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배드민턴화 6개 제품 비교정보 제공
배드민턴화 품질비교 결과입니다.
미끄러지지 않는 정도 등 기능 특성에 제품 간 차이가 있었습니다.
인기 생활스포츠인 배드민턴을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배드민턴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6개 브랜드의 배드민턴화 6개 제품에 대해 품질 및 안전성을 시험·평가하였습니다.
시험 결과 미끄러지지 않는 정도와 충격력 저감 등의 기능 특성과 착용 만족도는 제품 간 차이가 있어 운동 목적과 평소 습관에 맞는 제품 선택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신발이 쉽게 닳지 않는 정도 등 내구성도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습니다.
유해물질 등 안전성은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으나 일부 제품은 한글 표시 누락 등으로 표시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시험 대상 제품은 아래와 같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항목별 주요 시험·평가 결과입니다.
미끄러지지 않는 정도 등 기능 특성과 착용 만족도는 제품 간 차이가 있었습니다.
실내 환경인 마루바닥에서 미끄러지지 않는 정도는 가와사키, 비트로, 빅터, 아식스, 요넥스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양호했고 운동 시 발목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은 미즈노 제품이 상대적으로 적어 우수했습니다.
바닥에 착지할 때 발에 전달되는 충격력이 저감되는 정도는 가와사키, 비트로, 빅터, 아식스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습니다.
신발을 신고 운동 동작을 한 뒤 전체적인 착용 만족도는 아식스 제품이 4.4점, 비트로, 요넥스 제품 4.1점 순으로 높았습니다.
튼튼한 정도인 내구성은 제품 간 차이가 있었고 모든 제품에서 색은 묻어나지 않았습니다.
신발이 튼튼하게 접착되어 있는지 접착 강도를 시험한 결과 가와사키 1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착용에 의해 반복적으로 접히는 부위의 손상 여부는 모든 제품이 이상이 없이 양호했습니다.
바닥에 닿는 부위인 겉창의 마모 정도는 비트로, 빅터 2개 제품이 4.2mm, 가와사키 제품이 4.3mm로 타 제품에 비해 적어 이 3개 제품의 겉창 내마모성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습니다.
안감의 마모 정도는 5개 제품 모두 한국소비자원의 권장 품질기준 이상이었으나 가와사키 제품은 젖은 상태의 안감 내마모성이 기준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신발을 신을 때 안감과 깔창에서 양말 등으로 세균이 묻어나는지를 알 수 있는 마찰견뢰도를 확인한 결과 모든 제품에서 색이 묻어나지 않았습니다.
유해물질은 전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했습니다.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의 가정용 섬유제품 기준에 따라 폼알데하이드, 유기주석화합물 등 유해물질 안전성 7개 항목을 검증한 결과 전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일부 제품은 표시의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가와사키 제품은 한글 표시가 없었고 비트로 제품은 KC마크 표시 대상이 아님에도 KC를 표기해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해당 2개 업체는 표시 사항을 개선했다고 회신하였습니다.
무게, 가격은 제품 간 차이가 있었습니다. 무게는 미즈노 제품이 295g으로 가장 가벼웠고 요넥스 제품이 323g으로 가장 무거웠습니다.
가격은 요넥스 제품이 6만 9,900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비트로 제품이 12만 9,000원으로 가장 높았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배드민턴화 구매·선택 가이드입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제품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실내 스포츠화의 품질과 안전성에 대한 정보를 '소비자24'를 통해 제공할 예정입니다.
배드민턴화 주요 시험 결과와 품질비교, 시험 종합결과표, 제품 사진과 구입 및 착용 시 주의사항은 '붙임'을 참고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