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정례브리핑
안녕하십니까? 8월 25일 산업통상자원부 정례브리핑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오늘 새벽에 한미정상회담이 있으신데 아마 거기 관심이 많으실 것 같고요. 그 부분은 대통령실에서 주관해서 자료나 이런 것들이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번 주 산업부 보도계획은 총 25건이고요.
잘 아시다시피 부산에서 세계에너지장관회의와 기후산업박람회 등을 묶은 에너지슈퍼위크가 이번 주에 진행됩니다. 그러다 보니까 그거 관련 자료들이 지금 많습니다.
또, 국회에서 예결위 종합정책 질의하고 경제부처 부별 심사가 진행되고 있어서 아마 국회 발로도 기자님들 관심 있으신 부분들이 나올 수는 있을 것 같습니다.
세부 일정에 대해서 잠깐 설명드리겠습니다.
8월 25일부터 29일까지 이번 주에 부산에서 기후산업국제박람회, 청정에너지 및 미션이노베이션장관회의 그리고 APEC 에너지장관회의를 최초로 동시에 개최하는 에너지슈퍼위크가 개최됩니다.
전 세계 에너지·기후 리더들의 협력의 장이 될 것 같고요. 세계 41개국에서 정부, 민간, 기업 그리고 국제단체 등을 포함해서 3만 5,000명 정도가 결집할 계획입니다.
세부적으로 들여다보면 8월 26일 9시부터 16차 청정에너지장관회의와 제10차 미션이노베이션장관회의가 개최됩니다. 28개국 더하기 EC 해서 정부대표단과 국제단체, 글로벌 기업들과 함께 청정에너지 확대를 위한 정책 공조와 기술혁신 협력 방안을 논의하게 됩니다.
또한, 8월 27일 12시부터는 '2025 기후산업국제박람회' 개막식이 개최됩니다. 국제사회에 우리나라 새 정부 에너지 비전과 정책 방향과 함께 우리 에너지산업의 경쟁력 그리고 기술의 우수성을 보여줄 수 있는 행사가 되겠습니다.
8월 27일 오후 4시 반부터 8월 28일까지 제15차 APEC 에너지장관회의가 개최됩니다. 21개 경제체 정부대표단 등과 함께 에너지안보 강화 방안, AI 활용을 통한 에너지 혁신 방안 등 글로벌 현안이 집중적으로 논의될 예정입니다.
아마 기자단에서도 상당 부분 현장 동행 취재를 많이 해주실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 지금 아시다시피 김정관 장관께서 미국 정상회담 수행 중이셔서 이 부산 행사에 언제, 어떻게 참석하실지가 아직 약간 미정인 상태입니다. 그래서 귀국하시고 나서 일정이 확정되는 대로 말씀드릴 수 있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혹시 질문 있으실까요?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이번 정상회담에서 원자력 협정 개정 논의나 원자력 협력 관련 논의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원자력 협정 부분은 아까 사실은 원자력 협정은 산업부가 소관하는 사항은 아니라서 저희가 말씀드리기는 좀 어려울 것 같고요. 정상회의 의제에 대해서는 대통령께서 기내에서 밝히신 바와 같이 여러 가지 가능한 의제들이 다 있을 수 있는데 지금 그걸 구체적으로 말씀하시기는 좀 어렵다, 그렇게 말씀 주셨는데요. 아마 금요일에 안보실장께서 또 상세하게 브리핑했던 내용이 있으니까 그 부분 참고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질문> 그리고 그 부산 행사에서 어떤 점에 주목해야 될지 여쭤봅니다.
<답변> 이번에 사실은 APEC 에너지장관회의 그리고 청정에너지장관회의, 미션이노베이션, 기후산업국제박람회가 대대적으로 이렇게 같이 열리는 것은 유례가 없는 일입니다. 그래서 그 행사 규모도 그 어느 때보다 크고 내용도 다양할 것인데 각 국들이 에너지 안보나 미래 에너지 기술에 다들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러한 부분들에 논의가 많이 되지 않을까 생각하고요.
우리 정부 입장에서는 새 정부의 에너지정책 방향, 즉 재생에너지 확산을 통한 에너지 전환 그리고 에너지 고속도로, AI와 에너지의 접목을 통한 에너지 혁신, 이게 G7 때부터 대한민국이 국제 에너지 사회에 대해서 이런 부분들에 리더십을 가져 나가겠다, 라는 부분들을 계속 얘기해 왔고 그것을 현장에서 보여줄 수 있는 그런 행사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런 포인트들을 조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질문> 장관님께서 27일 12시 부산 벡스코에서 참석하신다고 돼 있는데...
<답변> 그거 지금 잠정입니다.
<질문> 잠정이고요?
<답변> 네, 잠정입니다.
<질문> 참석하시게 된다면 기자단 간담회라든지 일정이...
<답변> 글쎄요, 일정상 기금 기자단 일정하고 저희가 지금 일정을 조금 상세하게 맞춰 봐야 되겠는데요. 일단 장관님 도착 자체가 조금은 불확실한 상황입니다.
<질문> 참석하시게 되면, 간담회 지금 일정을 받았는데요. 일정이 굉장히 빠듯하거든요. 그래서 참석을 하시게 된다면 기자단 간담회를 갖는지.
<답변> 간담회를 그렇게 정식으로 가질 수 있는 그런 상황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어쨌든 기자단이 부산에 계신 상황이고, 또 장관님이 부산에 오신다 그러면 조우할 수 있는 기회는 저희 입장에서는 좀 만들고 싶은 상황인데 아직 정해지지가 않았습니다.
<질문> 실장님, 지난주에 체코 원전 수주로 논란이 많았었는데 혹시 산업부 입장이나 의견 있는지 궁금하고요.
그리고 또 알려진 바로는 미 정부가 삼성전자 지분을 인수 추진하겠다, 이런 것도 있는 것 같은데 혹시 파악된 게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미국 정부 반도체 지분 인수 부분은 인텔에 관련된 거고 외국의 반도체 기업들에 대해서까지 적용하는 것이 아니라는 식으로 미국 정부에서 다시 외신 통해서 나온 것을 봤는데요. 저희 국내 기업들은 아직 그런 정보나 연락을 받은 것은 없다, 그렇게 지금 이해하고 있습니다.
웨스팅하우스와 관련된 협정문 관련해서는 내부적으로도 정밀한 조사 이런 부분들이 필요한 상황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준비하고 있다, 이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좋은 한 주 되십시오. 이번 주도 많이 바쁘실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