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대변인 정례 e-브리핑

2022.09.19 최현석 대변인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9월 19일입니다. 고용노동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장차관 주요 일정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장관께서 오늘 2시에 산업안전보건 감독협의회가 있습니다. 이게 뭐냐 하면 작년 7월에 저희 산업안전보건본부가 생기면서 그 이후에 다양한 성과들을 내려고 노력을 했습니다만 그러한 정책들, 성과들을 모아서 같이 토의도 하고, 또 우수한 산업안전감독관들에 대해서 인증패도 만들어서 격려하는 그런 자리가 되겠습니다.

내일은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가 있습니다. 3년 만에 전라북도 대회 이후에 코로나19 여파로 열리지 못했던 기능경기대회인데요. 많은 관심을 부탁드리고, 취재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요일에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에 현장 방문하시고 청년들과 간담회, 토크 콘서트를 할 예정입니다. 아시다시피 이번 주가 청년 주간입니다. 그래서 관련해서 청년들의 목소리를 듣고 청년 고용정책과 관련된 의견들도 수렴할 계획입니다.

목요일에는 MZ세대 노조 간담회가 있습니다. 행사 전체에 대해서 공개하고요. 또, 2시 대정부질의 이후에는 19시 30분에는 미래노동시장 온라인 소통회가 있습니다. 최근의 노동시장 개혁 방향, 그다음에 근로시간, 임금체계 이런 문제와 관련된 직장인들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듣는 그런 자리가 되겠습니다. 줌 회의 방식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이번 주는 청년 주간, 장애인기능경기대회, 또 폴리텍 현장 방문이 금요일에는 예정되어 있는데요. 이게 반도체 융합 기술과 관련된 안성 폴리텍에 가셔서 현장을 둘러보고 계십니다.

그래서 이번 주는 청년, 장애인, 기능 인재, 지난주에 대통령께서 기능올림픽 선수단 격려 방문하신 것과 연계해서 그런 행보들이 이어질 계획이니까 많은 관심 부탁드리고요.

특히, 목요일에 있을 MZ세대 노조 간담회와 미래노동시장 온라인 소통회 같은 경우는 행사 전체에 대해서 공개하니까요. 들어보시면 현장의 의견들을 같이 들을 수 있는 그런 자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많은 관심 부탁드리겠습니다.

차관께서는 오늘 청년친화형 기업 ESG 지원사업과 관련해서 수기 공모전 시상식이 있습니다. 이것 생생한 수기 내용들을 담아서 보도자료로 배포해 드렸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은 또 스토리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금요일에는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 폐회식에 참석할 예정입니다.

2페이지입니다.

주요 홍보계획입니다.

지난주 금요일에 배포되었던 휴게시설 설치 의무 이행 기획 감독, 대학교와 아파트 대상으로 설치 의무 이행 실태에 대해서 점검할 계획이고요. 10월 말일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또, 외국인근로자 신규 고용허가 발급 신청 개시된 부분도 금요일에 보도자료가 배포된 바 있습니다.

산업안전보건 감독협의회 확대회의는 생략하고요. 마찬가지로 수기 공모전 시상식 및 워크숍도 아까 설명드린 바와 같습니다.

3페이지입니다.

내일 보도자료 나가는 것 중의 하나는 저희가 반도체 산업 등 규제혁신 차원에서 그동안은 서면으로 화학물질 관리요령 게시를 허용해 왔습니다만 전산 장비에도 마찬가지로 게시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입니다.

전국장애인기능경기대회 개최되는 부분, 아까 설명드린 바와 같고요.

9월 21일 수요일에는 3대 안전조치 현장 점검의 날 운영 있고요. 그다음에 앞서 말씀드린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현장 방문 및 청년 간담회가 세종대학교에서 있습니다.

9월 22일에는 아침 10시에 정동1928아트센터에서 MZ세대 노동조합 간담회가 있습니다. 현장 전체적으로 다 오픈해서 진행할 예정입니다.

동일에는 지난 추석 대비해서 저희 체불 예방 및 조기청산 대책을 추진한 바 있습니다. 그 운영한 기간 동안에 운영한 내용들, 그다음에 현장기동반 가동 등 지도한 실적들에 대해서 말씀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저녁 7시 반에는 온라인 SNS 채널을 통해서 미래노동시장 온라인 소통회, 그래서 직장인 한 20명 정도 온라인에서 참석하시거나 현장에서도 또 참석하실 수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금요일에는 전국장애인기능경기 폐막식이 있고요.

그다음에 폴리텍 안성캠퍼스, 반도체 융합 캠퍼스입니다. 여기를 장관께서 직접 가셔서 반도체 인력 양성 부분에 대해서 격려하시고 역할 확대 방안에 대해서 말씀하실 계획입니다. 아울러, 공공기관의 빠른 혁신 이런 것들을 선도하도록 주문하실 계획입니다.

5페이지, 6페이지는 산하기관 주간 홍보계획을 첨부해 드렸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

<답변> 저희는 아직 확인한 바가 없습니다.

<질문> ***

<답변> 글쎄요. 인사 문제라서 저희들이, 또 대통령께서 위촉하는 자리니까요. 아직까지 공식적으로 저희들이 들은 바가 없다, 이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