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액체형 세탁세제 8개제품 비교정보 제공
액체형 세탁세제 품질비교 결과입니다.
기름·단백질, 혈액·잉크 오염에서 세척 성능은 제품 간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의류와 침구를 위생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세탁세제는 필수 생활용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액체형 세탁세제 8개 제품에 대해 품질·안전성 및 환경성을 시험·평가했습니다.
시험 결과, 기름·단백질 및 혈액·잉크 오염에 대한 세척 성능은 제품별로 차이가 있었고, 유해물질은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습니다. 일부 제품은 용기에서 세제가 누출되는 현상이 발생해 개선이 필요했습니다.
액체형 세탁세제 품질비교시험 제품은 표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항목별 주요 시험·평가 결과입니다.
오염 종류에 따라 세척 성능이 달랐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일반 오염, 인체 분비물, 쉽게 지워지지 않는 얼룩에 대한 세척 성능을 시험·평가했습니다.
세탁물에 묻기 쉬운 대표적인 오염인 기름?단백질에 대한 세척 성능은 6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양호'했습니다. 혈액·잉크 오염에 있어서는 헨켈홈케어코리아의 '퍼실 퓨어프레쉬 플러스'가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5개 제품은 '양호'했습니다. 피지 등의 오염은 전 제품이 세척 성능이 '양호'했습니다.
일부 제품에서는 뚜껑 사이로 세제 누액이 있었습니다.
용기로 인한 세제 누액 여부를 평가한 결과, 뚜껑 잠금 부위 사이로 누액이 발생한 헨켈홈케어코리아의 '퍼실 퓨어프레쉬 플러스'는 용기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아울러 낙하시험 결과, 전 제품에서 용기 파손이나 누액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해당 사인 헨켈홈케어코리아는 해당 제품의 누액과 관련해 품질 개선 조치 계획을 회신했습니다.
유해물질은 전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했습니다.
세제 함유 금지 물질인 벤젠, 비소, 테트라클로로에틸렌, 염화비닐, 브롬화에틸과 세제 함유 제한 물질인 전인산염의 함량을 시험한 결과, 전 제품에서 해당 물질이 검출되지 않아 관련 기준에 적합했습니다.
생분해도는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고, 용기 재활용 용이성도 대부분 우수했습니다.
세탁 후 세제가 자연환경으로 배출됐을 때 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 정도인 생분해도는 시험 대상 전 제품이 기준에 적합했습니다. 제품 용기의 재활용 용이성을 확인한 결과, 시험 대상 8개 제품 중 7개 제품이 '재활용 우수' 등급을 받았습니다.
표시 대상인 알레르기 반응가능물질의 종류는 제품별로 달랐습니다.
0.01% 이상 사용 시 제품에 성분명을 표기하도록 돼 있는 알레르기 반응가능물질은 모든 제품이 표시기준에 적합했습니다. 제품에 표시된 알레르기 반응가능물질은 최소 1종에서 최대 5종이었고, 2개 제품이 리모넨 1종만 표시해 가장 적은 수의 물질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회 세탁 비용은 제품에 따라 3배 이상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동일 세탁 물량을 기준으로 1회 세탁 비용을 평가한 결과, 피존의 '액츠 퍼펙트 실내건조_비'가 56원, 유니레버코리아의 '스너글 액체 세탁세제 블루파클 플러스+실내건조'가 176원으로 제품 간 3배 이상 차이가 있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선택을 지원하기 위해 생활화학제품에 대한 품질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액체형 세탁세제 구매 선택 가이드는 다음 페이지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액체형 세탁세제의 주요 시험·평가 결과와 종합평가표, 대상 제품은 '붙임'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