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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 8월 소비자물가동향

2023.09.05 김보경 경제동향통계심의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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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부터 2023년 8월 소비자물가 동향 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보도자료 2페이지, 소비자물가지수 동향입니다.

2023년 8월 소비자물가지수는 112.33으로 전월대비 1.0% 상승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3.4% 상승하여 전월 2.3%보다 1.1%p 상승하였습니다.

농산물 및 석유류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3.9%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식료품 및 에너지제외지수는 전월대비 0.3%, 전년동월대비 3.3%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1.5%, 전년동월대비 3.9%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식품은 전월대비 1.7%, 전년동월대비 4.7%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식품이외는 전월대비 1.3%, 전년동월대비 3.3%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전월세포함생활물가지수는 전월대비 1.3%, 전년동월대비 3.3%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신선식품지수는 전월대비 9.9%, 전년동월대비 5.6%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자가주거비포함지수는 전월대비 0.8%, 전년동월대비 2.8%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다음은 4페이지, 소비자물가지수 부문별 동향입니다.

먼저, 지출목적별 동향입니다.

전월대비로는 식료품·비주류음료, 교통, 음식·숙박, 기타 상품·서비스, 가정용품·가사서비스, 오락·문화, 주택·수도·전기·연료, 보건, 의류·신발은 상승하였고, 교육, 주류·담배, 통신은 변동이 없었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식료품·비주류음료, 주택·수도·전기·연료, 음식·숙박, 의류·신발, 기타 상품·서비스, 가정용품·가사서비스, 보건, 오락·문화, 교육, 통신, 주류·담배가 상승하였고 교통은 하락하였습니다.

주요 부문 등락률 추이는 5페이지 하단의 그래프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6페이지, 품목성질별 동향입니다.

상품은 전월대비 1.9%, 전년동월대비 3.9%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농축수산물은 전월대비 5.3%, 전년동월대비 2.7%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공업제품은 전월대비 1.2%, 전년동월대비 2.6%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전기·가스·수도는 전월대비 0.1%, 전년동월대비 21.1%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서비스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3.0%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집세는 전월대비 변동이 없었으며, 전년동월대비 0.2% 상승하였습니다.

공공서비스는 전월대비 0.5%, 전년동월대비 1.7%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개인서비스는 전월대비 0.2%, 전년동월대비 4.3%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주요 등락품목은 7페이지 하단의 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8월 소비자물가 동향을 다시 요약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8월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대비 1.0%, 전년동월대비 3.4% 각각 상승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 서비스가 3.0%, 공업제품 2.6%, 전기·가스·수도 21.1%, 농축수산물 2.7% 모두 상승하여 전체 3.4% 상승하였습니다.

품목성질별로 보면 개인서비스 상승률이 4.7%에서 4.3%로 둔화되었지만 국제유가 상승과 전년도 하락 기저효과로 석유류 하락 폭이 25.9% 하락에서 11.0% 하락으로 크게 축소되었고, 폭염·호우 등 불리한 기상 여건으로 농산물 상승 폭이 확대됨에 따라 8월 전년동월비가 3.4% 상승하여 지난달 2.3%에 비해 1.1%p 상승하였습니다.

다만 주로 석유류, 농산물 등 일시적 요인에 의해 물가가 상승함에 따라 기조적 물가 흐름을 보여주는 농산물 및 석유류제외지수, 식료품 및 에너지제외지수는 각각 지난달과 같은 3.9%, 3.3% 상승률을 보였습니다.

이상 브리핑을 마치고 질문 있으시면 질문 받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없으시면 이상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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