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통일부 정례브리핑
안녕하십니까? 통일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오늘 일정입니다.
장관 일정과 관련하여서는 특별히 알려드릴 사항이 없습니다.
차관은 조금 전 오전 10시 차관회의에 참석하였습니다.
모두에서 드릴 말씀은 여기까지입니다. 이어서 현안에 대해 질문해 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부대변인님, 안녕하세요? 오늘 조중통에서 북러조약 체결 1년 기념 연회 열고 '가장 공고한 동맹관계'라고 보도했는데요. 관련해서 통일부 차원 평가 부탁드리고요.
다음으로는 대북전단 관련 유관부처 대책회의 다음 일정이 혹시 언제 잡힌 게 있는지 확인 부탁드리고요.
지난 16일 회의 이후에 전단 살포 단체들과 만남도 있었는지 확인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일단 첫 번째 질문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북한은 신조약 체결 1주년 계기 행사와 담화 등을 통해서 러북조약의 의의와 성과 등을 강조하였습니다. 그 외에 특별한 동향은 현재까지는 없습니다. 조금 더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신조약 체결 1주년에 대한 평가는 관계부처에서 이미 언급하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통일부 차원에서는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두 번째 질문에 대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유관부처 회의 이후 회의의 일정은 현재까지 미정입니다.
세 번째, 16일 회의 이후에 전단 살포 단체와 소통하고 있는지 여부를 문의하셨는데요. 이에 대해서는 확인되는 사항이 있으면 필요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부대변인님, 어제 NHK 보도에서 북한이 드론... 러시아 드론 공장에 2만 5,000명 파견해서 무인기 조립 지원하고 조종 방법을 습득하도록 하는 방안 검토 중이라고 했는데 혹시 통일부 입장은 따로 있으신지 여쭤보고 싶고요.
또 유사한 내용으로 19일에 서해상 방사포 발사를 했는데 통일부 입장도 한번 여쭤보고 싶습니다.
<답변> 러시아 드론 공장 파견 검토 관련해서는 통일부 차원에서 확인해 드릴 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불법적인 러북 협력 사항에 대해서는 우려하며 주시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서해상 방사포 10여 발 발사 관련돼서는 군 관계자가 말씀하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통일부 차원에서는 더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질문> 저 하나만 더 여쭐게요. 표류 북한 주민 관련해서 추가적으로 말씀해 주실 것 있으신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표류 주민 관련돼서는 정부는 관계기관과 협의하여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조속하고 안전하게 이들을 송환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더 구체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말씀드리기 어렵다는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사회자) 추가 질문 없으시면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답변>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