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국방부 일일 정례 브리핑
7월 14일 월요일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 직무대행께서는 내부집무 중입니다.
오늘 제공해 드릴 자료는 2건입니다.
먼저, 방위사업청은 올해 전반기에 총 3회에 걸쳐서 해병대 국산 상륙공격헬기의 주·야간 기관총 및 로켓 실사격 시험을 성공적으로 수행하였습니다.
두 번째로, 국방기술품질원은 14일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한 무기체계의 안전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군 관련 기관과 방산업체 그리고 민간 AI 전문기관 등이 참여하는 AI 표준화 워킹그룹을 출범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북한이 추가 파병을 하면 9월에 러시아와 벨라루스와 함께 합동 군사훈련 참가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크라이나 정부 당국 평가가 나왔는데 금요일에 있었던 트라이차드에서도 북한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파병 관련 논의가 있었던 걸로 아는데 혹시 뭐 파병 관련해서 지금 준비 정황이라든지 공유해 주실 게 있으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추가로 저희가 확인해 드릴 수 있는 사안은 없는 것 같습니다. 다만, 우리 군이 북러 군사 협력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습니다. 그 정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최근 안규백 국방부 장관 후보자가 육해공군 참모총장 대상으로 국회 인사청문회를 지금 도입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국방부의 입장을 궁금해서 듣고 싶습니다.
<답변> 그건 국방부가 어떤 입장을 드리긴 어렵고요. 그게 제도적으로 마련이 되면 충분히 할 수 있는 부분이고 앞으로 결정이 돼야 될 사안이라 지금 말씀드릴 수 있는 건 없을 것 같습니다.
<질문> 추가적으로 그러면 이게 그래도 한번 여쭤봐야 될 것 같은데 최근 준4군 관련해서 해병대도 4성 장군 보직이 될 것이고 한미연합 부사령관이나 지작사 등 다른 4성 장군들의 인사청문회가, 그 의견이 제시가 될 거 같아요. 그거에 대해서도 당연히 그럼 아직...
<답변> 네, 지금 말씀하신 것도 다 추정이신 거고, 준4군 체제도 어떤 게 확정이 돼 있는 게 아니기 때문에 지금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질문> 미국 상원 군사위원회에서 최근 주한미군 병력 감축을 제안하는 내용이 내년도 국방수권법이 통과됐는데요, 그거 관련해서 국방부 입장 있을지.
<답변> 내년도 국방수권법 미국 말씀하시는 거죠?
<질문> 네.
<답변> 미국은 상원이 있고 하원이 있고 하기 때문에 아마 진행되는 과정, 절차일 것이고 초안이 일부 공개됐을 텐데 저희도 그 내용 정도까지 압니다. 아직 확정된 건 아니어서 미국에서 좀 더 절차가 진행되겠죠.
<질문> 계속 주한미군 감축설이라든지 여러 가지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어서 그간에 국방부가 밝히신 입장 정도로 이해하면 될까요? 주한미군 관련해서.
<답변> 네, 현재까지 뭐 달라진 건 없습니다.
<질문> 오늘 아침에 나온 보도들 중에서 보니까 특검과 관련해서 군부대 여러 곳을 압색 하고 있다는 얘기가 나왔는데 혹시 그와 관련해서 혹시 확인이라든가 그런 거 하실 말씀 있으신지.
<답변> 그걸 저희가 확인하긴 어렵고요. 특검 측에 확인하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특검 계획에 따라 이루어지겠죠.
<답변> (사회자) 다른 질문 있으십니까? 질문 없으시면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