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 누리집 로고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콘텐츠 영역

통일부 정례브리핑

2023.01.02 조중훈 대변인
인쇄 목록
안녕하십니까? 2023년 통일부 첫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작년 말 개최된 북한의 당 중앙위 제8기 제6차 전원회의 결과와 관련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북한은 김정은 위원장 집권 이후 당 중앙위 전원회의를 최장기간인 지난해 12월 26일부터 31일까지 6일 동안 개최하고 어제 결과를 보도하였습니다.

전체적으로 북한은 이번 전원회의에서 대내적으로는 김정은 우상화와 체제 결속에 방점을 두었고, 대외적으로는 대미·대남 적개심 고취에 집중한 것으로 평가합니다.

군사적으로는 핵무력정책의 법제화 등을 성과로 제시하고, 새로운 ICBM 개발, 전술핵무기 다량생산, 핵탄 보유량의 기하급수적 증대 등을 언급한 것으로 볼 때 올해도 핵과 미사일 개발의 수위를 높여나갈 것으로 전망합니다.

남북관계 측면에서는 김정은 위원장이 직접 우리 측을 명백한 적으로 규정하고 핵 선제사용 가능성을 언급하는 등 군사적 위협을 노골화하였습니다.

정부는 주민의 곤궁한 삶은 외면한 채 대량살상무기 개발에 집착하고, 더욱이 같은 민족을 핵무기로 위협하는 북한의 태도에 대해 개탄을 금치 못합니다.

2023년 새해를 맞아 북한은 잘못된 길을 고집하지 말고 한반도 평화와 민족 공동번영의 길로 나올 것을 다시 한번 촉구합니다.

다음은 이번 주 통일부 일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통일부 장관과 차관은 오늘 오전 9시에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개최된 2023년 정부 시무식에 참석하였습니다. 오늘 오후 3시에는 같은 장소에서 통일부 시무식이 개최될 예정입니다.

통일부 장관은 내일 오후 3시에 장관실에서 2022년 한 해 동안 통일부 밖에서 통일업무에 협조해주신 외부 인사들에게 통일부 장관 명의 표창장을 수여할 예정입니다.

외부 인사 대상 표창은 총 75분께 수여되며, 이 중 10분의 수상자가 내일 수상식에 초청받아 참석할 예정입니다.

오늘 모두에서 드릴 말씀은 여기까지입니다. 질문이 있으시면 해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어제 조선중앙TV 보도를 보면 김정은 둘째 딸 김주애가 화성-12형으로 추정되는 미사일 공장을 시찰하는 장면이 나왔는데 언제쯤 화면으로 혹시 추정하시는지, 또 통일부 차원에서 이 부분에 대해서 특별히 의미 부여하는 부분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어제 북한 조선중앙TV에서 김정은 딸이 김정은과 함께 미사일을 둘러보는 모습이 보도되었습니다. 다만, 북한이 보도를 할 때 해당 사진의 위치와 일시에 대해서는 공개를 하지 않았습니다.

김정은 딸의 보도와 관련해서 지금까지 총 3차례 북한 매체에서 보도되었습니다. 김정은 위원장의 딸이 계속해서 공개 보도되고 있는 만큼 정부는 앞으로 관련 동향을 계속 주시하면서 평가해나갈 예정입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영역

하단 배너 영역

지금 이 뉴스

추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