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국방부 일일 정례 브리핑
3월 18일 월요일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과 차관께서는 내부집무 중입니다.
오늘 제공해 드릴 자료는 2건입니다.
첫 번째로, 병무청은 제22대 국회의원선거일인 4월 10일 이전에 입영하는 병역의무자에게 선거공보 발송 신청 및 사전투표 참여 등을 안내합니다.
두 번째로,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은 6.25 전쟁에서 산화한 호국영웅들의 유해를 찾아 모시기 위한 6.25 전사자 유해발굴을 오늘부터 11월까지 전국 36개 지역에서 진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북한이 오늘 발사한 탄도미사일 관련된 질문인데요. 일단 오늘부터 민주주의 정상회의가 열리잖아요. 그래서 북한이 올해 두 번째 탄도미사일 도발을 했는데 의도가 이와 관련이 있다고 보시는지, 의도를 어떻게 분석하고 계신지 궁금하고요.
그리고 두 번째는 사거리 300㎞만 공개가 됐는데 미사일 최고 고도와 정확한 낙하지점도 궁금합니다.
<답변> 그런 질문을 저한테 많이 해주셨는데, 다른 기자분들도. 민주주의 세계대회 관련해서 연계성이 있느냐 하는 것은 저희가 분석을 해봐야 될 부분 같고요.
그다음에 낙하지점, 고도 이런 것들은 기존에도 합참에서 충분히 설명드리지 않았던 부분인데, 아마 합참이 지금 분석을 하고 있으니까 추가로 설명드릴 기회가 있을 겁니다. 좀 기다려 주시면 답을 들으실 수 있는 기회가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질문> 합참 문자에서 사실 이게 비행 원점이 바뀌었었거든요. 그래서 혹시 그 이유가 조금 있는지 하고요.
일본 측에서는 비행거리를 350㎞라고 하는데 우리는 300㎞라고 발표했거든요. 어떤 점들이 정확한지, 답변하실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일단 한미 정보당국이 관련 내용을 공유하면서 분석해서 알려드린 내용이니까 그 내용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다음에 첫 번째 질문하신 부분도 합참이 지금 분석 중이니까 질문하시면 설명을 들으실 수 있는 기회가 있을 거로 생각합니다.
<질문> 혹시 그리고 이거, 아까도 합참 질문이라서 그러긴 한데 이거 '알섬' 방향으로 비행한 걸로 보이는데 탄착지점도 혹시 공개가 가능하신지 여쭤보겠습니다.
<답변> 탄착지점 공개할 수 있을지 두고 봐야 되겠네요. 그러니까 발사지점도 그렇고 분석하는 과정에서 정확한 내용을 알려드리기 위해서 합참이 2보, 또 3보를 드린 것이고 그 내용을 참조해 주시면 되겠고, 추가적으로 조금 더 설명드릴 수 있는 부분이 있는지는 분석하고 나서 상황을 좀 보겠습니다.
<질문> ***
<답변> 첫 번째 질문은 저희가 드릴 입장이 없습니다, 외교적인 사안이고 해서.
두 번째도 수사기관, 경찰, 법원, 또 *** 수사 또는 재판이 진행 중에 있으니까 그 내용을 참조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답변> (사회자) 다음 질문 받겠습니다. 없으신가요? 오늘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