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외교부 대변인 정례브리핑
안녕하십니까? 7월 1일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모두에 제가 말씀드릴 사안은 없습니다. 질문 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오늘 조간에 나온 해외 공관장 인사 관련해서 PG 나온 거 한 번만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인사 관련 사항에 대해서는 말씀드리기 어려움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재외공관장 인사와 관련해서 새 정부 출범 후에 재외공관장에 대한 재신임 절차를 거치는 것이 그간의 관행이었습니다.
<질문> 정부가 교체됐었을 때 공관장에 대해서 재신임 절차를 거치는 건 다들 알고 있는 절차인데 보통 그동안은 새 신임 장관이 취임하고 나서 이 조치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요. 새 장관이 취임하기 전에 이런 조치가 있었던 전례가 있나요?
<답변> 인사 관련 절차와 그간의 집행 시기 등에 관해서는 제가 확인해 드리기 어려움을 다시 한번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 혹시 공관장 인사가 속도감 있게 진행되어야 하는 국내외 정세적 상황이라든지 이런 걸 해설해 주실 수 있으면 부탁드려도 될까요?
<답변> 죄송합니다. 제가 구체적으로 더 이상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을 양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질문> 일본이 7차례 협상 끝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자동차 관세 25%를 적용받을 상황이라고 지금 보도들이 나왔는데 아무래도 이러한 협상 결과가 한국에도 영향을 미칠 것 같은데요. 현재 한미 간의 외교 채널 차원에서는 이런 관세 협상이라든지 FTA 관련돼서 위반과 관련된 대응을 어떻게 하고 있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답변> 미측과의 관세 협상 관련해서는 우리 외교부에서도 긴밀히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주무부처인 산업부를 중심으로 범정부 차원에서 우리 정부의 입장을 정하고 협상에 임하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저희가 전달드릴 사안 있으면 추후에 적시에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사도광산 추도식 일정 관련해서 어저께 정부가 7~8월은 어려울 것 같다, 이렇게 입장을 밝혀서, 혹시 그러면 일본 측에서 올해 안에 언제쯤 추도식이 가능하겠다고 밝혀온 게 있다거나 아니면 우리가 안을 놓고 협의하고 있는 일정이 시기가 있는지 여쭙습니다.
<답변> 일측과 관련 협의를 진행하고 있으며 현 단계에서는 말씀드리기 어려운 점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더 이상 질문 없으시면 이상 마치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