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국방부 일일 정례 브리핑

2025.07.01 전하규 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7월 1일 화요일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 직무대행께서는 국무회의에 참석 중입니다.

오늘 제공해 드릴 자료는 총 4건입니다.

먼저, 병무청은 입영 및 소집 의무가 없음에도 병역을 이행하고 있거나 이행한 사람을 대상으로 오늘부터 8월 29일까지 2025년 청춘예찬 모범병사 병역이행 수기를 접수합니다.

두 번째로, 병무청은 오늘 각 군 모집병 선발 평가항목 간소화, 취업맞춤특기병 모집 특기 확대 등 하반기부터 달라지는 총 7가지의 병역제도를 발표합니다.

세 번째로, 방위사업청은 오는 7월 8일부터 13일까지 서울과 창원에서 제1회 방위산업의 날 공식 기념식과 시민 참여 방산페스티벌 등 관련 행사를 개최합니다.

마지막으로, 유해발굴감식단과 유유제약은 오늘 6.25 전사자 유해발굴사업의 홍보 효과를 극대화하고 유가족 지원을 증대해 나가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합참에 북한군 관련 질의드리겠습니다. 확인이 가능하신 범위 내에서 말씀 부탁드릴게요. 국정원이 최근에 북한군의 3차 파병이 7~8월에 이루어질 수 있다, 이렇게 정보위에 보고했는데 혹시 합참이 파악하고 계시는 추가 파병 동향 등이 있는지 확인 한번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이성준 합참 공보실장) 합참 공보실장입니다. 군은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기본적인 임무를 잘 수행하고 있고요. 북한군의 동향에 대해서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셨던 러시아전 파병을 준비하는 동향은 아직은 없고 지금 하계 훈련기간 중으로서 전방에 있는 부대들도 일부 하계 훈련을 하고 있고요. 엊그제 설명드린 것처럼 접적지역에서의 그런 철책과 또 이런 설치하는 작업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질문> 그럼 혹시 김정은이 두 차례 파병 전에 특수부대 참관하고 했었는데 혹시 그런 동향은 파악되는 게 없을까요? 보이거나.

<답변> (이성준 합참 공보실장) 아직 설명드릴 만한 사안은 없습니다.

<질문> 평양 무인기 관련해서 작년하고 올해하고 약간, 작년하고... 작년이 아니죠. 올 상반기와 약간 바뀐 게 있다면 외부에서 나오는, 그러니까 국회 의원실에서 나오는 보도를 보면 그 보도에서 군 내부에서 개입했다, 라는 증언이 좀 더 구체화되고 있다는 것이 조금 바뀐 내용이 아닌가 싶습니다.

군은 평양 무인기와 관련된 의혹에 대해서 앞서 군은 정치적으로 보호 받아야 되는 기관이다, 라고 말씀하셨고, 그리고 앞으로 내란 특검 등에서 조사해 온... 수사해 온다면 거기에 응하겠다, 라는 입장이셨습니다. 혹시 이 입장이 바뀐 게 있을까요? 이렇게 내용이 좀 더 구체적으로 나오고 진술한 사람의 이름까지 나오는 그런 상황인데 군 내부에서 이걸 자체적으로 확인하고 있는 건지, 확인한 게 있는지 여쭤보고 싶기도 합니다.

<답변> 합참 말씀하실 것 없으시죠?

<답변> (이성준 합참 공보실장) ***

<답변> 어제와 입장이 달라진 건 없는 것 같고요. 지금 말씀하신 것 관련돼서 아마 추가로 특검이나 이런 데서 수사가 진행되면 수사를 통해서 좀 더 내용이 확인될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지켜보시죠.

<답변> (사회자) 질문 없으시면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