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태극기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광복절 경축사 관련 강유정 대변인 사전 예고 브리핑

2025.08.14 대통령실
글자크기 설정
인쇄하기 목록

이재명 대통령은 내일 제80주년 광복절 기념행사에서 광복절 경축사를 발표합니다.

먼저, 대북·통일 분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대북 제안보다는 이재명 정부의 대북·통일정책의 비전과 기본방향을 천명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의 '강대강' 남북관계로 인해 남북 간 불신의 벽이 높고 북한의 적대적 태도도 여전합니다. 이런 상황을 감안하여 우선 평화의 소중함과 함께 남북 간 신뢰 회복의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입니다.

아울러 남북관계에 대한 인식, 북측 체제에 대한 입장 등 우리 정부가 향후 대북·통일정책을 추진해 나가는 데 있어 기본적으로 견지해 나가야 할 원칙을 제시할 것입니다.

과거 남북 대화 과정에서 맺어진 남북 간 주요 합의서의 의미와 정신을 평가하고, 이를 존중해 나가겠다는 의지도 밝힐 계획입니다.

한편 북한의 핵 능력이 고도화되고,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 정세의 유동성도 심화되고 있습니다. 이재명 정부가 추구하고 있는 '핵 없는 평화로운 한반도'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국제 협력의 필요성도 밝힐 예정입니다.

외교 관계에 대한 메시지는 한일관계를 중심으로 언급할 예정입니다.

대통령께서 그간 밝혀오신 바와 같이 한일 간 역사 문제는 원칙을 가지고 대응하되, 양국 간의 신뢰와 정책 연속성에 기반하여 미래지향적 협력을 추진해 나가겠다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과거를 직시하며 신뢰를 바탕으로 더 큰 협력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는 의지를 밝힐 것입니다.

한일관계를 제외한 전반적 외교정책 방향에 대한 메시지는 유엔 총회 등 별도 계기를 활용하여 발신할 예정입니다.

올해 80주년 광복절 경축사의 특징 중 하나로 세계 곳곳의 재외동포를 위한 특별메시지를 별도 준비했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세계 각지에서 광복절 기념행사를 준비하고 계신 재외동포들을 생각하며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표현함으로써 '국민주권 정부'가 700만 재외동포의 다양한 목소리에 귀기울이며 보다 적극적인 지원으로 함께하겠다는 의지를 표현하고자 재외동포를 위한 특별메시지를 추가하게 되었습니다.

 

2025년 8월 14일

대통령실 대변인 강유정

하단 배너 영역