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농촌진흥청 정례브리핑

2025.06.30 박승무 홍보기획팀장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안녕하십니까? 농촌진흥청 홍보기획팀장 박승무입니다.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되어 지난 6월 둘째 주에 지역에 따라 집중호우로 농작물 침수피해가 많이 났는데요. 앞으로도 집중호우, 폭염 등에 대비하여 농업인 안전과 농작물 피해가 없도록 철저한 대비 부탁드리겠습니다.

이번 주간 농촌진흥청 홍보계획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 주간에는 총 15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먼저, 6월 30일 월요일 보도자료는 2건으로, 지난주 금요일에 배포해 드렸습니다.

첫 번째, 라오스 벼 산업 현대화를 위해 종합 가공처리 기반 구축을 위한 KOPIA 라오스 벼 패키지 사업 미곡 종합처리장 준공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는 내용입니다.

두 번째, 최근 장마철마다 국지성 집중호우가 잦아짐에 따라 인삼과 약용작물 재배지의 철저한 정비와 병 예방을 당부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렸습니다.

7월 1일, 화요일은 5건의 보도자료를 배포하겠습니다.

첫 번째, 농약과 비료에 사용하는 미생물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해당 미생물을 분양받을 수 있는 '식물 유용 미생물 정보·자원 통합서비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1일부터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내용과 두 번째, 새만금간척지에서 산업용 고구마의 안정적인 재배를 위한 관개수 염 농도 기준을 설정하고, 재배가 가능한 고구마 품종을 선발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세 번째, 민간 버섯 육종가를 양성하는 단기 프로그램 '버섯사관학교'의 '버섯육종교실'에 참여할 수 있는 신청을 7월 1일부터 13일까지 받는다는 내용과 네 번째, 가축개량협의회 한우분과위원회를 통해 한우 개량을 견인할 2025년 상반기 '한우 보증씨수소' 18마리를 새롭게 대거 선발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이외, 화요일 즉시보도 1건이 있습니다. 미래식품 수요 대응 대체식품 산업 활성화 전략을 모색하기 위한 '대체식품 협의체 간담회'를 개최했다는 내용으로 즉시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7월 2일, 수요일은 3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첫 번째, 2025년 7월 1일 몽골 다르항 지역 식물농업과학원에서 'KOPIA 몽골 축산 선진화 비전 출범식'을 개최하고, 한국형 축산기술의 현지 확산 및 동물약품 수출 기반을 공식 출범시켰다는 내용을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두 번째, 유기 농경지의 토양 탄소저장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전국 5개 권역 30여 지역의 45개 농가를 대상으로 글로말린 함량을 조사한다는 내용의 보도자료와 세 번째, 장마철 집중호우로 딸기 육묘장에서 침수피해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피해 최소화를 위한 예방 관리와 사후 대책을 강조하는 내용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7월 3일, 목요일에도 3건의 보도자료를 준비하였습니다.

첫 번째, 여름 휴가철을 앞두고 자연 속에서 휴식과 회복을 누릴 수 있는 농장, 마을, 기관 등 치유농업시설을 소개하는 내용의 보도자료와 두 번째, 최근 노지 밭작물에 간편하게 양분을 공급하면서도 이용 효율이 높은 '양분공급 제어시스템'을 개발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이외, 목요일 즉시보도 1건이 있습니다. 7월 3일 충청북도 충주시농업기술센터에서 이상기후에 강하고 상품성과 찰기가 뛰어난 옥수수 신품종 '찰옥5호'의 재배 확대 및 유통 전략을 논의하는 현장간담회를 개최한다는 내용으로 즉시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7월 4일, 금요일에는 2건의 보도자료를 배포하겠습니다.

농업미생물자원의 전략적 활용과 산업화 기능성 확대를 위해 3일부터 이틀간 경북 안동의 국립경국대학교에서 '2025년 농업미생물자원 관리기관 공동연수회'를 열었다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이외, 금요일에도 즉시보도 1건이 있습니다. 국내 밥쌀용 쌀 수급 조절과 수출시장 개척을 위해 '장립종 벼 기반 쌀 산업 혁신프로젝트'를 신설하고 수출용 고품질 장립종 쌀 개발을 본격 추진한다는 내용으로 즉시 배포해 드리겠습니다.

이상으로 6월 마지막 주 농촌진흥청 정례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