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통일부 정례브리핑

2022.05.02 차덕철 대변인 직무대리
인쇄 목록
안녕하세요?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북한 동향을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어제 5월 1일이 근로자의 날이었습니다. 북한은 이를 ‘5.1절’이라고 표현하고 국가기념일로 지정하여 기념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자 노동신문과 조선중앙통신에서는 당과 정부의 간부들이 근로자들과 함께 5.1절을 기념하였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최룡해, 김덕훈, 당중앙위 정치국 상무위원 등 당과 정부의 간부들이 공장, 기업소, 협동농장 등을 찾아가 5.1절을 맞는 근로자들을 축하하고 체육경기와 공연을 관람하였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간략하게 북한의 지난주... 주말에 있었던 동향을 간략히 말씀드렸고요.

다음으로 이번 주 통일부 일정과 관련해서는 아직까지는 특별히 소개해 드릴 만한 내용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추가로 사안이 생기면 바로 공지를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기까지 모두에 준비한 말씀드렸고요. 질문이 있으면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다음 주면 새 정부가 들어서는데 권영세 장관 후보자나 어제 발표된 신임 국가안보실장도 동등한 입장에서의 대북정책 기조를 강조했는데, 이에 대한 통일부 입장과 앞으로 어떤 점이 달라질지 궁금합니다.

<답변> 장관 후보자께서 말씀하신 내용들, 그리고 인수위에서 다음 새 정부에 관련된 정책들의 내용과 관련해서는 현재 통일부 차원에서 구체적으로 답변해 드릴, 그러니까 설명해 드릴 내용이 없다는 기본 입장을 계속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 점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 탈북민단체 대북전단 살포에 대한 북측 반응 나온 게 있나요?

<답변> 아직까지 북측의 구체적인 반응이 나온 것은 확인하지 못했고요. 현재 경찰 등 유관기관에서 자유북한연합 관련 단체의 전단 살포에 대해서 관련 수사를 착수하여 진행 중에 있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질문> 제가 말씀드린 분들이 만약에 다음 주 취임을 하게 되거나 아니면 빠른 시일, 조만간 취임을 하게 되면 이게 정부 대북정책 기조가 달라질 거라는 그런... 대북정책이 달라지는데 그에 대한 혹시 정부 입장이나 통일부 입장이 궁금해서요.

<답변> 현재의 상황에서 제가 드릴 말씀이 없다는 점을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 김계관 제1부상의 동향과 관련해서 최근에 모습을 드러냈는데, 공식직함이 복원된 것인지, 아니면 다른 추가 특이 동향 조짐을 포착한 게 있으신지 설명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지난 주말 사이에 조선중앙TV에 관련 행사를 북한에서 보도하면서 김계관 전 외무성 제1부상으로 추정되는 인물이 화면에 잡힌 것을 보았습니다. 다만, 그 동 인물이 저희 차원에서는 김계관 전 외무성 부상일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유관기관과 협력해서 관련된 종합적인 분석을 하고 있다, 이렇게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질문> 김계관 제1부상의 등장을 비롯해서 최근 북한 주요 인물들의 어떤 동향이 북한의 정책 변화에 있어서 어떤 시그널을 주는 부분이 있는지 판단하시나요?

<답변> 현재로서는 제가 구체적으로 답변드릴 내용은 가지고 있지 못하지만 관련 동향을 주시하면서 종합적인 북한의 동향을 판단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