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국방부 일일 정례 브리핑

2025.07.14 전하규 대변인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7월 14일 월요일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 직무대행께서는 내부집무 중입니다.

오늘 제공해 드릴 자료는 2건입니다.

먼저, 방위사업청은 올해 전반기에 총 3회에 걸쳐서 해병대 국산 상륙공격헬기의 주·야간 기관총 및 로켓 실사격 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국방기술품질원은 14일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무기체계의 안전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군 관련 기관과 방산업체 그리고 민간 AI 전문기관 등이 참여하는 AI 표준화 워킹그룹을 출범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북한이 추가 파병을 하면 9월에 러시아와 벨라루스와 함께 합동 군사훈련 참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크라이나 정부 당국 평가가 나왔는데 금요일에 있었던 트라이차드에서도 북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파병 관련 논의가 있었던 걸로 아는데 혹시 뭐 파병 관련해서 지금 준비 정황이라든지 공유해 주실 게 있으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추가로 저희가 확인해 드릴 수 있는 사안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우리 군이 북러 군사 협력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그 정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최근 안규백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육해공군 참모총장 대상으로 국회 인사청문회를 지금 도입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국방부의 입장을 궁금해서 듣고 싶습니다.

<답변> 그건 국방부가 어떤 입장을 드리긴 어렵고요. 그게 제도적으로 마련이 되면 충분히 할 수 있는 부분이고 앞으로 결정이 돼야 될 사안이라 지금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없을 것 같습니다.

<질문> 추가적으로 그러면 이게 그래도 한번 여쭤봐야 될 것 같은데 최근 준4군 관련해서 해병대도 4성 장군 보직이 될 것이고 한미연합 부사령관이나 지작사 등 다른 4성 장군들의 인사청문회가, 그 의견이 제시가 될 거 같아요. 그거에 대해서도 당연히 그럼 아직...

<답변> 네, 지금 말씀하신 것도 다 추정이신 거고, 준4군 체제도 어떤 게 확정이 돼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지금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질문> 미국 상원 군사위원회에서 최근 주한미군 병력 감축을 제안하는 내용이 내년도 국방수권법이 통과됐는데요, 그거 관련해서 국방부 입장 있을지.

<답변> 내년도 국방수권법 미국 말씀하시는 거죠?

<질문> 네.

<답변> 미국은 상원이 있고 하원이 있고 하기 때문에 아마 진행되는 과정, 절차일 것이고 초안이 일부 공개됐을 텐데 저희도 그 내용 정도까지 압니다. 아직 확정된 건 아니어서 미국에서 좀 더 절차가 진행되겠죠.

<질문> 계속 주한미군 감축설이라든지 여러 가지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그간에 국방부가 밝히신 입장 정도로 이해하면 될까요? 주한미군 관련해서.

<답변> 네, 현재까지 뭐 달라진 건 없습니다.

<질문> 오늘 아침에 나온 보도들 중에서 보니까 특검과 관련해서 군부대 여러 곳을 압색 하고 있다는 얘기가 나왔는데 혹시 그와 관련해서 혹시 확인이라든가 그런 거 하실 말씀 있으신지.

<답변> 그걸 저희가 확인하긴 어렵고요. 특검 측에 확인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특검 계획에 따라 이루어지겠죠.

<답변> (사회자) 다른 질문 있으십니까? 질문 없으시면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끝>

하단 배너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