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통일부 정례브리핑
안녕하십니까? 먼저, 주요 일정입니다.
통일부 장관은 3월 1일 토요일 오전 10시 제106주년 3.1절 기념식에 참석합니다. 일정만 공개합니다.
모두에서 드릴 말씀 여기까지입니다. 현안에 대해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조선중앙통신이 오늘 미사일 훈련 진행했다고 보도했는데 이번 발사 목적이 대미 압박용인지, 미사일 능력 과시였을지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하고요.
전날 북한군의 러시아 파병 상황 보도가 나왔고 국정원에서도 파병 관련해서 파악 중이라고 공지를 했는데 이번 발사가 시선 돌리기용은 아니었는지 통일부 입장 궁금합니다.
<답변> 북한이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것은 지난 1월 25일 이후에 약 한 달 만입니다. 정부는 관계기관과 함께 북한의 무기 생산 과정을 면밀히 주시 중에 있습니다. 다만, 통일부 차원에서 무기 관련해서 별도로 평가하진 않겠습니다.
<질문> 평양종합병원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시찰한 것도 나왔는데 관련해서 혹시 해 주실 말씀 있으면, 약간 의료 장비 같은 것들은 보이지 않던데요. 관련해서 평가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북한이 코로나로 국경을 봉쇄하기 시작한 직후였던 2020년 3월 17일에 김정은 위원장은 평양종합병원을 착공하면서 당해연도 10월 완공을 지시한 바가 있습니다. 2020년 이후에 한동안 조용하다가 작년 1월 최고인민회의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2024년 중에 평양종합병원 개원을 지시하였으나 일정을 맞추지 못했습니다. 그리고 오늘 보도를 통해서 올해 10월까지 개원 계획을 제시했습니다.
말씀하신 대로 오늘 병원 완공 보도에는 시설만 공개되고 의료 장비와 관련된 사진이 보이지 않습니다. 10월 개원을 위해서는 향후 외부로부터 의료 장비와 기술 도입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질문> 저 하나만 더 여쭙고 싶은데요. 미사일 관련인데 순항미사일 훈련, 이번 순항미사일 훈련이 우크라이나 종전 협상 앞두고 러시아에 뭔가 수출용이라든가 그런 의도도 있다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이미 말씀드린 바가 있습니다만 무기 개발과 관련한 여러 가지 평가가 가능할 것입니다. 그것은 관계기관 간에 논의가 필요할 사항으로 보이고 현 단계에서 통일부 차원에서 별도로 평가하진 않겠습니다.
<질문> 하나만 더 여쭐게요. 어제 국정원에서 말씀, 아까 앞서 말씀 나왔던 대로 파병, 추가 파병 동향 관련해서 얘기가 있었는데 또 RFA 보도 보면 미국 국방부에서는 약간 파병 동향이 포착되지 않는다는 얘기가 있었다고, 그런 보도가 있어서 통일부에서는 어느 쪽에 무게를 두고 보시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관련해서 정보당국에서 설명한 내용 외에 통일부에서 추가로 확인해 드릴 내용은 없습니다.
<답변> (사회자) 질문 없으시면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