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정례브리핑
안녕하십니까? 대변인입니다.
너무 오랜만에 인사드렸습니다. 더운 날씨에 정말 우리 기자실 고생 많으시고요. 다들 휴가들은 다녀오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번 주 정례브리핑 전달드리겠습니다.
이번 주에는 지금 보도계획에는 많이 반영이 못 되어 있습니다만 어쨌든 지금 우리 기자단에서 잘 알고 계시는 것처럼 베트남 서기장님께서 오셔서 한-베 정상회담 일정이 주초에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한-베 정상회담 그리고 산업부, 재무부 장관들과의 장관급 회담, 비즈니스 포럼 등등 부속 행사들이 많이 이뤄지고 있고, 한국과 베트남 간의 산업·에너지 공급망 협력에 좋은 성과를 내는 한 주가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주 산업부의 보도계획은 총 14건입니다.
주요 일정을 설명드리겠습니다.
8월 12일 화요일에 통상교섭본부장께서 태평양경제협력위원회 총회에 참석해서 기조연설을 하시게 됐습니다.
급변하는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 속에 우리나라의 통상전략과 APEC이 나아가야 될 방향을 제시하는 행사가 되겠습니다.
8월 12일 화요일 11시에 2차관께서 또 럼 베트남 당 서기장 방한 계기 한-베트남 비즈니스 포럼 및 민간 MOU 체결식에 참석해서 양국 간 경제협력 강화를 위한 지원 방안을 말씀해 주실 예정입니다.
또한, 이번 주 수요일부터 으뜸효율 가전환급 사업의 환급시스템이 오픈됩니다.
잘 아시는 대로 지난 2차 추경에서 민생회복과 내수진작 그리고 또 전자산업 활성화 등등과 함께 에너지 절약 효율 시스템을 강화하는 으뜸효율 가전환급 사업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7월 4일 이후부터 구매한 제품에 대해서 환급 접수를 수요일부터 시작됩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침체된 내수경제를 활성화하고 고효율에너지 제품의 소비문화가 확산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기자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8월 13일 수요일 10시에 기재부·공정위 등 관계부처 공동으로 기업성장 촉진을 위한 릴레이 간담회가 있습니다. 기재부 1차관과 산업부 1차관 등이 공동으로 주재하면서 우리 중소·중견기업의 스케일업을 위한 과감한 규제혁신과 제도혁신 방안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8월 14일 목요일 10시에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께서 거제에서 한화오션이 건조한 미국 LNG 운반선 명명식에 참석하실 예정입니다.
이 행사를 통해 MASGA 프로젝트의 신속한 이행을 통해 미 조선산업 재건 지원과 우리 기업들의 신시장 개척 등 양국 간 상호 호혜적인 성과 창출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장관의 주요일정과 국무회의 심의 안건은 자료를 참조해 주시기 바라겠습니다.
이상 주요 행사 일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혹시 질문 있으실까요?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오랜만에 뵙네요. 통상정국에서 통상 관련 부처 공무원께서 기자단의 전화를 많이 안 받아주셨다는 얘기가 많아서 공식적인 자리에서 다시 한번 요청드립니다. 이런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으면 좋겠고요.
그리고 이번 주 목요일에 행사도 하는데 사실 저희가 MASGA가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거든요. 그러면 적어도 행사하시니까 그전에 담당 과장님 정도 내려오셔서 MASGA가 그동안 어떻게 진행돼 왔고 나왔던 얘기를 또 하실 수밖에 없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셔서 기자단과 접점을 넓혀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답변> 간사님 지적하신 대로 급박하게 협상 일정이 돌아가는 상황 속에서 아마 언론 취재에 원활한 대응이 되지 않은 점이 좀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서 그 취재에 최대한 지원해 드리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 저희 죄송하다는 말씀드리고요. 어떻게든지 우리 출입기자단과의 소통이 잘 될 수 있도록 저희 대변인실부터 더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말씀하신 MASGA와 관련된 부분은 저희가 지금 해당 부서하고 협의를 해서 이 행사 전이든 아니면 이 행사 이후든 우리 기자단에 어느 정도 설명될 수 있는 기회를 빨리 만들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질문> 베트남 산업장관회의는 따로 추후에 자료를 내실 계획이 있으신지 먼저 여쭙고요.
그리고 또 우리 조직 개편안 관련해서 어떤 교감하고 계신 게 있으신지, 혹은 나중에 발표됐을 때 또 참고자료 같은 걸 내실 건지 어떻게 되실 건지 계획을 부탁드립니다.
<답변> 아마 정상회담이 오늘 있는 것으로, 또 대통령실 행사다 보니 저희가 보도 계획이나 사전에 보도자료 공지 자체를 제대로 드리지 못한 부분이 있는데 아마 금일 중에 정상회담과 관련해서 한꺼번에 자료가 나갈 수 있도록 할 거고요.
오늘 아침에 7시 반에 베트남 산업장관을 저희 장관께서 면담하셨는데 그 부분은 일단 동정으로 조금 보내드리고 주요한 협의 내용이나 이런 부분들은 정상회담과 다 연계된 거기 때문에 그 자료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그 자료를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지금 질의 주신 조직 개편 문제는 사실 저희가, 제가 대변인으로서 또는 산업부 직원으로서 이렇다, 저렇다 예단해서 말씀드리기는 적절하지 못한 부분이 있어서 개별적으로 문의를 주셔도 저희가, 사실 제대로 알고 있는 것도 많지 않은 게 사실입니다.
국정기획, 국정위에 국정과제 발표 부분에 있어서는 국정위가 발표나 이런 내용들을 주도하고 있어서 부처에서 별도로 이 부분을 어떻게 자료를 낼 건지는 아직 협의가 완전히 안 됐으니까 협의되면 별도로 공지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즐거운 한 주 되시고요. 이번 주에 아마 우리 기자단 팸투어가 예정돼 있는 걸로 알고 있는데 하여튼 아주 보람 있고 성과 있는 팸투어가 되고 또 무엇보다도 안전하게 잘 다녀오시기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