내의 공동 노력을 강조해 나갈 계획입니다.
상세한 회의 결과는 추후 별도로 발표해 드릴 예정입니다.
추가 질의 있으십니까? 없으시면 이상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